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폴라로이드 카메라의 최고봉, 인스탁스 미니 90 네오 클래식

2015. 12. 22.

요즘 폴라로이드 카메라의 메력에 푹 빠져있습니다. 폴라로이드라고 하면 요즘은 즉석 인화 사진을 말하는 말이기도 하지요. 실제로는 폴라로이드라는 회사가 만드는 폴라로이드 카메라가 있고 후지필름에서 만드는 인스탁스 카메라의 두종류가 있습니다. 시작은 폴라로이드에서 시작했지만, 폴라로이드가 2007년 카메라 생산을 중단하고 2009년에는 즉석 카메라 필름 판매도 중단하는 바람에 후지 필름의 인스탁스가 그 시장을 모두 차지하게 되었지요. 그리고 후지 필름은 이 기회를 잘 살려서 즉석 사진의 감성과 기능적인 측면을 점점 더 강화해 나가서 현재는 가벼운 팝카메라부터 전문적인 영역의 사진 촬영까지 가능한 고급 기종까지 라인업을 구축해서 구매자들에게 어필하고 있습니다. 그럼 한번 후지 필름의 인스탁스 카메라 라인업을 보시죠.

입문자용 격인 인스탁스 미니 8과 캐릭터 디자인이 들어간 팝카메라부터 고급 기종인 인스탁스 미니 90까지 다양한 라인업이 구축되어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인스탁스의 최고급 기종인 인스탁스 미니 90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인스탁스 미니 90 네오 클래식 - 외관 디자인

인스탁스 미니 90은 후지필름 카메라의 성공적인 레트로 디자인의 스타일을 그대로 이어받고 있습니다. 후지필름 카메라는 복고풍의 외견을 가지는 카메라 스타일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인스탁스 미니 90도 이 레트로 스타일을 살리면서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기존의 폴라로이드 즉석 카메라의 경우 뭔가 장난감같고 싸구려 같은 울퉁불퉁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어서 뭔가 아쉬운 점이 많았었는데요, 이런 아쉬움을 느꼈던 사람이라면 많은 매력을 느낄 수 있는 디자이입니다. 실제로 이 카메라의 외관을 봐도 고급스러운 느낌이 풍겨납니다. 싼 플라스틱 제품이라는 느낌은 별로 나지 않습니다. (인스탁스 미니 90 수령기) 



해외 사용자 평가

해외 사이트에서의 사용자 평가를 한번 살펴보았습니다. 전세계 사람들은 이 카메라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를 알 수 있다는 점에서 좀 더 객관적인 평가를 내릴 수 있지 않을까요. 우선 세계인의 쇼핑몰, 아마존에서 인스탁스 미니 90을 찾아보았습니다.

 별 4개 반입니다. 현재 367명의 사람이 리뷰를 했는데요, 이정도면 아주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해외 사진, 영상, 오디오 장비 쇼핑몰인 http://www.bhphotovideo.com/ 에서 인스탁스 미니 90을 찾아보았습니다.


여기서도 별 4개 반이군요. 이정도면 사용자 평가에서 어느정도 검증되었다고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으로 미니 90의 여기저기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은 정면 사진입니다. 정면에는 전원 스위치와 셔터 버튼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세로로 찍을때 아주 편하게 집게 손가락이 갈 수 있는 위치입니다. 그리고 플래시와 뷰파인더가 있습니다. 뷰파인더와 렌즈의 거리가 있으므로 사진 촬영시에 조금 거리를 두고 찍을 때는 상관이 없지만 가까이서 찍을 때는 뷰파인더에서 보이는데로 100%로 동일하게 찍히지 않는 점이 있습니다. 크게 신경쓸만한 정도는 아닙니다.

 

카메라의 전원 버튼을 올리면 위와같이 카메라 렌즈가 돌출되어 나옵니다. 움직임이 아주 부드럽고 소리도 거의 나지 않기 때문에 보고 있으면 감탄이 나옵니다. 이 것만 봐도 만듬새가 아주 뛰어난 카메라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부분에서 마감처리가 깔끔하게 되어 있습니다.

카메라의 뒷면입니다. 여러가지 기능이 있음에도 버튼을 최소화하고 깔끔하게 정돈해 놓은 모습입니다. 전원을 올리면 현재 내장되어 있는 필름의 갯수를 표기해주는 창이 있구요. 각종 설정을 할 수 있는 창이 있습니다. 직관적이고 기능적으로 되어 있어서 원하는 기능을 아주 빠르고 손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위는 필름이 인화되어 나오는 모습입니다. 세로로 찍는 것이 기본모드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필름이 위로 나오는데요, 촬영한다음에 약 3초~4초정도의 시간 후에 나오므로 필름 투입구를 바라보며 기다리는 여유가 있습니다. 찍고 바로 나온다면 조금 마음이 조급해질지도 모르겠군요. 


그럼 다음은 인스탁스 미니 90의 기능을 살펴보겠습니다. 인스탁스 미니 90은 플래시 기능이 최적화 되어 있다고 합니다. 즉석 카메라의 최고급 기종인 만큼, 최적의 플래쉬 광량으로 노출 정도를 자동으로 조정해 줍니다.

