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정기검사 과태료, 정기 검사 유효기간 안내

2022. 2. 4.

자동차를 운행하고 있다면 정기적으로 정기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정기검사 기간을 지키지 못하면 과태료를 해야 하는데요, 이번 글을 통해서 과태료를 얼마나 내야 하는지 정기검사 과태료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기검사 과태료는 여러 지자체 홈페이지에서 안내를 하고 있는데요, 가장 기본적인 법령정보를 통해서 먼저 살펴보고 각 지자체 홈페이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활법령정보 자동차 종합 검사 기간 묻고 답하기 찾아보기

그럼 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 홈페이지에서 자동차 종합 검사 기간 안내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활법령정보에 묻고 답하기 항목 중에서 자동차 종합 검사 기간을 지났을 때 어떻게 되는지에 대한 문의가 있는 것을 찾았습니다. 여기서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지 한번 먼저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종합 검사 제도는 기존의 운행되던 정기검사와 운행차 배출허용기준 정밀검사 그리고 특정 경유자동차 배출가스검사 항목을 모두 통합해서 검사를 하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필요한 검사를 받지 않게 되면 검사 기간을 기준으로 해서 얼마나 지났는지에 따라서 과태료를 차등부과받게 됩니다. 만약에 과태료를 부과할 받은 이후에도 여행기간에 검사를 받지 않게 되면자동차 등록 번호판을 영치하게 되고요 징역이나 벌금 또는 형사처벌도 받게 될 수 있다고 하니 조심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럼 여기서 과태료 항목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종합 검사를 받지 않은 사람인 경우에는 검사를 받아야 할 기간 만료로부터 30일 이내인 경우에는 2만원의 과태료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30일을 초과해서 114일 이내인 경우에는 2만에 31일부터 3일 초과시마다 만원이 추가된 금액을 부가 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115 일이 지난 경우에는 30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하지 된다고 하니 꽤 많은 비용이 청구되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부산광역시 정기검사 과태료 알아보기


그럼 지자체별로 어떻게 정기검사 과태료가 안내가 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자 부산광역시 강서구 홈페이지를 찾아 보았습니다. 여기서 정기검사 과태료 항목을 알아볼 수가 있는데요 어떻게 되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정기검사 과태료는 자동차 소유자가 신고 등록 후에 일정 기간마다 무조건 정기적으로 검사를 해야 되는 것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그리고 자동차 등록증에 검사 유효 기간이 적혀 있기 때문에 일을 확인해서 검사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검사는 검사 유효기간 만료일 전후 30일 이내로 검사를 받아야 하고요 근처 자동차검사소나 검사지정 정비업체에서 지역 관계없이 검사를 받아 받아 보실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부산이 아니더라도 다른 지역에서 검사를 받으실 수도 있고요 가까운 곳에서 검사를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자동차 검사를 받을 때 필요한 것은 자동차등록증과 보험 가입 증명서가 필요합니다. 그럼 다음 글을 통해서 정기 검사 유효기간을 살펴보실 수가 있습니다.

 

자동차 정기 검사 유효기간 살펴보기

 

 

이번 글을 통해서 자동차 정기 검사 유효기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가용 승용자동차의 경우에는 신규 등록 차량인 경우에는 최초 검사는 4년 후에 실시가 되고요 최초 검사 후에는 2년마다 정기 검사를 해야 합니다. 영업용 승용자동차는 최초 검사 2년 후 매 1년마다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1톤 이하 화물자동차는 1년마다 검사를 받으셔야 하고요 경형이나 소형 승합차도 일 년에 한 번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사업용으로 대형 화물자동차를 운행하는 경우에는 차령이 2년미만인 경우에는 1년마다 검사를 사를 받아야 없고요 차령이 2년 이상인 경우에는 6개월마다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기타 자동차는 차령5년 미만은 1년마다 검사를 받아야 하고요 5년 이상인 경우에는 6개월마다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부산광역시에서 살펴볼 수 있는 과태료 부과 기준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역시 마찬가지로 검사 만료일로부터 30일까지는 2만 원이 부과가 되고요 30일 이후부터는 매 3일 초과시마다 1만 원 추가가 되어서 최고 30만 원까지 부과된다는 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계속 검사를 받지 않는 경우에는 별도로 1년 이하의 징역이나 300만 원 이하의 벌금 처분을 받게 된다는 것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부산시 자동차 정기 검사소 안내


그럼 부산시에서 자동차 정기 검사를 받을 수 있는 검사소를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산 시에는 교통안전공단 검사소와 민간 지정업체에서 검사를 받아 받아 보실 수가 있습니다. 교통안전공단 검사소는 해운대 자동차 검사소, 사하자동차검사소 그리고 주례 자동차검사소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해운대 자동차 검사소 전화번호와 사하 자동차 검사소, 주례 자동차검사소 연락처를 다음 표를 통해서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민간 지정 업체는 다음 페이지 링크를 통해서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https://www.bsgangseo.go.kr/bsgangseo/contents.do?mId=0302070000 

 

