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무원 봉급 제도 안내 - 공무원 연봉제 적용 대상 및 연봉제 구분 정보

2017. 1. 20.

이번시간에는 공무원 봉급제도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인사혁신처의 공무원 봉급제도 안내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그럼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인사혁신처 봉급제도 안내페이지로 이동하면 상단 메뉴에서 공무원 보수체계와 봉급제도, 수당제도 여비제도 등에 대한 안내 페이지 링크를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봉급제도 항목을 클릭합니다.

그럼 공무원 봉급제도에 대한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럼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무원 봉급체계에 대한 설명이 가장 먼저 나오는데요, 공무원 봉급체계는 호봉제와 연봉제로 크게 나뉠 수 있습니다. 연봉제의 경우는 고정급적연봉제와 성과급적연봉제, 그리고 직무성과급연봉제로 나뉠 수 있습니다. 그럼 먼저 호봉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공무원 봉급 제도 - 호봉제

공무원인 기본적으로 호봉이 정해지게 되고 매년 호봉이 올라가는 방식의 연공급적 성격의 보수 체계를 가지는데요,호봉제는 이러한 공무원 호봉을 기준으로 기본급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따라서 호봉에 따른 기본급과 함께 다양한 수당이 지급되어서 봉급이 결정되게 됩니다. 

공무원 봉급 제도 - 연봉제

연공급을 기준으로 한 호봉제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1999년부터 연봉제가 도입이 되었다고 합니다. 공무원 연봉제는 고정급적연봉제와 성과급적연봉제, 직무성과급적연봉제로 구분이 됩니다. 고정급적 연봉제의 경우는 직위별로 연봉이 고정되는 형태인데요, 차관급 이상, 정무직공무원을 대상으로 적용됩니다.


성과급적 연봉제는 일반직, 별정직, 그리고 1급에서 5급에 해당하는 공무원과 임기제공무원을 대상으로 합니다. 기본연봉과 함께 업무실적에 따른 평가결과를 기준으로 연봉이 차등지급됩니다.  연봉외에 가족수당, 시간외근무수당, 자녀학비보조수당 등의 수당이 포함되어서 봉급이 결정됩니다.

마지막으로 직무성과급적연봉제를 알아보겠습니다. 직무성과급적연봉제는 고위공무원에 대해 적용됩니다. 기본적으로는 성과급적연봉제와 동일하지만 기본연봉이 기준급과 직무급으로 구분이 되며 성과급 비중이 더 높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럼 다음 표를 통해서 호봉제와 연봉제, 그리고 연봉제의 각각의 경우에 대한 구분과 적용대상 공무원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공무원 봉급제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공무원 봉급제도와 공무원 연봉제 적용 대상에 대한 정보였습니다.


공무원 봉급 자료 총정리 1 - 2017년 선생님 월급, 군인, 경찰 봉급표
여수 제주도 배편 요금 및 시간 안내 - 한일 골드스텔라
PSAT 시험이란, 과목별 안내
공무원 봉급 자료 총정리 2 - 2017년 일반직 공무원, 연구직, 지도직, 우정직 공무원 봉급표
연금복권 추첨 날짜 요일 정보 및 방송 시간 안내
실업급여 지급액 및 지급대상 안내
기초노령연금 수급요건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