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평창 백룡동굴 관람 안내

2017. 11. 16.

이번글에서는 평창에서 찾아볼 수 있는 주요 관광지 중의 하나인 평창 백룡동굴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백룡동굴은 학술적으로도 경관적으로도 뛰어난 가치를 지니고 있어서 천연기념물 제 260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동굴내에는 석회동굴에서 볼 수 있는 종유관, 종유석, 석순, 석줄 등이 다채롭게 형성되어 있으며, 다양한 동굴 생물이 서식하고 있어 생물학적으로도 뛰어난 가치를 가지고 있는 동굴입니다. 이 백룡동굴은 생태체험의 장으로 관람을 할 수 있어서 한번쯤 다녀가 볼 만 한 곳입니다. 그럼 백룡동굴 홈페이지 안내를 따라서 한번 관람 시간, 이용요금 등 관람에 필요한 정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백룡동굴 소개

백룡동굴 홈페이지에서 동굴 소개를 볼 수 있는데요,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동굴 위치는 강원도 평창군 미탄면 마하리에 위치하고 있구요, 해발고도는 235미터에 위치하고 있고 동강을 따라 동강 수면 위에서 약 10미터 정도 위에 입구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동굴의 존재는 예전부터 마을주민에게 알려져 있었는데요, 한 때 동강댐 건설 계획으로 인해 수몰될 뻔하다가 취소되면서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지게되었습니다.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것은 1979년이군요.

백룡동굴은 1976년에 한국동굴학회의 조사로 본격적으로 세상에 알려지기 시작하게 됩니다. 이후에 강원대 지질학과의 조사로 체계적으로 동굴 내부가 정리되게 되구요, 이후 꾸준히 백룡동굴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백룡동굴 생태체험학습장은 2010년에 문을 열게됩니다.

백룡동굴 관람 안내

그럼 백룡동굴 관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백룡동굴 관람은 하루 240면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한번에 20명씩 관람이 가능합니다. 인터넷으로 예매할 때는 3회에서 7회차분만 인터넷 예매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한사람당 30매까지 예매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회차별 관람시간과 일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다음 표를 통해서 관리사무소 도착 시간과 동굴탐험 출발시간 그리고 완료시간을 확인할 수 있구요, 동굴 탐험 이후에 학습장에 도착하는 시간까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은 백룡동굴 관람 이용 요금 안내입니다. 개인 요금과 단체요금이 차이가 있구요, 개인 성인 요금은 1만5천원입니다. 단체 어른 요금은 1만원입니다. 어린이, 청소년 군인의 경우는 개인 1만원, 단체 7천원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평창군민의 경우는 일반 관람료의 50퍼센트 할인이 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동굴 관람시, 동절기에는 일몰시간이 당겨지므로 12차 마지막 현장관람은 진행되지 않습니다. 마지막 12차 현장관람은 15시출발 17시45분 도착일정인데요, 동절기 운영되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현장판매는 1회차, 2회차, 11회차, 12회차의 경우 관리사무소 당일판매 원칙으로 판매됩니다. 이 때 마하리 생태관광지 안에서 숙박을 할 경우 관람 우선권이 주어집니다. 인터넷 예약은 3회차부터 7회차까지 예매할 수 있는데요, 백룡동굴 홈페이지에서 예약을 하셔야 합니다. 패키치 상품은 마하리 어름치마을 홈페이지에서 예약할 수 있습니다 관람시에는 출발시간 20분전까지는 꼭 학습장에 도착해야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출발 시간에 늦어질 경우 기다려주거나 하지 않으니 시간을 잘 지키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동굴 관람시 만 9세 이하 어린이나 65세 이상 노인은 관람이 제한되구요, 술에 취하거나 정신이상자, 위험물 소지자, 악취 물품 소지자는 관람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일 동굴 관람 예약을 한다음 취소를 하는 경우에는 입장일로부터 몇일전에 취소하는지에 따라서 환불금액이 달라질 수 있으니 다음 환불 수수료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백룡동굴 홈페이지에서 예매하는 방법을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홈페이지의 온라인예약항목의 예매하기로 들어가면 다음과 같은 달력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관람을 원하는 날짜를 선택하고 아래에서 관람 시간을 선택한 다음 예매하기 버튼을 누르면해당 날짜와 시간에 대해서 예매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예매 할 때 입력하는 정보는 동굴 관람 현장에서 티켓을 받을 때 신분 확인에 이용되는 정보이기 때문에 정확하게 입력해야 합니다. 그리고 현장 매표소에서 신분확인용 증명이 필요하구요, 예매내역을 출력해서 가면 신속하게 빨리 표를 받을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영상을 통해서 평창 백룡동굴 가상 관람을 해보시면 어떨까요. 한번 영상으로 둘러보시고 실제 동굴 관람을 하시면 다채로운 동굴의 모습이 더 눈에 잘 들어올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평창 백룡동굴 관람을 위한 관람시간 안내와 요금안내, 그리고 예약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간다면 더 즐겁고 뜻깊은 동굴 체험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평창 관광을 생각하고 있다면 꼭한번 가볼 만한 곳으로 손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평창 백룡동굴 관람 안내
수면 무호흡증 위험성, 코골이의 위험성 및 수면 무호흡증 치료법에 대해서
국내 여행정보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