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용보험료 계산 방법 안내

2017. 12. 12.

이번글에서는 고용보험료 계산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는 고용 보험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과 함께 고용보험료를 계산할 수 있는 계산 기준과 자동 계산기를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럼 고용보험 홈페이지를 통해 고용보험 계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메인화면 상단 메뉴에서 고용보험제도 안내 항목을 볼 수 있구요, 이 항목에서 고용보험료 안내 항목을 찾아 들어가면 자동계산기와 함께 계산 방법에 대해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럼 고용보험료 자동 계산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고용보험 계산을 위해서는 보험요율에 대해서 알아볼 필요가 있는데요, 다음 고용보험요율표를 통해서 살펴볼 수있습니다.

그럼 예시로 월급여 2백만원인 경우 150인 미만 사업장에서 근무한다면 고용보험료는 얼마인지 계산해보겠습니다. 다음과 같이 월급여 항목을 입력하고 근로자 수를 선택합니다. 다음으로 계산버튼을 누릅니다.

그럼 하단에 곧바로 계산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근로자 부담액과 회사부담액, 그리고 총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근로자 부담액은 월급여에 고용보험요율을 곱한 금액입니다. 이는 실업급여 요율 항목을 말합니다. 


회사 부담액은 월급여에 고용보험요율을 곱한 그액인데요, 이 때 고용보험요율은 실업급여에 해당 고용안정, 직업능력 개발사업 요율을 합한 것이 됩니다. 이러한 회사 부담액는 회사가 더 클 수록 요율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상으로 고용보험료 계산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았습니다. 


직업 경제 정보
고용보험료 계산 방법 안내
실업급여 신청방법, 실업급여 종류, 지급요건과 수급 자격 총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