본문 바로가기

좌충우돌 생활 일본어 제 6탄 - 히라가나 가타카나 외우기

2016. 11. 1.

안녕하세요. 자충우돌 생활 일본어를 연재하고 있는 솔솔입니다. 일본어를 공부하면서 기본은 많이 듣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좀 더 고급스러운 말을 사용하고 좀 더 유창하게 말을 하기 위해서는 읽고 쓰는 연습을 동시에 같이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처음에는 듣고 듣고 또 듣고 들어서 말에 익숙해지고 거부감이 없도록 하다가 조금씩 글을 읽어나가면서 내가 알고 있던 소리와 언어가 이렇게 글로 쓰여져 있구나란 것을 알아가는 단계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충분히 들은 다음 읽었을 때 글을 읽을 수 있는 즐거움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소리와 문자가 매칭되는 즐거움은 퍼즐을 맞출 때의 즐거움과 비슷한 것 같습니다. 외국어를 배우면서 내가 처음 태어나서 아기 때 말을 배우는 과정을 다시 한번 반복해서 경험 할 수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물론 모국어를 배우면서 한차례 겪은 일이기 때문에 외국어에서는 더 빨리 습득할 수 있는 것 같구요. 일본어라면 우리말과 어순이 동일하기 때문에 더 빨리 재미있게 익힐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듣고 읽는 것처럼 말을 받아들이는 단계에서 말하고 쓰는 단계로 나아가게 되면 사고의 폭이 확장되고 수많은 단어들을 조합하면서 새로운 사고를 계발해나가는 단계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 가장 기본은 문자를 해독해내는 것이죠. 일본어를 읽기 위해서는 히라가나, 가타카나, 한자를 알아야 합니다. 히라가나는 일본어를 표기하기 위한 기본 일본 문자입니다. 그래서 일본어를 공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히라가나를 알아야만 하죠. 가타카나는 주로 외래어를 표기하는데 사용되는 일본 문자입니다. 그리고 한자는 동아시아권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한자이지만 우리가 사용하는 한자와는 조금 다르게 약식으로 쓰기 편하게 되어 있는 한자도 있고 새롭게 만들어진 한자도 있으므로 의미를 정확하게 공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서론이 길었네요. 자 이번시간에는 가장 기본적인 히라가나와 가타카나에 대해서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히라가나를 외우기 위해서는 왕도가 없습니다. 다음 동영상을 보고 기본적인 히라가나에 대해 공부한 다음 대문짝만하게 히라가나를 쓰거나 프린트로 출력해서  잘 보이는 곳에 붙여놓고 보일 때마다 외우면 좋습니다. 각자 자신에 맞는 방법을 생각해서 부지런히 외우면 됩니다. 유튜브에서 히라가나를 검색하면 많은 영상들이 나오는데요. 그 중에서 괜찮은 히라가나 공부 영상을 소개드립니다.

다음은 가타카나 학습 영상입니다.

부지런히 보고 쓰고 외우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그럼 다음시간 부터 조금씩 글자를 표기하면서 같이 공부해보도록 할테니, 히라가나와 가타카나를 꼭 꼭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완벽하게 외워야지만 공부할 수 있는 건 아니라는 것도 알아두시구요. 공부하면서 모르는 히라가나 가타카나가 있으면 그때 그 때 찾아가면서 알아두면 됩니다. 반복해서 찾고 찾다보면 자연스럽게 외워지게 되어 있으니 너무 완벽하게 외우려고 무리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럼 다음시간에 또 만나요.

 

 

 

 


좌충우돌 생활 일본어 제 3탄 - 일본어로 '나'를 표현하는 말
좌충우돌 생활 일본어 제 6탄 - 히라가나 가타카나 외우기
좌충우돌 생활 일본어 제 7탄 - 헤어질 때 하는 인사
교육정보
국립중앙박물관 전시해설 이용 안내
미세먼지 대기질 지수 실시간 확인 지도 사이트 안내
좌충우돌 생활 일본어 제 5탄 - 간단한 문장 만들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