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체국 내용증명 서비스 이용안내

2018. 1. 25.

이번 글에서는 우체국 내용증명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떻게 신청하고 이용 요금은 얼마인지 상세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체국홈페이지서  이와 같은 내용 증명 신청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내용증명에 대한 안내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간단하게 내용증명이 어떤 것인지 먼저 살펴보고 그다음에 이용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용증명  뜻 안내

 내용증명이라고 하는 것은 발송인이 수취인에게  문서를 언제  발송 했는지 여부를  우체국에서 공식적으로 증명해주는 우편 서비스입니다. 그리고 어떤  내용은 문서를 발송 있다는 사실도 증빙이 되기 때문에 개인 상호간의 있어서  채권 채무 이행과 같은 권리 의무 와 득실에 관련된 민감한 우편물을 경우에 나중에 증거로 남길 필요가 있을 경우에 이용하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타 내용  증명이 필요할때도 이용되는데요 우편 관서에서는 문서 내용과 발송 사실만을 증명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사실만으로 법적 효력이 발생 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내용증명 우편물의 경우에는 등기로 지급 되어서 배달 기록이 남게 됩니다. 또한 추가로 언제 배달 했다는 것을 기록으로 남기고 싶은 경우에는 배달증명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우체국 인터넷 내용증명 장점 안내

 그럼 우체국 인터넷 내용증명을 장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 내용증명의 경우에는 우체국에 방문하지 않아도 24시간 인터넷을 이용해서 영웅 증명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전자서명과 위조 변조 방지 기술을 적용하기 때문에 원본을 내용을 안전하게 증명해서 3년 동안 전자문서로 보관하게 됩니다.  따라서 3년 이내 라면 언제든지 통해서 내용 문서를 조회할 수 있구요 재증명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편지병합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다량의 내용증명을 발송할 때 이용하시면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체국 인터넷 내용증명 이용 방법 안내

 그럼 우체국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어떻게 내용증명 서비스를 이용하는지 구체적인 방법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  우체국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상단 메뉴에 우편 항목에서 증명 서비스항목을 찾습니다.  여기서 내용증명 항목을 클릭하면 신청 및 안내 페이지로 이동 하게 됩니다.

 여기서 바로 신청 버튼을 눌러서 내용증명 서비스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내용증명 서비스는 최대 150장까지 문서를 포함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 번에 발송할 수 있는 인원수는 4320 명까지 가능합니다.  만약에 메일 뭐지 기능을 이용한다면 받는 사람이 두 명 이상인 경우에 이용하실 수 있구요 이때 내용 문서는 150 장으로 제한됩니다. 사용 가능한 문서 양식은 엑셀과 엑셀 아래한글 그리고 MS 워드, 파워포인트, pdf  등의 방식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내용증명 서비스를 이용해서 발송을 하게되면 등기로 접수한 경우에는 3일 이내에 배달이 됩니다. 만일 익일특급으로 이용하신다면 접수한 다음날 배달이 완료 되게 됩니다. 그리고 익일특급의 경우에는 100통이 하루만 보내실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토요일과 일요일 그리고 공휴일은 배달 소요일수에서 제외 됩니다.

  우체국 내용증명 서비스 요금 안내

 그럼 우체국 내용증명 서비스를 이용할 때 이용요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용증명 서비스 수수료는 등본의 경우 처음 한 장은 1,300원 입니다. 그리고 한 장이 추가될때마다 650원이  가산됩니다.  그럼 예시로 한번 요금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등기로 내용증명을 통해서 우편물을  받는 분과 보내는 분에게 보낼 때는 기본 우편요금과 등기수수료 그리고 제작 수수료가 각각 두 통 분량에 대해서 부과가 되구요 내용 증명 수수료가 1,300원이 부과됩니다. 따라서 5,400원  요금으로 나오게 됩니다. 익일특급의 경우에는 익일특급 수수료가 더 추가 되어  추가되어서  비용이 더 올라가게 됩니다..

다음은 동문내용증명 수수료 안내입니다.

 다음은 요금 할인 안내입니다. 할인은 한 번에 등기우편으로 열 통 이상 보낼 경우에 우편 요금과 등기 수수료를 합산한 금액에서 3%를 할인해주는 제도입니다.


 다음은 인터넷 내용증명 이용요금표 입니다. 소형 봉투 1장에서 6장까지의 비용과 대형 봉투를 이용해서 보낼때 비용을 대한 봉투 10장까지 경우에 대해서 다음 표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서류를 보낼때의 비용에 대해서는 우체국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발송 후 내용증명 안내

 다음은 발송 후 내용증명 서비스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발송 후 내용증명 서비스는 문서를 분실했거나 훼손하였을 경우에 발급 받는 서비스인데요 자신을 컴퓨터에서 인쇄를 하거나 우편으로 신청해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즉 전자 보관된 내용증명 문서를 온라인상에서 새롭게 다시 증명을 받거나 우편을 통해서 받아 볼 수 있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를 신청할 때는 신청할 수 있는 분은 내용증명 문서의 보내는 분 또는 받는 분만  신청을 하실 수 있구요 내용 문서 검색은 등기번호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ePOST를  통해서 내용증명  문서를 보냈을 경우에만 이용하실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발송 후 내용증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기간은 우편물을 접수한 다음날부터 3년까지만 가능합니다.  그리고  발송 후 내용증명을 신청하면 접수 완료 후에 4일 이내에 배달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발송 후 배달증명서비스 안내

 발송 후 배달증명서비스는 등기우편을 발송 한 다음에 해당 우편물을 배달한 사실을 증명서로 받아 볼 필요가 있을 때 신청해서 출력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해당 우편물을 공식적으로 배달 했다는 것을 증명 받는 서비스인데요 우체국에 방문 하지 않고서도 인터넷 우체국 홈페이지를 통해서 프린터로 인쇄 하실 수 있습니다.이 서비스는 등기를 보내는 분 또는 받는 분만 신청해서 발급 받을 수 있구요 배달 완료가 된 다음 이틀 이후부터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발송 완료 후 1년 이내까지만 이용하실 수 있구요 내용증명의 경우에는 3년 이내에 가지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용 요금은 1건당 1,300원입니다.

 이상으로  우체국 내용증명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중요한 문서를 우편으로 보낼 때는 이와 같은 내용증명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분실의 위험으로부터 해당문서를 안전하게 전달 하실 수 있구요 또한 공식적으로 배달을 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기 때문에 공적인 일이나 아주 중요한 문서를 다룰 때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VLOOKUP 엑셀 이름으로 자료 위치 찾기
우체국 내용증명 서비스 이용안내
우체국 택배 및 우체국 제공 서비스 종합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