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 금액 및 대상자, 신청방법 안내

2018. 1. 22.

이번 글에서는 의료급여사업 중에서 임신 진료비 지원 출산 진료비 지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임신출산진료비지원은 임산부와 태아의 건강 상태를 사전에 확인 해서 안전한 출산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이러한 출산준비 검사를 위한 진료비 지원을 함으로써  출산 친화적인 환경을 조성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합니다.  그럼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에 대해서 상사에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신 진료비 출산 진료비 지원 대상과 내용 안내

 임신 진료비 출산 진료비 지원 대상은 임신 사실이 확인된 의료급여수급권자를 대상으로 지원이 됩니다.  

이때 지원내용은 임신과 출산  진료비 50만 원을 지원 하구요 만약에 쌍둥이 이상인 경우에는 90만원이 지원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임신 출산 관련 진료를 받기 어려운 지역에 거주하는 경우에는 20만 원이 추가로 지원되구요 이때는 해당지역의 30일 이상 거주 한 경우에 한합니다.


 이러한 임신 출산 진료비 추가금 지급대상 지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천에서는 옹진군이 해당되구요 강원도에서는 평창군,  정선군,  철원, 화천군,  양구,  인제군이  해당 됩니다.  충북에서는 보은군과  괴산군이 해당되구요  충남은 청양군의 해당됩니다.  전북에서는 진안군 무주군 장수군 예상되구요 그리고 전남 지역 경북 지역 경남 지역은 다음 표를 통해서 해당 지역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임신 진료비  신청 방법 안내

 일어난 진료비 신청은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시청이나 군청  그리고  구청에서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이같이 초기 상담과 서비스 신청을 한 다음에는 대상자  통합 조사를 거쳐서 서비스를 실시하게 됩니다.

  상세한 문의는 보건복지콜센터로 연락해서 문의를 하실 수 있구요  의료급여사업안내 글을 통해서도 해당 내용을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 의료급여사업안내 자료를 통해서 임신출산진료비 항목을 보다 상세하게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이러한 진료비 지원 서비스에 목적과 법적 근거를 확인하실 수 있구요 지원 금액과 사용 방법에 대한 안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임신 출산  진료비는 2번이나 외래를 불문하고 의료급여기관에서 산부인과 진료 과목으로 진료 받은 본인부담금에 대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한의원이나 한방병원에서   진료 받은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상병으로 진료 받은 경우에만 사용을 하실 수 있습니다.  즉 임신오저,  태기 불안,  분만이 없는 조기진통,  산후풍의 경우에는 한의원이나 한방병원에서 진료를 받고 진료비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임산부는 임신 출산 진료비를 지원 결정 날로부터 출산예정일 후에 60일까지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즉 임신출산진료비지원 종료일은 출산예정일 다음 날부터 60일까지 라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하루에 사용할 수 있는 1일 사용액 한도는 제한이 없습니다. 그리고 만약에 조산이나 자연유산 돈은 분만을 경우에도 당초 지원 기간 종료일까지 지원 금액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만일 진료비 지원 기간 중에 유산을 하고 다시 제 임신을 한 경우라고 한다면 기존 지원 기간은 새로운 임신 출산 진료비를 신청한 신청일 전날로 지원이 종류가 되구요 새롭게 임신 출산 진료비를 지원 하실 수 있습니다. 

 이같은 진료비 지원을 사용할 수 있는 의료기관은 산부인과  전문의가 개설한 제 1차 의료급여기관  그리고 산부인과가 개설된 제 2차 의료급여 기관이나 제 3차 의료급여기관에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지역보건법에 따라서 개설된 보건소나 보건의료원에서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의료법에 따라 개설된 조산원이나 한의원 한방병원에서는 앞서 설명드린 상병의 경우에는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임신 출산 진료비 신청일 이전에 부담 안 본인 부담금에 대해서는  소급 급여 지원되지  않는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지원 기간 내 사용하지 않은 금액은 소멸된다는 정도 참고 바랍니다.

다음은 임신 출산 진료비 신청방법과 지원 절차에 대한 상세한 안내입니다. 먼저 임신 사실 증명서를 발급 받아서 신청을 하구요 이때는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 신청서 와 의료급여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 신청서를 작성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상세한 내용은 다음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임신출산진료비 신청 대상과 지원 방법 그리고 지원 금액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본인이 살고 있는 지역에 따라서 추가로 추가금을 지급 받을 수도 있구요 그리고 몇 가지 주의사항들도 있으니 잘 살펴보시고 신청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생활 건강 정보
평창 순수 양떼목장 이용 안내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 금액 및 대상자, 신청방법 안내
평창 무이예술관 이용 안내
임신 테스트기 사용방법 및 시기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