다음은 파티 모드입니다. 모드 설정에서 파티 모드로 선택하고 촬영을 하면 플래쉬 광량과 셔터 속도를 자동으로 계산해서 뒷 배경을 최대한 살리는 촬영이 됩니다. 파티 장소나 어두운 장소에서 배경을 적절하게 잘 살릴 수 있는 기능입니다.

키즈 모드 (kids mode) 키즈 모드는 아이들처럼 빠르게 움직이는 대상을 촬영할 때 흔들림 없이 촬영하는 모드입니다. 셔터스피드를 올려서 촬영하는 것이죠. 사용자의 촬영 패턴을 고려해서 키즈모드라고 이름 붙인 것 같습니다. 키즈모드에서도 깔끔한 사진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풍경촬영 모드, 풍경촬영 모드는 대상이 3미터 이상 떨어져 있을 때 최적의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사진입니다. 인물 사진의 경우에도 3미터 이상 멀리 떨어져 있다면 풍경촬영 모드로 촬영을 하면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밝기 조절 모드, 저는 이 기능이 가장 마음에 드는데요, 즉석 사진의 밝기를 간단하게 조절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로우키 효과 하이키 효과를 간단하게 줄수 있습니다. 어둡게(D) ->  노말 (N) -> 밝게 (L) -> 더 밝게(L+) 의 4단계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매크로 모드, 매크로 모드는 클로즈업 사진을 찍을 때 아주 유용하게 찍을 수 있습니다. 가까운 대상을 찍을 때 일반 모드로 했을 때는 촛점이 잘 맞지 않을 수 있는데요, 매크로 모드에서는 그런 걱정을 덜 수 있습니다. 30cm 에서 60cm 까지 촬영이 가능합니다.

벌브 촬영 모드. 즉석사진의 경우 거의 대부분 자동으로 촬영이 이루어집니다. 하지만 인스탁스 미니 90의 경우는 벌브 촬영 모드를 지원해서 수동으로 셔터 작동을 조작할 수 있습니다. 최대 10초까지 셔터를 개방할 수 있습니다. 벌브 모드로 놓고서 셔터버튼을 누르면 누르고 있는 동안에는 계속 셔터가 열려있게 되는 것이죠. 이 벌브모드는 광량이 부족한 장소에서 자연스러운 느낌을 살리고 싶을 때 사용하면 좋은 기능입니다. 하지만 안정적인 삼각대와 같은 지지대와 연습이 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중 노출 모드. 이 기능은 재미있는 사진을 만들 수 있는 기능입니다. 촬영을 두번에 걸쳐서 한다음 합성한 것 같은 효과를 줍니다. 필름에 이중으로 누출을 하는 것이죠. 이 기능을 이용해서 다양한 재미있는 사진을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추가 기능들, 이 외에도 여러가지 편리한 기능들이 있는데요 한번 살펴볼까요.

우선 첫번째는 모드 다이얼입니다. 렌즈의 테두리의 다이얼을 돌리면 모드 전환이 되는 기능이지요. 간단하게 촬영 모드를 설정할 수 있어서 편리한 기능입니다.

충전식 배터리 지원, 충전식 배터리를 지원해서 가볍고 오래 쓸 수 있습니다. 배터리 하나로 약 100장 정도 촬영이 가능하다고 하니 배터리 용량은 충분한 것 같습니다. 폴라로이드 사진 100장을 한 번에 찍을 일은 거의 없겠죠.ㅋ

다음으로 삼각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삼각대에 고정해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안정적으로 촬영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찰칵

그럼 영상으로 한번 인스탁스 미니 90을 살펴볼까요. 유투브에 리뷰를 한번 찾아보았습니다.

맺음말

폴라로이드라고 지칭되는 일명 즉석사진은 아날로그의 느낌을 잘 살리고 있어서 그 것만의 독특한 매력이 있습니다. 디지털 카메라는 너무 흔해져서 점점 그 가치를 잃고 있죠. 아무때나 찍을 수 있고, 거의 무한정 찍을 수 있는 디지털 카메라는 역설적이게도 너무 쉽게 찍을 수 있는 장점 때문에 잘 찍지 않게 되기 도 합니다. 그리고 찍은 다음에 다시 꺼내 볼 기회가 오히려 잘 없기도 합니다. 컴퓨터나 다른 기기의 도움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폴라로이드 사진은 찍은 즉시 사진이 되어 나옵니다. 사진이 조금씩 선명하게 드러나는 모습도 신기하고 즐거움을 주지만, 단 하나의 사진이라는 점도 독특한 매력입니다.  사진을 가치있게 만들고, 소중하게 생각하게 하는 폴라로이드 즉석 사진, 많은 이들의 관심 속에서 다시 그 가치를 발산하기를 바랍니다.

참조:

http://www.fujifilm.com/products/instant_photo/cameras/instax_mini_90/#features2


손실없는 사진 확대 waifu2x 이미지 안깨지게 키우는 방법
토익 시험 접수 방법 안내 - YBM 어학시험
4대 불법 주정차 구간 기준 및 신고 방법 안내
에듀윌 합격패스 신청 - 친구추천 아이디 papermind입력하고 할인받으세요.
HP 서비스센터 전화번호, 위치 안내
무료 도장 만들기 - 전자도장 간편 제작 방법
농협 신용 카드 발급 자격 조건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