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휴대폰 분실폰 도난폰 여부 확인 - 이동전화 단말기 자급제 분실, 도난 조회

2017. 3. 22.

이번글에서는 휴대폰 중고로 구입시 구입한 휴대폰이 분실 도난 폰인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휴대폰을 샀는데 혹시나 분실폰은 아닌지 걱정이 되신다면 본 글을 통해 확인해보시면 어떨까요. 휴대폰 분실 도난 여부는 이동전화 단말기 자급제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홈페이지로 이동해서 어떻게 검색을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휴대폰 분실 도난 조회 방법 안내


이동전화 단말기 자급제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메인화면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분실, 도난 조회 항목을 클릭합니다.

그럼 바로 도난폰 조회서비스 페이지로 이동하는데요, 바로 해당 조회 서비스의 제공 목적과 이용시 유의사항에 대한 안내가 나와 있으니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분실, 도난 조회서비스는 중고폰 거래시에 해당 휴대폰이 분실 도난폰인지 확인해서 구매자가 불이익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입니다. 상세한 내용은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유의사항을 확인하셨으면 다음으로 개인정보 수집과 이용동의 안내항목이 나옵니다. 여기서 수집항목은 조회대상 단말기 IMEI정보이구요, 해당 내용에 동의하시면 우측 하단의 동의 항목을 체크합니다. 

동의항목을 체크하면 바로 조회 항목이 나옵니다. 휴대폰 분실, 도난 조회는 두가지 방법으로 제공됩니다. 단말기 식별번호인 IMEI 로 조회하는 방법과 모델명과 일련번호로 조회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분실폰 단말기 식별번호 IMEI 조회방법

먼저 IMEI 를 이용해서 분실폰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단말기 식별번호 확인은 2012년 5월 이후에 출시된 휴대폰이나 단말기 식별번호 확인이 가능한 경우에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분실폰 모델명, 일련번호 조회 방법

다음은 분실폰의 일련번호외 모델명을 이용해서 조회하는 방법입니다. 2008년 7월에서 2012년 4월까지 출시된 휴대폰의 경우 이 방식으로 조회가 가능하구요, 2012년 5월 이후에 나온 휴대폰의 경우는 IMEI를 통해서만 조회가 가능하다는 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단말기 식별번호 확인방법

그럼 단말기 식별번호 확인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단말기 식별번호는 휴대폰 단말기에 부여되는 고유번호를 말합니다. 모든 휴대폰은 고유한 식별번호가 있구요, 15자리 숫자로 되어 있습니다. 


단말기 식별번호 확인은 다음과 같은 방법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은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폰에서 단말기 식별번호 IMEI를 확인하는 방법의 예시입니다. 아이폰의 경우 설정->일반->정보 창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는 단말기 뒷면에 다음처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휴대폰 배터리 커버를 열어 배터리를 빼고 확인해보면 다음과 같이 단말기 IMEI번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혹은 대부분의 휴대폰에서 다이얼패드에서  *#06# 을 치면 바로 IMEI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휴대폰 분실 조치 방법

만일 휴대폰을 분실했을 경우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이동전화 단말기 자급제 홈페이지에 안내가 있어 덧붙여 소개드립니다. 단말기 자급제 폰의 경우도 휴대폰을 분실한 경우에는 이용하고 있는 이동통신사에 분실 신고를 해야 합니다. 만일 이동 통신사에서 단말기를 구입해서 전화를 이용하는 경우는 분실, 도난 시에 휴대전화번호로 신고하면 되구요, 일반유통망 구입 휴대폰을 이용한다면, 휴대전화 번호와 IMEI 번호를 함께 신고해야합니다.

끝으로 IMEI 통합관리센터에 대한 안내를 드립니다. IMEI 통합관리센터는 분실폰, 도난폰의 부당한 사용을 막기위해 만들어진 도난 휴대폰 사용차단을 목적으로한 IMEI 통합관리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동통신사와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에서 휴대폰 정보를 등록하고 공유함으로서 분실 도난시에 불법적인 사용을 사전에 막는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가입 방법 안내 - 싸고 편하게 가입하기
위니아 에어컨 고객센터 전화번호
엘지유플러스 고객센터 전화번호 안내
우체국 알뜰폰 가입방법 안내
청소년 가출 상담 전화번호 문의번호 안내
한전 고객센터 전화번호 안내
개인통관고유번호 신청 방법 및 번호 확인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