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무원 봉급 자료 총정리 1 - 2017년 선생님 월급, 군인, 경찰 봉급표

2017. 3. 6.

이번 글에서는 공무원 봉급에 대해서 알아보로록 하겠습니다. 공무원 봉급은 국가법령정보센터의 공무원 보수규정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요, 2017년 변경되어 적용되고 있는 공무원 월급에 대해서 하나씩 살펴보려고 합니다. 이번 글은 첫번째 순서로 초등학교 선생님, 중학교, 고등학교 선생님, 교원 봉급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국립대학 교원 봉급과 군인, 경찰 봉급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소방 공무원 월급 정보도 함께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선생님 봉급 정보 - 2017년 초등교사, 중학교, 고등학교 교원 봉급표

먼저 살펴볼 것을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선생님 교원 봉급표입니다. 2017년 1월 6일자로 개정되어서 적용되고 있는 봉급표입니다. 호봉별 봉급을 확인할 수 있구요, 호봉은 1호봉에서 40호봉까지 적용되어 확인이 가능합니다. 선생님 봉급이 궁금하신 분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교원 봉급표 하단에 비고란에는 기타 유의사항에 대한 내용이 나와있는데요,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기간제 교원의 경우는 산정된 호봉의 봉급을 지급하되, 고정급으로 한다고 정해져 있습니다. 또한 기간제 교원 봉급은 14호봉을 넘지 못하게 되어 있습니다. 시간제로 근무하는 기간제 교원의 경우는 근무시간에 비례해서 봉급이 지급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립대학 교원 봉급 정리 - 2017년 국립대학 교원 봉급표

다음은 국립대학 교원 봉급표입니다. 역시 2017년 1월 6일자 개정 자료입니다. 국립대학 교원 봉급은 1호봉에서 33호봉까지로 정해져 있습니다. 호봉별 봉급은 다음 표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국립대학 교원 봉급표에는 국립대학 총장 봉급에 대한 규정사항도 나와 있습니다. 국립대학 총장 봉급은 학생 정원과 학교 종류를 감안해서 매 해마다 교육부 장관과 인사혁신처장이 협의해서 정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또한 조교 봉급에 대한 규정도 나와있는데요, 조교의 경우는 위 봉급표의 봉급규정에서 11만 6천7백원을 뺀 금액을 지급하게 됩니다. 상세한 사항은 위 비고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경찰 봉급 정리 - 2017년 경찰 봉급 및 소방 공무원 봉급표

다음은 경찰 봉급을 경찰 봉급표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찰 봉급표는 소방공무원 봉급표와 같이 봉급표가 나와있습니다. 경찰 봉급은 경찰 계급과 호봉에 따라 구분되어 있습니다. 경찰 계급은 치안정감, 치안감, 경무관 총경, 경정, 경감, 경위, 경사, 경장, 순경 순으로 기재되어 있고 각각의 계급별 호봉을 봉급표를 이용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소방공무원 봉급의 경우는 소방점감, 소방감, 소방준감, 소방정, 소방령, 소방경, 소방위, 소방장, 소방교, 소방사 의 각각의 소방공무원 계급에 따라 호봉순으로 봉급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경찰 봉급표와 소방공무원 봉급표 하단에 경찰 대학생 봉급도 나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의무소방원과 의무경찰 봉급도 함께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군인 봉급 자료 - 2017년 군인 봉급표

다음은 군인 봉급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군인봉급표는 2017년 1월 6일자 개정된 군인의 봉급표를 이용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군인 계급병 봉급과 호봉별 봉급을 표를 이용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군인 계급은 소장, 준장, 대령, 중령, 소령, 대위, 중위, 소위, 준위, 준사, 원사, 상사, 중사, 하사 순으로 계급별 봉급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장 봉급과 중장 봉급, 사관생도 봉급 및 일반 사병 봉급도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7년 병장 봉급은 216,000원 이네요. 상등병 봉급과 일등병 봉급, 이등병 봉급도 함께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본인의 지원에 의하지 않고 임용된 하사의 봉급과 사관후보생의 봉급, 부사관 후보생 봉급도 함께 확이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공무원 봉급표를 통해 공무원 봉급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추가로 일반 공무원과 연구직 공무원 지도직 공무원 봉급, 우정직 공무원 봉급은 별도 글을 이용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업 경제 정보
여수 제주도 배편 요금 및 시간 안내 - 한일 골드스텔라
공무원 봉급 자료 총정리 2 - 2017년 일반직 공무원, 연구직, 지도직, 우정직 공무원 봉급표
기초노령연금 수급요건 안내
연금복권 추첨 날짜 요일 정보 및 방송 시간 안내
토익시험 준비물 필기구 안내
PSAT 시험이란, 과목별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