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료 직업적성테스트 받는 방법 안내

2017. 12. 12.

이번글에서는 직업적성테스트를 무료로 받아볼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업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본인의 직업적성을 잘 파악하고 있다면 본인에게 더 맞는 직업을 선택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하면서도 보람을 더 많이 느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무료 직업적성검사는 워크넷에서 찾아서 검사를 해볼 수 있습니다. 그럼 워크넷 홈페이지로 이동해서 어떻게 검사를 받을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네이버에서 워크넷으로 검색을 하면 다음과 같은 홈페이지 링크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링크를 이용해서 워크넷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상단 우측에 직업심리검사 항목이 나오는데요, 이 항목을 선택합니다.

그럼 워크넷에서 제공하는 직업심리검사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 곳에서 직업적성테스트로 받아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직업 심리검사에 대한 소개를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워크넷에서 제공하는 직업심리검사는 개개인의 능력과 흥미 그리고 성격과 같은 심리적인 특성들을 파악해서 각각의 직업에서 요구하는 특성과 능력과 비교해서 얼마나 적합도가 높은지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는 목적으로 준비된 검사입니다.

워크넷 직업심리검사는 청소년을 대상으로한 열가지 심리검사와 성인을 대상으로 한 13종의 심리검사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검사는 온라인으로 검사를 하거나 지필로 검사를 받을 수 도 있구요, 워크넷에서 온라인으로 검사한 경우는 검사직후 바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어서 빠르게 직업적성을 파악하고 싶을 때 활용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지필검사의 경우는 가까운 고용노동부 고용센터에서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단체 검사 또한 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청소년 대상 심리검사는 다음처럼 직업흥미검사, 적성검사, 직업가치관 검사, 진로발달 검사, 직업인성 검사, 흥미검사 등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성인대상 심리검사는 직업적성검사 직업선호도 검사, 구직준비도 검사, 창업적성검사, 직업 가치관 검사, 영업직무 기본역량검사, IT직무 기본역량검사, 준고령자 직업선호도 검사, 대학생 진로준비도 검사, 중장년 직업 역량 검사로 구성되어 있구요, 여기서 무료로 직업적성검사를 선택해서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무료 직업적성검사는 만 18세 이상을 대상으로 하구요, 검사시간은 약 90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검사시에는 시간 제한이 있으므로  검사 시작 후에 신속하게 검사에 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검사 실시하기 버튼을 통해 적성검사를 바로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적성검사 내용은 언어력과 수리력, 추리력, 사물지각력, 상황판단력, 기계능력, 집중력, 색채지각력, 사고유창력, 협응능력, 공간지각력을 파악하는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럼 직업적성검사 결과에 대한 예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사결과에 가장 먼저 응시자 정보와 함께 검사 실시일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각의 적성요인별로 능력수준을 가늠할 수 있도록 수준과 능력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각각의 적성요인별 점수도 확인할 수 있구요.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직업적성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다른 능력에 비해서 뛰어난 점과 부족한 점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상위 몇 퍼센트에 본인의 점수가 해당하는지 파악할 수도 있습니다.

적성정수를 볼 때 본인이 받은 점수가 100점보다 위에 있으면 평균적인 수치보다 더 우수한 경우라고 볼 수 있구요, 100점보다 아래에 있으면 평균보다 낮은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직업군을 추천받을 수 있습니다. 최적합 직업군은 본인의 능력을 발휘하기에 가장 적합한 직업군을 말하구요, 적합 직업군은 직업을 선택할 때 참고하면 좋은 직업군을 말합니다.

그리고 본인이 지망하거나 선호하는 직업이 있다면 그 직업을 갖기 위해서 본인이 개발하고 노력해서 발전시켜야 할 능력에 대한 안내도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직업적성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본인의 능력과 성격에 맞는 직업군을 살펴볼 수 있구요, 본인이 지망하는 직업군이 있다면 그러한 직업을 가지기 위해서 보충해야할 점이 무엇인지를 보다 명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서 본인의 직업 선택 과정에서 본인에 대해 더 잘 파악하고 올바른 선택을 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절대적으로 검사결과에 의존하기 보다 하나의 참고 자료로서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직업 경제 정보
무료 직업적성테스트 받는 방법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