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거복지사 시험 및 직무 안내

2018. 1. 2.

이번글에서는 주거북지사 자격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주거복지사는 주거에 문제를 겪고 있는 사람들의 주거안정을 돕기 위해 주거서비스를 지원하는 전문인력인데요, 주거 지원 정보 등 복잡한 정보를 필요한 사람에게 잘 전달하고 주거복지 실현을 위해서 도움을 줄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전문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마이홈 홈페이지를 통해서 주거복지사 제도에 대해서 살펴보고 어떤 과정으로 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지 검정시험과정에 대해서도 살펴보겠습니다.

그럼 주거복지사의 정의에 대해서 다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주거 복지사는 주거안정을 위해 주거서비스를 지원하는 전문인력으로써 주거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으로 주거복지 서비스 전달체계의 코디네이터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주거 서비스가 필요한 사람에게 필요한 지식을 전달해주는 사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주거복지사가 하는 일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주거복지사는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주거복지 실태를 조사하고 분석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를 통해서 주거복지 대상자를 발굴하고 주거 관련 고충 상듬을 하고 필요한 제도를 안내하고 서비스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공공 임대주택 혹은 민간 임대주택 관리 역할을 하구요, 주거복지 관련해서 주민교육을 수행하는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주거복지사는 이러한 활동력을 바탕으로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의 주거복지업무 부서에서 근무할 수 있구요, 공공이나 민간 주거복지지원센터에서도 근무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공공임대관리기업, 민간 임대 관리기업에서 근무하거나 지역주거복지 관련 기관에서 근무할 수 있습니다.

그럼 주거복지사 자격 시험에 대해서 보다 상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주거복지사는 국가공인 민간 자격으로서 공인증서 번호 제 2016-2호 입니다. 검정은 연 1회 시험검정을 치르구요, 현장실습을 포함해서 사전이수과목을 이수한 사람을 대상으로 관련 직무분야에서 4년이상 실무에 종사하거나, 4년제 대학졸업자 혹은 3년제 전문대학 졸업후 1년이상 실무에 종사한 경험이 있는 사람이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시험과목은 총 두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거복지총론과 주거복지 실무와 적용인데요, 각각의 과목당 40점 이상 넘어야 하며, 두 과목 평균이 60점 이상이면 합격할 수 있습니다.

그럼 주거복지사 사전이수 과목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사전이수과목은 필수이수과목 5과목과 선택이수과목 5과목인데요, 필수 이수과목은 주거복지개론, 주택과 커뮤니티, 주거복지상담과 사례, 주거 환경 조사론, 주거 복지 현장실습으로 되어 있구요, 선택이수과목은 특수계층과 주거, 공동주택 계획과 디자인, 주택정책 및 주택 금융, 주거관리행정, 주택유지관리기술, 사회복지행정과 법제, 사회북지개론과 실천론, 취약계층 케어 중에서 다섯과목 이상 이수해야합니다. 

그럼 이와 같은 사전이수과목을 어떻게 이수할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사전 이수과목은 한국주거학회 인증 주거복지교육기관의 온라인 개설 강의로 수강이 가능하구요, 이테시스의 주거복지사원격교육원과 현대경제연구원의 주거복지아카데미에서 수강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각 시험과목의 주요 내용에 대한 소개입니다. 주거복지 총론은 기본적인 주택 개념과 전문용어, 주거계획 기초지식에 대한 내용부터 에너지 환경개선에 대한 내용까지 폭넓게 다루고 있습니다. 주거복지 실무와 적용과목은 주거복지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기술들을 실무 위주로 학습하게 됩니다.

다음은 주거복지 현장실습 안내입니다. 현장실습은 사전이수과목 중에서 4과목 이상 이수한 사람을 대상으로 하구요, 주거복지개론과 주거환경조사론, 주거복지 상담과 사례를 반드시 이수해야 합니다. 

현장실습 신청은 주거복지 현장실습지원기구 홈페이지를 통해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사전이수과목 수료증을 꼭 제출해야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현장실습 인정기관 안내입니다. 현장실습은 한국토지주택공사, 서울주택도시공사, 경기도시공사, 인천도시공사 주택관리공단 등에서 실습을 하게 됩니다.

현장실습은 실습개시일자를 통보받고 오리엔테이션에 참석한 다음 현장 실습을 받게 됩니다. 이 때 실습일지를 매일 작성해야하구요 실습기관 분석 보고서도 제출해야 합니다. 

이같이 현장실습을 끝낸 다음에는 주거복지사 실습평가서 결과가 60점 이상인 경우에 이수를 인정받게 됩니다. 이수여부는 현장실습지원기구 홈페이지에서 개별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일 추가로 주거복지사 시험에 대해서 문의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다음 연락처로 연락해서 문의를 할 수 있습니다. 자격 시험 관련 문의와 실습관련 문의, 온라인 강의 문의 등이 업무별로 구분되어 있으므로 해당하는 문의처에 연락하시면 관련 정보를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주거복지사 검정 시험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주거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사람이 많이 있는데요, 도음이 필요한 사람을 찾아서 도움을 줄 수 있다면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업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럼 주거복지사 시험에 관심이 있는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주거복지사 시험 및 직무 안내
직업 경제 정보
임대주택 입주자 모집 공고 확인 방법 - 마이홈 공공주택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