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준학예사 시험 일정 자격 정보 상세 안내

2018. 2. 19.
박물관 큐레이터  업무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학예사, 준학예사 자격증에 대해서 살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준 학예사 자격시험 정보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준학예사시험 정보는 자격증 홈페이지이 Q net에 접속해서 살펴보시면  자세히 알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국립중앙박물관 홈페이지에서도 학예사자격증에 대한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그럼 이번 글에서는 이 두 홈페이지를 참고해서 준학예사시험을 위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큐넷에 접속 해서 박물관 및 준학예사  자격 정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식  자격 명칭은 박물관 미술관  준학예사입니다..  영문 표기는 Assistant Curator  보조 큐레이터라고 되어 있습니다. 즉 큐레이터가 되기 위한 입문단계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학예사 안내


학예사는 전시를 기획하고 작품을 수집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데요, 이러한 직무 수행을 위해서 풍부한 경험과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에 따라서 학예사 제도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박물관 학예사는  박물관에 보관 중인 유물들을 수집하고 정리 하며 전시하는 역할을 수행 합니다. 그리고 미술관 학예사의 경우에는 예술작품 전시를 계획하고 준비하는 사람인데요 작가를 섭외하고 나 작품을 선정라고 전시회 명칭을 결정하는 등 전시회 전체를 주관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흔히 알고 있는 큐레이터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이 학예사 인데요 박물관이나 미술관에서  일을 하게 되므로 관련 일자리가 적을 수가 있습니다. 결원이 생길 때마다 충원이 되는 형태로  채용이 되기 때문에  취업 경쟁률은 다소 높다고 합니다.

그럼 먼저 학예사가 되기 위한  첫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준학예사  자격 취득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경쟁률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준학예사 경쟁률은  다음 표를 통해서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경쟁률은 해마다 다소 차이가 나며 합격률이 차이가 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합격률이 높은 편은 아니지만 해가 갈수록 높아지는 경향을 볼 수 있습니다.

준학예사시험 일정 안내


준학예사시험 일정은 큐넷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확인 가능한 시험 일정은 2018년 말에 시행되는 19차 시험 입니다.  2018년 시험은 11월 24일에 시행됩니다. 그리고 합격자 발표는 2018 년 12월 26일에 발표가 되는 일정으로 계획이 잡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응시자격은 제한이 없구요  박물관학과 언어 과목이  공동 과목으로 지정이 되어 있구요 선택과목은 고고학과 미술사학, 예술학,  민속학, 서지학,  한국사,  인류학,  자연사, 과학사, 문화사, 보존과학, 전시기획론, 문학사  중에서  두 과목을 선택해서 시험을 보실 수 있습니다. 공통과목은 객관식 이구요 선택 과목은 논술형으로  과목별 두문항씩 총 네문항을  논술형으로 보게 됩니다.

이와 같은 필기시험을 합격한 사람을 대상으로 실무경력 등  추가 심사를 거쳐서 자격증 부여 하게 됩니다.  전체 과목을 100점 만점으로 했을 때 과목당 40점이상를 받아야 하구요,  전체 평균 60점 이상이어야 합격입니다.  그리고 응시수수료는 3만원입니다.

그리고 준학예사 정보를  국립중앙박물관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국립중앙박물관에서는 준학예사의 자격 요건에 대해서 보다 상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준학예사는 학사학위 이상을 취득하고 준학예사 시험에 합격한 사람으로서 실무경력이  1년 이상인 사람 또는  3년제 전문학사를 취득하고 준학예사 시험에 합격한 자로서 실무경력이 2년이상인 사람, 2년제 전문학사를  취득한 경우에는 학예사 시험 합격과 함께 실무경력이 3년 이상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학사학위 나 전문 학사 학위가 없는 경우에는 실무경력이 5년이상 필요하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때 실무경력으로 인정되는 것은 경력인정기관에서 실무를 한 경우에 해당 되는데요  경력인정대상기관은 국립 중앙 박물관 홈페이지 학예사자격증 제도 안내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때 재직 경력과 실습 경력 그리고 실무연수 과정 이수경력 등이  고려 됩니다.  실무 경력 인정 시기는 학부 졸업 이후부터 경력인정 되고요 준학예사  자격취득 시기와는 관계없이 적용이 됩니다.
제목 경력 기간을 선정할 때 준학예사의  경우에는 상주 근무를 기본으로 상정 하구요 근무기간 1년과 근무시간 시간을  넘겨야 되는 조건을 동시에 충족해야만 합니다.


학예사 등급별 자격요건 안내


그럼 다음은 정학예사가 되기 위한 자격 요건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3급부터 1급까지  정학예사 등급이 나뉘어져 있구요 각각에 대해서 필요한 실무재직 경력에 대해서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준학예사  시험일정과 자격 정보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박물관이나 미술관 큐레이터가 되고 싶으신 분이라면 준학예사시험에 대해서 관심 있게 잘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학예사가 되기위한 실무경력도  중요하기 때문에 경력인정대상기관에서 실무 경험을 쌓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교육정보
학점 변환을 편리하게, 학점 변환기 베스트 5
준학예사 시험 일정 자격 정보 상세 안내
직급 영어 표기, 직위 직책 영어 표기하기, 부서 영문 표기법 및 차이점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