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립중앙박물관 전시해설 이용 안내

2018. 2. 22.
국립중앙박물관을 이용할 때 전시해설 프로그램을 이용 하시는 분을 위해서 전시 해설 시간과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립 중앙 박물관 관람 정보 안내 페이지에서 이와 같은 전시해설 안내를 상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 홈페이지로 이동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립중앙박물관에서는 내국인을 위한 해설과 외국인을 위한  해설을 준비해서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그럼 먼저 내국인을 위한 서비스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표를 통해서 전시해설 시간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해설 코스와 모이는 곳 그리고 해설 시간에 대해서 다음 표를 통해서 알아 보실수  있습니다.  전체 관람을  안내 받기 위해서는 전관 해설 코스를 이용 하시면 되구요  대표 소장품을 중심으로 해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전관 해설 안내는 상설전시관  으뜸홀 안내데스크에서 모여서  출발 라구요 시간은 다음 표를 참고해서 보시기 바랍니다.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상시적으로 운영 되기 때문에 언제든지 편하신 시간에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전시관 별로 별도로 해설을 진행하기도 하는데요 각각의  전시관 입구에서 모이게 되고요 해설 시간과 해설 가능한 날짜는 다음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해설이 없는 날도 있기 때문에 참고하셔서 방문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박물관 명품 해설과 이야기가 있는 전시 해설 프로그램도 이용하실 수 있는데요 명품을 중심으로 관람을 하시고 싶으신 분이라면 박물관 명품에서를 이용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전문 해설사가 진행하는 전시관 해설 프로그램은  평일 오전 11시에 진행을 하게 됩니다. 선착순 20명까지 이용하실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을 맞춰서 방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와 같은 전문 해설사 해설 프로그램은 희망하는 날짜를 하루전까지  전화로 신청하셔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 큐레이터는 태블릿 PC를 이용해서 전시 해설을 들을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스토리텔링 형으로 제작되어 있는 해설프로그램이기 때문에 흥미를 가지고 박물관 유물을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이용 시간은 평일에는 오후 4시에 이용이 가능하구요 토요일과 일요일은  오전 10시 와 오후 4시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매주 수요일은 야간 개장 시간을 이용하실 수 있구요 7시에 스마트 큐레이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 스마트 큐레이터 테마 코스를 참고하셔서 원하시는 코스를 선택해서 들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을 이용한 국립중앙박물관 전시 안내 프로그램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다운 받아서 사용하실 수 있구요 위치기반 서비스로써 전시품을 자동으로 안내를 하고 전자스탬프 등을 기능도 지원 하고 있기 때문에 재밌고 즐겁게 박물관 관람을 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PMP 나 MP3를 이용해서 영상과 음성으로 안내를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상설전시관에 전시되어 있는 소장품을 대상으로 한 가이드 기능을 제공 하고 있구요 신분증을 제시하고 빌려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여 신청은 관람 전날까지 인터넷으로 예매 하시면 되구요  PMP는 3,000원에 이용하실 수 있구요 MP3는 천원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청소년과 장애인을 경우에는  PMP 대여 오류를 천원 할인 받아서 2000원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다음으로는 외국인을 위한 전시해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외국인을 위해서 준비되어 있는 프로그램은 박물관 명품 산책과 이야기가 있는 전시해설 스마트 큐레이터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박물관 명품 산책 프로그램은 희망일 하루 전까지 전화로 신청하셔야 이용하실 수 있구요 국립 중앙 박물관에 있는 명품을 위주로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전화 신청은 언어별로 다음 전화 연락처를 이용해서 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야기가 있는 전시해설 스마트 큐레이터 외국인을 위한 프로그램도 사전에 전화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다음은 외국인을 위한 전시해설 시간 안내입니다. 영어  해설 코스와 일본어 그리고 중국어와 프랑스어 코스가 제공되고 있고요 상설전시관 으뜸홀 안내데스크 앞에서 모이시면 됩니다. 해설 시간은 다음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요일별로 해설 시간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언어별 요일별로 적합한 시간을 참고하셔서 방문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국립중앙박물관에서는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통역 전시에서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화통역 전시해설 코스는 국립중앙박물관 명품 관람 코스가 제공되고 있구요  현장접수도 가능하지만 사전 예약자를 우선으로 제공 되기 때문에 사전에 예약하고 방문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와 같은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제공되는 전시회를 서비스는 모두 무료로 제공되고 있다고 합니다. 만약에 상업적 목적으로 운영되는 해설단체 경우에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실 수 없다는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시관에서 안내해 서비스에 대해서 추가로 문의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국립중앙박물관 고객지원팀 안내 데스크 전화번호 02-2077-9045 번으로 연락하시면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박물관을 방문하실 때 이와 같은 전시에서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유물에 대해서 더 많은 지식을 얻어 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필요하실때 시간과 일정을 고려해서 신청하시고 방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국립중앙박물관 전시해설 이용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