정기검사과태료 | 자동차관련 과태료 | 세무정보 | 분야별정보 | 부산광역시 강서구청

자동차관련 과태료 정기검사과태료 자동차 정기검사는 자동차소유자는 신규등록 후 일정기간마다 정기적으로 검사를 실시해야합니다. 검사유효기간은 본인의 자동차등록증에 기재되어 있으

www.bsgangseo.go.kr

 


자동차 정기 검사 창원시 검사 과태료 안내


그럼 과연 다른 지자체에서는 어떻게 안내를 하고 있는지 창원시를 한 번 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창원시에서도 역시 마찬가지로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자동차 정기검사 과태료 안내

마지막으로 서울시에서 안내하고 있는 자동차 정기 검사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시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이와 같은 정기검사를 살펴보실수 있는데요 서울시 홈페이지에 교통위반 안내 메뉴 하위 메뉴에 있는 자동차 과태료 안내 항목을 통해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정기검사에 정의부터 살펴보실수 있는데요 정기 검사는 우리나라의 등록된 모든 차량의 받아야 하는 검사로서 정기점검과 구분되어서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정기점검은 영업용 차량이 추가로 받아야 하는 검사라는 것을 알아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면 과태료가 얼마나 나오는지, 어떻게 안내를 하고 있는지 다시 살펴보겠습니다. 정기검사의 경우에는 기간 만료일 30일 이내에는 2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되구요, 30일을 경과한 매 3일마다 만원이 추가된 것을 간단하게에 알기 쉽게 안내를 하고 있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서울시 자동차 정기 점검 과태료 안내


서울시에서는 정기점검 과태료 안내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기 점검 과태료는 기간만료일로부터 30일 이내에는 1만원의 과태료가 발생하게 되고요 31일 경관에 3일마다 추가로 만 원씩 부가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이때의 과태료 최고액은 30만 원입니다.


서울시 정기 점검 유효기간 안내표


그럼 정기점검의 경우에 유효기간이 어떻게 되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표를 통해서 간단하게 살펴보실 수 있고요 사업용 대형 화물자동차는 신규 등록 후 최초에는 유효기간이 3년이고요 차량 3년 경과 후에는 유효기간이 1년입니다. 그밖에 자동차는 최초 4년, 차량 4년 경과 후에는 1년 유효 기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화물 및 특수자동차 의 경우에는 신규 등록 후 최초 5년 유효간이구요, 차량 5년 경과 후에는 유효기간이 1년입니다.

 

 



서울시 정기 검사 유효기간 연장 신청

만약 유효기간이네 차량과 관련해서 도난이나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압류나 그 밖에 부득이한 사유로 인해서 검사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연장신청을 하실 수가 있는데요 이러한 연장 신청은 유효 기간이 만료 전에 연장 신청을 하셔야 됩니다. 이때 필요한 신청 서류는 자동차 등록증 검사 연장 신청서가 필요합니다. 그리고이 때에는 입증서류도 함께 필요한데요 해당 사안에 대해서 그 사항을 입증할 수 있는 서류를 제시 주시면 됩니다. 중대한 고장인 경우에는 사진과 과 수리 예정 증명서가 필요하고요 사고나 폐차 또는 등의 사례도 각각의 사례를 증명할 수 있는 증명서나 확인서를 필요하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글을 통해서 자동차 정기검사 과태료 와 유효 기간을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차량을 운행하신다면 이로한 검사 기간을 잘 확인하셔서 과태료를 내지 않도록 주의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관련 글 더보기 -

https://eyetoeye.tistory.com/1006

 

무료 사주 신한생명 홈페이지 제공 운세 서비스

가끔씩 사주를 보고 싶거나 궁금한 경우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무료 사주 사이트가 있어서 소개드립니다. 보통은 사주 전문 사이트에서 무료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엉뚱하게

eyetoeye.tistory.com

 

https://eyetoeye.tistory.com/1131

 

쏘카 고객센터 전화번호와 긴급출동 연락처 안내

이번에는 쏘카를 이용할 따가 긴급하게 도움이 필요한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긴급출동 연락처와 쏘카 고객센터 전화번호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쏘카 고객센터 전화번호는 쏘카 홈페이지

eyetoeye.tistory.com

 

https://eyetoeye.tistory.com/924

 

전기차 작동원리 및 주행 상황별 작동방식 이해하기- 회생제동, 발진가속 등

이번 글에서는 전기차의 작동원리와 작동 방식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차는 내연기관 자동차와 작동방식이 다른데요 다른 작동 방식으로 인해서 많은 장점이 생

eyetoeye.tistory.com

 

https://eyetoeye.tistory.com/1129

 

그린카 사고 처리 방법과 고객센터 전화번호 및 휴차료 안내

그린카 사고 처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그린카 고객센터 전화번호도 함께 살펴보면서 긴급한 상황에 연락할 수 있는 번호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린카를 이용

eyetoeye.tistory.com

 

https://eyetoeye.tistory.com/1105

 

층간 소음 해결 방법 - 이웃사이센터 콜센터 전화번호

층간 소음 해결 방법에 대해서 이번 글을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층간 소음은 아파트나 공동주택이 많아지는 요즘에 아주 큰 사회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런 층간 소음 문제를 해결하

eyetoey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