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실용글쓰기 검정 시험 제도 응시료 및 시험일정 안내

2018. 1. 19.

이번 글에서는 한국실용글쓰기검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실용글쓰기검정은 국가공인자격시험으로 써 우리나라 유일의 글쓰기 자격 시험이라고 합니다. 그럼 어떤 식으로 시험이 치뤄지는지 시험 정보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실용글쓰기 검정 홈페이지에서  시험에 관련된 안내 사항을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내용을 참고해서 글쓰기 시험을 살펴보겠습니다.

 한국실용글쓰기검정 시험은 2007년 12월로 국가공인을 받았다고 합니다. 이 시험은 우리나라 유일의 글쓰기 자격 시험으로 써 국어 사용능력을 바탕으로 전국민의  의사소통능력 증진과 직무 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고 합니다. 또한 국어기본법 제1조에 명시되어 있는 것처럼 국어 사용을 촉진하고 국어 발전과 보전할 기본을 마련하여 국민을 창조적 사고력 증진을 목적으로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실용글쓰기 검정시험 평가는 공공기관 등의 문서를 어문 규범에 맞게 작성할 수 있는지 여부 그리고 국어 사용능력 의사소통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 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직무 글쓰기 능력이란 기안서 품의서를 적합한 방식으로 작성할 수 있는지 여부 기획서나 보고서 광고는 계약서 등을 업무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문서를 쓸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그럼 이와 같은 한국실용글쓰기 자격 시험 응시 자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응시자격은 모든 급수에 대해서 자격 제한이 없습니다. 따라서 누구나이 시험에 응시할 수가 있습니다. 

자격 등급은 1급부터 2급 준 2급, 3급, 준 3급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자격시험 응시료는 5만 5천 원입니다. 접수 기간 내에 취소를 하면 응시료 전액을 환불 받을 수 있구요 접수기간 이후에 취소를 하게 되면  1차 취소 신청 기간인 접수 마감 날부터 6일 이내에는 응시료의 60%를 환불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2차 취소 신청 기간인 1차 취소 신청 기간 이후 3일간까지는 응시료에 40%의 금액을 환불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험 2일전부터는 시험 준비가 완료가 되기 때문에 시험 응시료를 환불 받을 수  없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와 같은 한국실용글쓰기 시험은 기술 관련 자격증으로 분류가 되어서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할 수 있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다음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교육부에서 고시한 자격 학점 인정 기준 내에서 한국실용글쓰기검정 급수의 따라서 학점을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1급을 경우에는 5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구요 2급은 4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3학점 3급은 2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은 급수별 검정 기준에 대한 안내입니다. 1급을 경우에는 글쓰기 전문가로서 어떠한 직무 상황에서도 익숙하고 자연스럽게 문서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다고 평가되는 급수입니다. 2급의 경우에는 문서를 작성하는데 무리가 없이 능숙하게 작성할 수  있다고 평가되는 급수입니다.  준 2급에 경우에는 직무관련 문서를 규범에 맞게 작용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상급에 경우에는 직무 문서를 필요에 맞게 작성할 수 있구요 기본적인 글쓰기에 대한 이해를 갖추고 있다고 평가되는 급수입니다. 

 다음은 시험과목과 문항수에 대한 안내입니다. 시험과목은 글쓰기 원리와 글쓰기 실제,  사고력,  그리고 글쓰기 윤리로  구성되어있구요 총무 나는 객관식 문제 서술형 10 문제로서 60 문제가 제출됩니다. 100점은 객관식은 400점 배점 그리고  서술형은 600점 배점으로써 총합계 1,000점으로 계산됩니다. 

다음은 각각의 급수 별 학교 기준에 대한 안내입니다.  1급 일 경우에는 870점 이상의 경우에 학교에 되구요 2급은 79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준 2급은 71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3급은 630점,  준 3급은 550점 이상 득점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다음은 4일부터 12일까지 교육 시험 합격 기준에 대한 안내입니다. 4급부터 6급까지는 중학생 수준 심화과정 이구요 중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응시 자격을 가집니다. 7급부터 9급은  초등학교 3학년에서 초등학교 6학년까지 응시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10급부터 12급까지는 미취학아동부터 초 2학년까지 응시가 가능합니다.

 다음은 올해 한국실용글쓰기 검정 시험 일정 안내입니다. 다음 표를 통해서 2018년 시험 일정을 확인하실 수 있고요 검정 1시 와 접수 기간 그리고 수험표 출력 가능 시간 성적 발표 날짜까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은 각각을 시험별 응시료 안내입니다. 공인 시험에 경우에는 1급부터 준 3급  까지가 해당되며 응시료는 5만 5천 원입니다. 교육 시험의 경우에는 4급부터 12급까지로써 4급부터부터 6급까지는 3만 원입니다. 그리고 7급부터 9급까지는 2만원이구요 9급부터 12급까지는 만오천원입니다.

이상으로 한국실용글쓰기검정 시험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시험 정보가 필요 하신 분이라면 한국실용글쓰기검정 시험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보다 상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실용글쓰기 검정 시험 제도 응시료 및 시험일정 안내
모바일 글쓰기에 대한 단상
교육정보
블로그 카테고리 분류에 대한 단상
블로그 툴을 통해 글쓰는 것에 대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