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스기사 난이도 정보, 연도별 합격률

2017. 9. 15.

이번글에서는 가스기사를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가스기사 시험 난이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는 도시가스 공급량이 점차 증가하고 산업발에 따른 고압가스 설비 설치와 운영이 상당히 중요하기 때문에 가스기사를 많이 필요로 하는데요, 가스기사 시험에 통과 하는 것이 관련 산업체 취업에 유리하게 작용하게 됩니다. 그럼 가스기사 난이도에 대해서 큐넷 홈페이지를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한 자료는 큐넷 홈페이지의 가스기사 국가자격 상세정보 페이지입니다.

가스기사 시험을 위해서는 관련 대학 학과를 나와야하는데요, 대학 또는 전문대학 화학공학, 가스냉동학, 가스산업학 관련학과 공부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필기시험과 실기 시험으로 기사시험이 구성되며, 필기는 100점 만점에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이 되어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실기시험은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어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살펴볼 내용을 가스기사 난이도를 예상해 볼 수 있는 가스기사 연도별 합격률 자료입니다. 큐넷에서 최근에 시행된 필기 시험과 실기시험 합격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필기 시험은 과거에 비해서 합격률이 최근 다소 상승하긴 했지만 30% 미만으로써 높은 편은 아닌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실기 시험의 경우는 필기시험보다는 합격률이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연도별로 차이가 있지만, 대략적으로는 이와 같은 경향을 볼 수 있으며, 2014년의 경우와 2015년의 경우는 실기 시험 합격률이 상당히 저조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합격률은 응시자의 수준에 따라 변동되기도 하고, 해당년도 시험 난이도에 따라서도 변동이 되기 때문에 절대적이라고 볼 수는 없지만, 이와 같은 자료를 볼 때 기사시험 난이도가 꽤나 높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만만하게 볼 시험은 아니고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철저히 준비하는 것이 시험합격을 위해 필요할 것 같습니다.

큐넷 홈페이지에서 가스기사 출제기준을 볼 수도 있는데요,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제기준 파일을 다운받아서 살펴보면 필기시험과 실기시험 출제기준을 각각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험준비할 때 출제기준에 맞춰서 공부 계획을 세우고 점검을 하면서 공부한다면 좋은 결과로 이어지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필기시험의 경우는 기본적인 가스 및 용기제조, 공정관리, 가스 사용방법, 취급요령, 안전관리 등의 업무를 위한 직무내용을 평가하는 항목들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가스유체역학과 연소공학, 가스설비, 가스안전관리, 가스계측의 과목으로 구성됩니다.

가스기사 실기시험은 이와 같은 가스 관련 업무에 대한 실제 업무 수행 능력을 평가하는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스설비 실무와 안전관리 실무로 구성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스기사 난이도를 객관적으로 살펴보기는 어려운 점이 있기 때문에, 간접적으로 연도별 가스기사 합격률 자료로 가스기사 난이도를 추정해 보았습니다. 끝으로 출제기준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는데요, 가스기사시험 준비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교육정보
가스기사 난이도 정보, 연도별 합격률
학점 변환을 편리하게, 학점 변환기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