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보험 지역가입자 점수당 금액 안내

2017. 11. 8.

이번글에서는 건강보험 지역가입자 부과체계에 대해서 알아보면서 점수당 금액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건강보험 안내 항목을 통해서 지역가입자 항목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보험 지역가입자 보험료는 가입자의 재산과 소득, 생활수준과 경제활동참가율을 통해서 산정됩니다. 


이 때 재산은 전월세와 자동차를 포함한 재산을 말하구요, 이를 통해서 점수로 환산해서 해당 점수에 점수당 금액을 곱해서 보험료를 산정하게 됩니다. 보험료를 산정한 다음에 추가로 경감율을 적용하게 되구요. 따라서 건강보험 산정에 반영되는 요소는 소득과  재산, 세대원의 나이, 성별이 됩니다.

그럼 다음으로 어떻게 점수가 산정되고 점수당 금액은 어느정도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연 소득금액 500만원을 기준으로 구분이 되는데요, 연소득 500만원 이하세대의 경우는 부과 산정요소별 점수를 합산한 점수에 부과점수당 금액을 곱한 금액이 보험료가 되는데요, 이 때 생활수준과 결제활동 참가율, 재산, 자동차 점수를 합산해서 점수가 부가됩니다. 


연소득 500만원 초과세대의 경우는 부과요소별 점수에서 소득과 재산, 자동차 점수가 합산되어 점수가 산정되구요, 여기에 부과점수당 금액이 곱해져서 보험료가 산정됩니다. 그럼 다음 표를 통해서 연도별 지역보험료 부과점수당 금액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은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부과체계표입니다. 경제활동점수와 소득점수, 재산점수에 대해서 등급과 산정 기준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상세한 등급은 홈페이지에서 해당 등급항목을 클릭하면 상세한 등급표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생활수준과 경제활동 참가율 구간별 점수는 다음표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남성과 여성, 그리고 나이별로 재산에 따른 점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재산이 2천만원인 20세 이상 25세미만 여성의 경우는 점수가 5.2점이 됩니다. 이 표를 통해서 자신의 재산 현황 자동차세에 따른 점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표에서 자동차 세액은 자동차세 표준세율에 의해 산출한 금액 기준으로 산정되구요, 재산이나 자동차가 없는 세대의 경우는 이와 같은 재산 자동차에 대한 점수를 부과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만일 소득금액이 500만원 이하인 세대의 경우는 소득금액을 50만원으로 나누어 얻은 값에 해당하는 점수를 더해서 산정합니다. 그리고 이와 같은 성별, 연령별 점수는 매년 1월 1일을 기준으로 변동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건강보험 지역가입자 노인장기요양보험료 부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료는 국민건강보험가입자와 가입자가 동일하구요, 건강보험료에 장기요양보험료율인 6.55%를 곱한 금액을 보험료로 납부하게 됩니다.

이상으로 건강보험 지역가입자 점수당 금액을 포함해서 건강보험 산정 기준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건강보험 지역가입자 점수당 금액 안내
직업 경제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