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월정사 템플스테이 안내

2017. 11. 16.

이번글에서는 월정사 템플스테이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템플스테이는 여러 절에서 운영하고 있지만, 그중에서도 월정사 템플스테이가 유명한데요, 평창 올림픽을 계기로 평창에 있는 월정사에서 진행하는 템플스테이가 더 주목도가 올라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듭니다. 그럼 월정사 템플스테이 홈페이지를 통해서 프로그램과 장소 등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게습니다.

그럼 템플스테이에 대해서 관심이 있는 분들을 위해서 먼저 소개글을 찾아보았습니다. 템플스테이는 절에 머물면서 사찰 일상생활을 체험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스님들의 일상생활인 새벽 예불과 참선, 그리고 발우공양 등의 전통적인 수행 생활을 경험해보기도 하고, 전통 사찰 안에서 직접 생활하면서 관람객의 입장이 아닌 직접 그 안에서 살아가는 일상을 경험해보는데 그 의미가 있습니다. 

이러한 생활로써의 사찰 체험을 통해서 불교의 문화적인 면을 경험으로써 체험하고 마음을 돌아볼 수 있는 계기로 삼을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찰에서의 예불이나 발우공양, 울력등을 통해서 일상속에 스며들어 있는 한국 불교의 전통과 수행의 결과를 직접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특히 월정사에서는 강원도 평창의 맑은 자연과 아름다운 풍경속에서 산사 체험을 할 수 있으므로 불교적 전통과 더불어 자연으로 부터의 위안을 받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오대천의 맑은 물과 산속 암자를 돌아보면서 오대산의 정취를 마음에 담아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마음의 치유 효과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요.

그럼 템플스테이에서 경험하게 되는 절에서의 일상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절에서 생활을 한다면 아침에 예불을 드리게 되는데요, 예불은 삼보인 부처님과 부처님의 가르침, 그리고 스님들께 예배하고 모든 이들이 부처가 되기를 기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데요, 아침 일찍 잠에서 깨어서 예불을 드리는 것으로 마음이 정화되고 편안한 상태로 하루를 맞이하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템플 스테이 참가자는 꼭 새벽 예불과 저녁예불에 참가해야한 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발우공양이 있는데요, 발우는 절에서 사용하는 식기 그릇을 뜻하는 말이구요, 공양은 절에서 먹는 한끼 식사를 공양이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전통적인 방법으로 절에서 먹는 밥을 발우공양이라고 합니다. 모두가 평등하게 먹고 깨끗하게 비우는 발우공양 체험을 통해서 일상속에서 급히 먹고, 배불리 과식하는 습관에 대해서 한번 돌아볼 수 있는 계기로 삼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사찰에서 일상속에서 지켜야할 기본 예절에 대해서도 배우게 됩니다. 인사예절을 기본으로 바른 몸가짐에 대해서 배움으로써, 다른 사람을 대할 때 친철하게 대하는 방법에 대해서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산사에 머물게 되면 자연스럽게 스님들과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는데요, 스님과의 차담을 통해서 지혜로운 말씀을 듣기도 하고, 평소에 불교나 일상생활등에 있어서 궁금한 점들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월정사에서는 타종체험도 할 수 있는데요, 스님들이 매일 오후 6시 10분에 타종을 하는 모습을 보실 수 있고, 직접 타종을 해보는 기회도 가질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절에서 108배를 하면서 자신의 몸과 마음에 집중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사찰 체험기간 동안에 절에서 힘을 모아서 일을 하는 운력을 하게 되는데요, 청소나 기타 절 운영에 필요한 일들을 힘을 모아서 해결하게 됩니다. 이러한 노동도 절에서는 수행으로 생각하고 함께 진행하므로, 일상속의 모든 일들을 통해 수행을 한다는 점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월정사상원사 사이의 오솔길을 걷는 걷기 명상을 하면서 자연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시끄럽고 복잡한 마음속을 깨끗이 비울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걷기 명상이 끝난다음에 차 한잔으로 목을 축이면서 편안한 시간을 보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월정사에는 전나무 숲이 아름다운데요, 전나무 숲길을 걸으면서 여유있고 편안한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월정사에는 오랜 사찰 역사만큼이나 다양한 불교문화유물이 보관되어 있는데요, 이러한 유물을 성보박물관에서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찰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중에서 백미라고 할 수 있는 참선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명상을 통해서 자신을 들여다보는 시간을 가지면서몸과 마음의 피로를 풀고, 편안한 마음으로 돌아갈 수 있는 프로그램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와 같은 프로그램이 월정사에서 진행이 되구요, 사찰내에서 각각의 해당 장소로 이동해서 프로그램을 체험하게 됩니다. 아침 예불과 저녁 예불은 월정사 적광전에서 진행됩니다.

그리고 대법륜전에서 템플스테이 및 수련회 출가학교 프로그램이 진행되구요.

앞서 소개한 종성체험은 종고루에서 진행됩니다.

