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대 불법 주정차 구간 기준 및 신고 방법 안내

2020. 5. 15.
이번 글에서는 4대 불법 주정차 단속 기준과 어떻게 신고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차를 하다 정차를 했을 때 특히 위험한 구간에 대해서 4대 불법 주정차 구간이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기준을 운전하는 분이라면 확실히 숙지를 한 상태에서 운전을 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럼 이번 글을 통해서 기준과 어떻게 신고하는 지에 대해서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4대 불법 주정차 단속 기준 안내


4대 불법 주정차 기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는 소화전 근처에 주차하면 안 되고요 두 번째는 교차로 모퉁이에 주차하면 안 됩니다. 그리고 버스 정류소에 주차 해서도 안 되고요 횡단보도에 주차하면 안 됩니다. 이와 같이네 가지 구역에는 절대 주차하지 말아야 합니다. 내 가지고 욕을 4대주차금지구역이라고 하는데요 이번 글을 통해서 상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4대 불법 주정차 구간- 소화전


소화전 근처에는 주차하면 안 되는데요 기준은 소화전 5m 이내 정차해 있는 차량을 대상으로 합니다. 주정차 금지 표지판 앞에 주차하거나 황색 복선과 황색 실선 주차의 경우에도 주민 신고제로 인해 과태료를 부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화전 앞에 있는 적색 연석 근처에도 주차를 하시면 안 됩니다. 단순 흰색 실선의 경우에도 주정차를 하면 안 되지만 주민신고제 과태료 부과 대상은 아닙니다.






4대 불법 주정차 구간  - 교차로 모퉁이


교차로 모퉁이 해도 정찰가 금지되어 있는데요 주정차 금지 표지판이 설치되어 있는 위치 주정차를 하시면 안 됩니다.
그리고 가장자리가 황색 선으로 되어 있는 교차로 모퉁이 5m 이내에도 주정차를 하시면 안 됩니다. 주정차 금지 표지판 앞과 황색복선 그리고 광택 실선이 표시되어 있는 곳에는 주차하시면 안 됩니다.

4대 불법 주정차 구간 - 버스 정류소

버스 정류소에 저도 주정차가 금지되어 있는데요 정류소 표지판 좌우에 주차하시면 안 되고요 버스 정류소를 기준으로 해서 10m 이내에 정차한 차량에 대해서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이러한 기준은 정류소 표지판 좌우 10m 그리고 승강장 기준으로 좌우 10m 기준으로 적용이 됩니다. 이러한 기준은 모든 버스 승강장에 대해서 적용이 됩니다.

4대 불법 주정차 구간 - 횡단보도

횡단보도에 주차하는 것도 금지되어 있고요 횡단보도에 정차하는 것도 금지되어 있습니다. 만약에 횡단보도 위에 주정차를 하게 되면 주민신고제 의해서 과태료를 부과 받게 됩니다.

4대 불법 주정차 신고 방법 안내


같은 4대 불법 주정차 경우에 신고는 지자체별로 하실 수가 있습니다. 서울시 경우에는 서울 스마트 불편신고 어플을 이용해서 신고를 하시면 빠르게 신고 접수가 가능합니다.

서울시 스마트불편신고 어플은 신고하려는 대상을 사진을 3장까지 등록을 할 수가 있고요 처리 결과 문자를 수신해서 볼 수가 있습니다.



운전을 하신다면 항상 안전 운행에 주의 하시길 바라고요 이러한 기준들을 잘 숙지해서 운전하시기 바랍니다.



건설기초안전교육 이수증 재발급 방법 안내
건설기초안전교육 이수증조회 방법 안내
대전 건설기초안전교육 장소 4곳 종합안내 - 교육장 위치, 전화번호, 약도 안내
미군 입대 방법- 기본 자격 및 매브니 제도
용문사 템플스테이 신청방법 및 프로그램, 가는 길 안내
브라더 서비스센터 위치 전화번호 안내
하이패스 할인 시간 안내, 출근시간 퇴근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