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안내

2017. 10. 15.

이번글에서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날씨가 쌀쌀해지면 콧물과 재채기가 나기 시작하면서 감기 증상이 나타나기 쉬운데요, 이런 호흡기 증상을 예방하고 심한 감기를 방지하기 위해서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맞을 수도 있습니다. 그럼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위해서 필요한 예방 상식과 건강정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글에서 다루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정보는 G-health 사이트의 건강정보를 참고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인플루엔자는 감기가 걸린 다음에 치료하는 것보다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우선 감기에 걸지지 않도록 건강한 식습관과 규칙적인 운동 등으로 체력을 좋은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필요하다면 인플루엔자예방접종을 맞는 방법도 있는데요, 이와 같은 예방접종은 한번 접종하면 약 6개월 정도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10월달쯤에 맞으면 내년 4월까지는 심한 감기 예방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인플로엔자 안내 페이지에서는 인플루엔자에 대한 기본적인 상식도 다루고 있는데요,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인플루엔자는 바이러스에 대한 감염병이라고 하는데요, 겨울철에 유행하게 되어 기침, 고열 등의 증상을 나타내게 됩니다. 이는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바이러스가 공기중으로 확산되어서 주변에 있는 사람이 감염되게 되는데요, 심한 감기에 걸릴 경우에는 마스크를 착용해서 주변 공기로 바이러스가 확산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한 경우 중이염이나 폐렴으로 발전할 수 있는데요, 이 때는 병원에서 적절한 처방을 받고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대상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보건복지부에서는 우선접종 권장대상을 지정하고 있는데요, 만성폐질환자나 만성심장질환자의 경우는 우선적으로 예방접종이 권장됩니다. 


 만성질환으로 인해 집단시설에서 치료를 받거나 요양 중인 사람도 우선 접종 대상입니다. 그리고 65세 이상 노인, 의료인 등이 우선접종 권장대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럼 인플루엔자를 예방하기 위해서 권장되는 행동요령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일단 손을 자주 씻는 것이 좋은데요, 더러워진 손으로 눈이나 코, 입을 가급적이면 만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손에 묻은 균이 눈, 코, 입 등의 점막에 접촉되면 쉽게 감염이 되므로 외출후에는 반드시 손을 바로 씻도록 합니다. 그리고 재채기를 할 때는 꼭 휴지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하도록 합니다. 재채기를 할 때 휴지가 없으면, 팔 을 입에 감싸서 재채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재채기를 하면서 손으로 입을 막고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럴 경우에는 손에 바이러스가 묻게 되어 문을 여닫을 때, 악수할 때 등 다른사람에게 전파되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따라서 가급적 마스크를 착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환기를 자주 시켜서 공기를 순환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예방접종 권장 대상자의 경우는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좋구요. 만일 인플루엔자에 걸린 것 같으면, 병원 진단과 함께 충분한 휴식, 영양분 섭취, 수분 섭취를 통해서 몸이 회복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리고 만성질환자와 같은 고위험군의 경우는 합병증으로 발전할 수 도 있으므로 병원에서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앞서 간단히 말씀드린 것처럼 개인 위생을 철저히 지키고 감기가 심할 때는 사람들과의 접촉을 가급적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인플루엔자 예방접종과 행동요령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았습니다. 무엇보다, 생활 습관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체력을 관리하는 것이 감기를 빠르게 이겨내는 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럼 감기 조심하시구요, 건강하고 즐거운 하루 하루 보내시길 기원합니다.


건강 정보 안내 페이지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