그리고 참가자 숙소는 성적당, 제월당, 토월당, 함월당이구요, 다음 이미지를 통해서 숙소 전경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 템플스테이 기간동안에 지켜야할 규칙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찰 체험을 진행하는 사찰은 수행공간이므로 항상 조용하고 차분한 마음으로 생활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본적으로 새벽 예불과 저녁예불은 꼭 참가해야 하구요, 식사시간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시간을 잘 지키고 음식을 남기지 않도록 합니다. 그리고 술 담배는 금지되며, 정해진 식사 이외의 간식도 섭취하지 않아야 합니다. 그리고 모두가 함께하는 운력에는 힘을 보태서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합니다. 이와 같은 것을 청규라고 합니다. 만일 다음과 같이 정해진 청규를 지키지 않을 때는 프로그램을 더이상 참가하시지 못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월정사 지도인데요, 대주차장, 소주차장에서 월정사로 이동하는 경로와 사찰 내부 지도를 대략적으로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월정사 템플스테이 가는길 안내

그럼 다음으로 월정사로 가는 길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버스로 이동할 때는 출발지 터미널에서 진부 시외버스터미널로 이동한다음 월정사 정류장까지 다시 버스로 이동하면 됩니다. 다음은 서울 동서울터미널에서 진부 시외부스 터미널까지 이동안내입니다. 요금과 소요시간 배차간격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은 서울 남부터미널에서 진부 시외버스 터미널까지 이동하는 버스 안내입니다. 요금은 동서울버스터미널 보다 다소 저렴하고 시간은 좀 더 걸립니다.

다음은 진부 시외버스 터미널에서 월정사 정류장까지 버스편 안내입니다. 소요시간은 20분 정도이구요, 1시간 간격으로 버스가 옵니다. 월정사행이나 상원사행 버스를 타시면 됩니다.

만일 택시를 이용하면 월정사까지 택시요금 1만8천원에 소요시간 15분정도 걸린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버스나 택시로 월정사 정류장까지 도착한 다음 월정사까지는 걸어서 5분정도면 이동할 수 있습니다.

월정사 기차편은 따로 없구요, 기차를 타고 가는 경우에는 원주역으로 기차로 이동한다음 원주에서 원주시외버스터미널로 이동 후에 진부시외버스터미널로 가서 월정사로 이동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음은 자동차로 이동하는 경우에 대한 안내입니다. 자동차로 이동할 경우에 영동고속도로에서 진부ic로 빠져서 월정사로 이동하면 됩니다.

월정사 템플스테이 프로그램 안내

그럼 다음으로 월사 템플스테이 프로그램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프로그램은 휴식형 템플스테이와 체험형 템플스테이를 상시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휴식형 템플스테이는 1박 2일 일정으로 산사에서 잠시 쉬어가는 느낌으로 지낼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몸과 마음이 피곤해서 어딘가 가서 쉬고 싶을 때 이용하면 괜찮은 프로그램인 것 같습니다.

휴식형 프로그램 일정은 다음과 같은데요, 먼저 14시 30분부터 15시까지는 도착하고 수련복을 지급받고 일정안내를 받습니다. 그리고 식사후에 예불을 마치고 취침을 합니다.

그리고 다음날 새벽에 기상후에 예불을 한 다음, 아침 식사후에 휴식을 취합니다. 그리고 점심 식사후에 돌아가는 일정입니다.

일정이 여유있고, 특별히 참가해야하는 프로그램이 없기 때문에 조용히 시간을 보내고 싶은 경우에 편안히 지내고 절 음식을 먹고 돌아올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다음으로 체험형 프로그램을 살펴보겠습니다. 체험형 프로그램은 역시 1박 2일로 진행되는데요, 여러가지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사찰 예절도 배우고 예불과 명상도 할 수 있습니다.

일정은 다음과 같은데요, 휴식형에 비해서 일정이 빡빡하지만 그만큼 알찬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둘째날 일정도, 예불과 명상, 포행, 차담 등 일정이 다채롭게 짜여져 있습니다.

이와 같은 사찰 프로그램 참여시에는 먼저 꼭 전화로 예약하고 입금하는 것이 필요하구요, 매주 화요일은 정비관계상 휴무라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월정사 템플스테이 참가비 안내

이와 같은 월정사 템플스테이 참가비는 1박 1인 기준으로 성인 5만원이구요, 초중고 학생의 경우는 3만원입니다. 그리고 외국인은 5만원입니다. 다음 문의처로 문의하시면 상세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월정사에서는 특별프로그램도 운영을 하는데요, 시기별로 테마에 따라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진행되고 있으니 홈페이지의 특별프로그램 항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처럼 한번 템플스테이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신청은 홈페이지를 통해서 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처럼 홈페이지 상단에서 신청하기 항목을 선택한 다음 원하는 일정에 참가 신청을 하면 됩니다.


위와 같이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다음처럼 현재 신청가능한 월정사 프로그램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예약하기 항목을 통해서 예약접수를 할 수 있습니다. 

좀 더 긴 템플스테이를 원한다면 템플라이프를 신청해서 참여하실 수 있구요, 앞서 설명드린 1박 2일 프로그램도 여기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끝으로 월정사 주소와 연락처 정보를 다시한번 찾아보았습니다. 네비게이션으로 월정사로 이동할 때 다음 주소를 통해서 찾아가실 수 있구요. 문의사항은 다음 연락처로 하시면 됩니다.

그럼 동영상으로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월정사 템플스테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마음이 복잡하고, 머리가 혼란스러울 때 산사에서 조용히 시간을 보내면서 차분히 생각을 정리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한번쯤 템플스테이로 산사에서 머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몸과 마음의 휴식이 필요할 때 한번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추석 인사말 정리 및 카드 보내는 방법입니다.
월정사 템플스테이 안내
고속도로 예상 소요시간 알아보는 방법
국내 여행정보 안내
택시요금 계산을 편리하게, 네이버 택시요금 조회
월정사 주차요금과 입장료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