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체국 주거이전 서비스 안내 (이사 후 우편물 전송서비스)

2022. 3. 11.

이번 글에서는 이사할 때 필수적으로 알고 있어야 할 우체국 주거이전 서비스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이사를 한 다음에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기존 주소로 우편물이 계속 갈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우편물을 새로 이사한 주소로 받기 위해서는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우체국에서 지원하는 주거이전 서비스가 필요한 것이 바로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그럼 어떻게 우체국 주거이전 서비스를 신청하고 이용할 수 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

우체국 주거이전 서비스 신청 안내 - 새 주소 우편물 자동 연결

우체국 홈페이지에서 관련내용을 살펴보기 위해 먼저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메인 페이지에서 다음과 같은 바로가기 항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거이전 항목을 선택하시면 우체국 주거이전 관련 안내 페이지로 가실 수 있습니다.

 

.

또는 인터넷 우체국 검색창을 통해서 주거이전을 검색해서 보실 수 도 있구요.

그럼 주거이전 서비스에 대해서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우체국에서는 주거이전 서비스가 개인고객에 한해서 제공된다는 알림을 띄우고 있습니다. 만일 사업자라면 가까운 우체국에 서류를 준비해서 발급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체국 주거 이전 서비스 개요

그럼 우체국 주거이전 서비스 개요를 살펴보겠습니다. 새로운 주소로 전입신고를 할 경우에 이전 주소지로 배달되는 우편물을 새 주소로 배달하는 서비스를 우체국 주거이전 서비스라고 합니다. 다른 말로도 불리기도 하는데요, 우편물 전입지 전송 서비스 또는 주거이전 우편물 서비스라고 불리기도 하지만 같은 서비스라는 것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주민센터나 정부 24에서 전입신고를 할 때 함께 신청할 수 있고요. 만일 전입신고 시 이 서비스를 신청하지 않았다면 인터넷 우체국에서 본인인증을 거쳐서 나중에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우체국에 방문하셔서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신청할 때는 본인 건만 신청하실 수 있고요, 세대원의 대리 신청을 불가하다는 점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미성년자 신청도 안된다고 하네요. 

 

.

우체국 홈페이지 주거이전 서비스 신청 페이지에서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상세한 안내와 함께 신청 버튼이 나와있으니 해당 내용을 읽어보시고 신청을 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이러한 서비스는 유료와 무료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주민센터나 정부 24에서 전입신고를 했을 경우에는 유료 우편물 전입지 전송 서비스 결제를 하시며 되고요, 무료로 신청한 건에 대해서는 조회, 취소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주민센터와 정부 24에서 전입신고 시 우편물 전송 서비스 신청을 누락한 경우에는 주거이전 우편물 전송 서비스를 추가로 신청이 가능하며 서비스 기간 연장도 이러한 방법을 통해서 신청해서 연장하실 수 있습니다.

우체국 주거이전 서비스 수수료 안내

그럼 다음으로는 우체국 주거이전 서비스 수수료를 알아보겠습니다. 동일권역인 경우에는 3개월 이내에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일 3개월 연장하게 되면 수수료는 4천 원이 부과됩니다. 타 권역인 경우는 3개월 이내에는 7천 원에 이용 가능하며 3개월 연장 비용은 7천 원입니다. 권역 구분은 수도권역, 강원권역, 충북권역, 충남권역, 전북권역, 전남권역, 경북권역, 경남권역, 제주권역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해당 권역을 참고하셔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우체국 주소 이전 서비스는 이사 갈 때 필수로 신청하야 하는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 전입신고 시에 빠뜨리지 말고 신청하시기 바라며 이번 글을 참고하셔서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