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립식 스마트폰을 위한 오픈 프로젝트, Project Ara

2014. 4. 12.

불과 몇년전만 해도, 핸드폰은, 전화와 문자만 되는 통신기기였다. 하지만 애플의 아이폰을 필두로 해서 순식간에 스마트폰이 보급되고, 지금은 휴대폰으로 인터넷과 사진, 음악 등 거의 대부분의 작업들을 할 수있게 되었다. 하지만 사람마다 필요가 다르고, 스마트폰의 쓰임새도 다르기 마련이라서, 비싼 기계값을 주고 산 스마트폰의 대부분의 기능들은 사용하지 않기가 쉽고, 불필요한 기능들로 인해 기계값만 더 많이 지출하는 모양새가 되기 마련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기능들만 모듈 조립식으로 결합하여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에 대한 아이디어가 있었다. PhoneBlock와 같은 프로젝트도 이미 꾸준히 진행되어 왔었고, 이러한 아이디어를 실현하기 위한 노력들이 있었다. 그리고 최근 좀 더 구체적인 실현을 위한 Project Ara 가 발족되었다. 그리고 구글에서 개발자들을 위한 모듈 개발 키트를 내어놓았다고 한다. http://www.projectara.com/ 으로 들어가면, 관련된 소스파일과 포럼 정보를 볼 수 있다. 이런 프로젝트가 오픈됨으로 해서 실제 조립식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는 날이 앞당겨질 듯 하다.

 


조립식 스마트폰을 위한 오픈 프로젝트, Project Ara
생활 전자 기기 안내 - 하드웨어, 소프트웨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