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은행 에서는 퇴직연금 계산기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연금 시뮬레이션을 볼 수가 있습니다.  현재 받는 월급과 앞으로 예상되는 수입을 계산해서 노후에 필요한 자금을 예상해 볼 수 있는 계산기입니다. 노후자금 준비를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지 이와 같은 퇴직연금 계산기를 이용해보면 조금 더 구체적으로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산업은행에서 제공하는 퇴직연금 계산기를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 산업은행 퇴직 연금 계산기 이용 안내



한국산업은행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상담 메뉴에서 퇴직연금 메뉴를 보실 수 있습니다. 퇴직연금 메뉴에 들어가시면 여러가지 퇴직연금과 관련된 안내를 보실 수 있고요 여기에 연금 시뮬레이션 항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연금 시뮬레이션 항목을 선택하시면 퇴직연금계산기 페이지로 이동 하실 수 있습니다.


퇴직연금을 잘 활용하면 노후에도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도대체 퇴직연금이 얼마나 나오는지는 잘 가능 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이번 글을 통해서 구체적인 퇴직 연금 액수를 계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산업은행 퇴직연금 계산기 노후설계 계산

먼저 노후생활자금을 계산해 볼 수가 있습니다. 현재 나이를  비롯해서 월저축액 그리고 예상은 태 연령 등의 정보를 통해서  나이가 들어서 은퇴한 다음에 필요한 생활비와 필요한 자금을 계산해 볼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현재 나이가 30세에 이고요  은퇴 후에 월 생활비가  200만 원이라고 생각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현재 저축한 금액은 3천만 원이고요 월 저축예금 30만 원이라고 생각을 해 보겠습니다. 예상은퇴 연령은 55세로 가정하였고   예상 투자수익률은 5%로 가정을 하였습니다. 




이런 조건을 통해서 계산을 해 보면  나이가 들었을 때 준비되는 예상과 필요한 생활비와 부족 자금에 대한 결과를 볼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결과를 토대로 필요한 자금을 알 수가 있고요 필요한 자금을 어떻게 마련을 해야 될지 고민이 시작될 것입니다.  구체적인 수치로  은퇴 후 아이 예산을 생각해 볼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막연하게 생각해오던 분들에게 구체적으로 고민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 같습니다.



DB 형 퇴직 급여 계산



이번에는 퇴직연금을 받을 때 DB 형 가입자의 퇴직급여를 계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DB형이란 확정급여형을 말하는데요,  예를 들어서 현재 연봉이 3천만 원이고 임금상승률이 5퍼센트라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현재까지 20년 동안 근속을 하였다고 생각을 하고요 은퇴까지 앞으로 20년 정도 더 근무 할 수 있다고 가정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런 다음 계산 버튼을 누르면 퇴직급여를 확인해 볼 수가 있습니다. 퇴직급여를 확인해 본 결과 일시금으로 수령 받을 수 있는  액수는 2억 5천만 원 정도 되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DC 형 퇴직연금 계산 안내

다음으로는 DC 형 가입자의 퇴직급여를 계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DC 형은 확정기여형을 말하며 이번에 계산해볼 결과는 일시금으로 받을 때 액수를  계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연봉이 3천만 원이고 임금상승률이 6%라고 예상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운용 수익률이 7%로 가정을 하였습니다. 임금상승률과 승률이 현실보다는 더 높은 느낌이 있지만 그래도 희망적인 가정으로 계산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까지 5년을 근속 하였다고 할때 앞으로 25년을 더 근무 할 수 있다고 가정을 하였습니다. 이런 가정하에서 계산을 해 보면 곧바로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예상 가능한 퇴직급여 액수는 3억 7천만 원 정도가 됩니다. 그리고 적립금액과 운용수익 그리고 퇴직급여에 대한 구체적인 액수를 확인해 볼 수가 있습니다.



맺음말

이와 같은 퇴직급여 계산기를 이용해서 DB 형 계산기 와 dc형 계산기를 활용하여서 본인이 퇴직할 때 어느 정도의 금액을 받을 수 있는지 예상에서 계산을 해 볼 수 있습니다. 퇴직이후 생활이 막연하게 느껴지고 퇴직금이 구체적으로 어느 정도 나올지 잘 모르겠다면  이러한 퇴직 급여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한번 계산을 해 보시면 구체적인 수치를 감을 잡는데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퇴직을 하고 나면 누구나 막막하게 퇴직 이후에 생활을 접하게 된 것 같습니다. 미리미리 준비한다면 더 현명하고 슬기롭게 퇴직이후의 인생을 준비하고 살아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