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차 작동원리 및 주행 상황별 작동방식 이해하기- 회생제동, 발진가속 등

2019. 4. 19.

이번 글에서는 전기차의 작동원리와 작동 방식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차는 내연기관 자동차와 작동방식이 다른데요 다른 작동 방식으로 인해서 많은 장점이 생기게 됩니다. 그럼 전기차는 어떤 방식으로 작동하고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이번 글을 통해서 대략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차에 대한 내용은 환경부전기차충전소 홈페이지에서 다양하게 소개를 하고 있습니다. 이 홈페이지 안내 글을 참고해서 전기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차는 기본적으로 전기모터로 바퀴를 구동해서 움직이는 차량입니다. 따라서 화석연료를 일절 사용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기 모터로 바퀴를 직접 구동하기 때문에 구동 시스템이 화석연료 내연 기관 시스템에 비해서 단순해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환경적으로도 대기오염물질과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기 때문에 환경에 오염을 끼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럼 전기차 내부 구조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전기차 내부 구조는 배터리와 모터 그리고 배터리가 모터 사이를 연결하는 인버터가 핵심부품으로 위치하고 있고요 그리고 감속기와 완속충전기 급속충전기를 주요 부품으로 하고 있습니다. 

 

 

급속 충전기의 경우에는 현재 보급되어 있는 전기자동차의 경우에 50 키로 와트 급으로 완전 방전 상태에서 30분 정도 충전하면 80%까지 충전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완속충전기의 경우에는 6에서 7킬로 와트급으로서 완전 방전 상태에서 완전 충전 상태로 충전하는데 약 5시간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다


이런 전기 차 내부 구조로 인해서 충전 배터리에 저장된 전기 에너지로 전기 모터를 직접 구동해서 운행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회생제동 기능을 활용해서 운행 중에 수시로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제동을 많이 하게되는 도심 주위에서 전기차를 운행하기 되면 에너지 효율성이 극대화된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이대 회생제동이란 브레이크 제동 시에 모터가 발전기로 변환 되어서 배터리를 소모 하는 것이 아니라 배터리를 충전하는 동작을 말합니다.


그럼 전기차를 주행할 때 증상은 별로 어떤 방식으로 주행이 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처음에 발진 할 때에는 전기 모터 특유의 반응성으로 인해서 초기 가속력이 뛰어난 장점을 보여 줍니다. 그리고 브레이크를 받게되면 회생 자동으로 인해서 배터리를 충전하게 되고요 주행 중에 배터리가 부족하게 되면 충전소에서 급속충전을 통해서 배터리를 충전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많을 때는 완속 충전 기능을 이용해서 충전을 최대한 시켜 놓으면 이후에 편리하게 빠른 이용이 가능합니다.


그럼 전기차 특징에 대해서 정리해 놓은 자료를 한번 더 살펴보겠습니다. 전기차는 주행시 화석연료를 사용 하지 않기 때문에 친환경적이라고 할 수 있고요 엔진소음이 적고 진동이 적은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심야 전기를 이용해서 충전을 하게 되면 전기 요금을 절약할 수 있기 때문에 운영비용을 더 절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복잡한 기계장치가 없기 때문에 차량 유지보수가 간편해지고요 수명도 더 길어지는 것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고시에도 폭발 위험성이 적고요 운전 조작 또 간편한 장점이 있습니다.이는 전기모터로 직접 바퀴를 구동하기 때문에 얻을 수 있는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전기차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았고요 전기차 내부 구조를 포함해서 주행 상황별로 어떤 방식으로 전기차가 작동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전기차 충전기 종류 안내
자동차 이용안내 목차
전기차 보조금 액수 및 신청 방법 안내
수소차 충전소 전국 현황 지도 안내
전기차 충전소 전국 지도 안내
전기차 충전요금 안내 - 휘발유차, 경유차와의 연비 비교
제주도 전기차 충전소 위치 확인 방법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