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여세 계산을 편하게 홈텍스 모의 계산기 안내

2017. 9. 18.

이번 글에서는 증여세 계산을 편하게 할 수 있는 홈텍스 증여세 자동계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증여에 의해서 재산이 무상으로 이전되는 경우에는 증여세가 붙게 되는데요, 이 증여세가 얼마나 부가되는지, 잘 모를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복잡한 세법을 모르더라도 홈텍스에서 증여서 간편계산기를 이용해서 증여세가 얼마나 부가되는지 본인이 직접 계산해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이 계산기를 통해서 순수토지, 공동주택, 단독주택, 상업용건물, 오피스텔, 일반건물, 상장주식 등을 증여할 때 부가되는 증여세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어떻게 홈텍스 계산기를 이용할 수 있는지 환인해 보겠습니다. 

먼저 홈텍스 홈페이지로 이동하면 메인페이지 상단 우측에 다음이미지처럼 모의계산 항목이 나옵니다. 이 항목을 클릭합니다.

그럼 홈텍스에서 제공하는 각종 세무처리를 돕기 위한 모의 계산 서비스 항목들을 볼 수 있는데요 양도소득세, 개별소비세, 연말정산,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등 다양한 항목의 계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여기서 증여세 자동계산 항목을 선택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증여세 항목에서 증여세 자동계산하기 항목을 클릭합니다.

그럼 다음처럼 증여세 간편계산과 증여세 자동 계산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증여세 간편계산의 경우는 증여를 받는 사람이 증여받은 재산의 가액을 알고 있을 때 이용할 수 있는 계산기입니다.

이 항목을 선택하면 증여세 간편계산기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각각의 항목에 본인이 알고 있는 항목을 기입한 다음 세액계산하기 항목을 클릭하면 증여세 계산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몇가지 용어를 알면 도움이 되는데요, 대표적으로 참고할 만한 용어는 수증자와 거주자입니다. 수증자는 증여를 받는 사람을 말하구요, 증여자는 증여를 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그리고 거주자는 국내에 주소를 두거나, 183일 이상 거소를 둔 개인을 말합니다. 


그럼 증여일자와 증여자와의 관계, 그리고 세대를 건너뛴 증여 여부를 체크합니다. 이는 할아버지가 손자에게 증여하는 것처럼 중간에 한 세대를 건너뛰고 증여를 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그리고 수증자가 미성년자인지 여부를 체크하구요, 수증자가 거주자가 아닌 경우여부에 따라서 비거주자 항목을 체크합니다. 그리고 증여액을 기입하고 월 채무액을 적은 다음 세액계산하기 버튼을 통해 결과를 확인하면 됩니다.

증여세 간편계산 결과는 다음과 같은 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항목을 확인해보면, 어떤 항목에서 세금이 발생하는지 알 수가 있구요, 납부할 세액을 합계액으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증여세 자동계산 방법인데요, 앞서 설명드린 증여세 간편계산보다 상세하게 확인하고 싶을 때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증여세 자동 계산 순서는 먼저 증여세 기본사항을 입력한 다음 증여재산 구분 및 종류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증여재산 평가를 한다음, 입력한 내용을 확인하고 최종적으로 세액을 확인하면 됩니다.

증여재산 구분 및 종류선택은 다음과 같이 재산 구분과 재산 종류에 따라 분류되어서 선택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재산 구분은 당해증여재산, 사전증여재산, 비과세재산, 공익법인출연재산, 공익신탁재산, 장애인증여재산으로 구분되구요, 재산종류는 순수토지, 공동주택, 개별 주탁, 일반 건물, 상업용건물, 오피스텔, 상장주식, 기타재산으로 구분됩니다. 이와같이 증여세 자동계산은 증여세 간편계산 방법에 비해 재산 구분과 재산종류를 구분할 수 있어야 되며, 보다 상세한 지식이 필요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홈텍스 모의계산을 통해 증여세 계산을 미리 해볼 수 있습니다. 이 때 증여세 자동계산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다음 글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순수토지, 공동주택, 개별주택, 일반건물, 상업용 건물 및 오피스텔의 경우는 증여일 전후 3개월 이내에 매매사례가액 등 시가가 잊는 경우라면 당해 가억을 익력할 수 있는 화면을 제공해서 시가로 평가하게 됩니다. 만일 시가가 없는 경우라면 , 소재지나 면적 정보를 입력하게 되면, 개별공시지가, 기준시가 등에 대한 보충적 평가액이 자동으로 반영되어 계산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상장주식의 경우 시가를 평가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타재산의 경우는 납세자가 직접 평가해서 입력해야 합니다.

다음은 증여세 계산을 위해서 참고해야 할 서류입니다. 먼저 증여자와 수증자의 관계를 알 수 있는 서류가 필요하구요, 증여 재산 평가와 관련된 서류도 함께 필요합니다. 이는 토지 건물 등기부 등본,  임대차계약서 등의 서류이구요, 상장주식의 경우는 증여일 이전 이후 2개월간의 종가를 표기한 서류가 필요합니다. 비상장 주식의 경우는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등의 서류가 필요합니다. 만일 부채가 있는 경우는 부채증명서, 전세계약서 등이 필요하구요, 이전에 증여한 재산이 있는 경우라면 사전증여재산에 대한 증여세 신고서 서류가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증여서 계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간편하게 증여서를 확인해 볼 수도 있구요, 보다 상세한 정보를 본인이 구분하고 정리할 수 있는 경우라면 증여서 자동계산기를 이용해서 보다 정확하고 상세한 증여세 세액 계산을 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직업 경제 정보
증여세 계산을 편하게 홈텍스 모의 계산기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