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선아리랑열차로 떠나는 강원도 기차여행 소개

2017. 9. 14.

강원도 기차여행을 가시고 싶다면 코레일에서 운영하는 정선아리랑열차인 A-train을 이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강원도 풍경을 열차를 타고 가면서 만끽할 수 있는 여행 열차인데요, 정선5일장도 둘러보고 강원도 자연도 둘러보고 산바람을 마음껏 쐬고 돌아올 수 있는 기차여행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럼 정선아리랑열차에 대해서 이번 글을 통해서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정선 아리랑 열차는 위와 같이 차량별로 서로 다른 문양으로 예쁘게 장식되어 있어서 여행가는 기분을 만끽하게 해줍니다. 정선아리랑은 A 트레인 이라고 이름지어졌는데요, 아리랑에서 A를 따오고 뛰이남을 뜻하는 어메이징, 에이스, 그리고 모험을 뜻하는 어드벤쳐의 A를 상징한다고 하네요.

그럼 정선아리랑열차 로고와 컨셉도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정선아리랑 열차는 강원도 산악지형을 표현한 산 모양의 심벌과 터널을 통과하는 기차의 형태로 상징화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아리랑과 정선의 자연경관이 나타내는 곡선의 아름다움을 강조했다고 합니다. 

정선 아리랑 열차는 이처럼 디자인에 신경을 많이 쓴 여행열차인데요, 각 차량마다 각기 다른 디자인 컨셉으로 열차를 이용하는 것 자체에서 색다른 경험을 느끼게 해줍니다. 그리고 강원도의 풍광을 만끽할 수 있도록 넓은 창으로 되어 있구요, 의자도 고급의자로 제작되어 있습니다. 


각기 다른 디자인 요소들이 어우러져 있어서 열차안 어느 곳에서 사진을 찍더라도 괜찮은 여행사진이 나올 수 있다고 하네요.

그럼 정선 아리랑 열차 운행 노선도를 살펴보겠습니다. 정선 아리랑 열차는 청량리에서 출발해서 아우라지 까지 이어지는 노선을 가지고 있습니다. 청량리와 제천, 영원, 예미, 민둥산, 별어곡, 선평, 정선, 나전, 아우라지의 정차역을 통과하게 됩니다.

다음으로 정선아리랑 열차 운행 시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정선 아리랑 열차는 기본적으로 매주 월요일과 화요일은 운행하지 않는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정선 5일장이 서는 날에는 월요일 화요일에도 운행합니다. 그리고 월요일 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에도 운행합니다. 또한 축제기간이나 성수기에는 월요일 화요일에 운행할 수 있다는 점도 참고바랍니다. 운행 일정은 한달 전에 사전 공지가 나가니, 공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정선아리랑 열차 운행 시간표를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청량리에서 아우라지까지 이동하는 열차 시간표입니다. 청량리에서 오전 8시 20분에 출발을 하는데요, 각각의 역 도착시간과 출발시간을 다음 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8시 20분 청량리발 열차는 12시 30분에 아우라지 역 도착 예정 일정입니다.

다음은 아우라지 역에서 청량리 역까지 시간표입니다. 아우라지 역 출발 시간은 17시 10분이구요, 청량리 도착시간은 21시 33분입니다. 만일 당일로 여행을 가더라도 괜찮은 시간표인데요, 주말에 강원도로 바람을 쐬러 가고 싶다면 한번쯤 이용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은 아우라지 역에서 민둥산 역까지 시간표입니다. 약 1시간 정도 소요되는 것을 다음표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다음표는 민둥산에서 아우라지 역까지 이동하는 열차 시간표입니다. 

그럼 정선아리랑 요금 확인을 위해서 열차의 구간별 가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다음 표에서 볼 수 있는 열차 요금은 승차권 구입 기준 가격입니다. 패키지 상품가격은 별도로 책정되어서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본 가격표는 적용되지 않구요, 패키지 상품 안내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청량리에서 아우라지까지 각각의 역간 가격을 위 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역간 거리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제천부터 아우라지까지 인근 역까지 이동하는데는 기본 8천4백원이 듭니다. 청량리에서 제천까지는 17,400원이 듭니다. 가장 비싼 요금은 청량리에서 아우라지 까지 요금이구요, 2만7천6백원입니다.


정선아리랑 열차는 하루에 두번 왕복을 하는데요, 편도로 치면 4회 운행되고 있습니다. 다음 열차 운행 패턴표를 통해서 각각의 정차역에서 얼마나 휴식시간을 갖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정선아리랑 열차 디자인에 대해서 보다 상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디자인에 신경을 많이 쓴 열차답게 각각의 차량별 색상과 컨셉이 각각 달라서 개성있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가장먼저 살펴볼 디자인 컨셉은 아라리의 흐름과 외관 디자인입니다. 아라리의 흐름은 능선의 이미지와 동강과 아우라지와 같은 천연의 이미지를 형상화 해서 만들 디자인 컨셉으로 볼 수 있습니다. 내관 뿐만 이나라 열차 외관도 이런 디자인 컨셉에 걸맞게 곡선미와 색상배치로 시각적으로 풍성한 효과를 주고 있습니다.

정선 아리랑 실내 디자인을 살펴보겠습니다. 각각의 일차 차량마다 서로 다른 형태로 디자인 되어 있구요, 1호차와 4호차에는 전망칸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전망칸에는 탁 트인 창을 통해 강원도 풍광 보기 좋도록 만들어 놓았기 때문에 좋은 경치가 나오는 구간에서는 전망칸을 통해 바깥 풍광을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한번 각각의 열차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1호차와 2호차를 살펴보겠습니다. 정선아리랑열차 1호차와 2호차는 하늘을 상징하는 푸른색을 테마로 열차 디지인을 하였습니다. 정선의 푸른 하늘과 정선 동강, 정선 아라리의 동적인 흐름을 표현한 디자인이 눈에 띕니다.

3호차는 1호차 2호차와는 다르게 붉은 색을 테마색으로 해서 디자인 되어 있습니다. 땅을 상징한다고 하구요, 역시 디자인 요소는 동강과 정선의 동적인 흐름을 나타내는 무늬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4호차는 노란색을 주색체로 하고 있구요, 사람을 상징한다고 합니다. 역시 1호차부터 2호차까지 동일한 디자인 요소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정선아리랑 열차는 열차 연결부와 내외부 출입구에도 세심하게 색상 배치와 디자인을 통해서 전체적인 통일감을 주고 있습니다.

다음은 열차 화장실 디자인입니다. 화장실 외부와 내부를 보색 계열 색체로 배치해서 선명한 느낌을 주고 있구요, 화장실 분위기를 화사하게 연출 하고 있어서 기존의 단조로운 화장실 느낌에서 벗어나 고급스럽고 깔끔한 느낌을 살린 것 같습니다.

아리랑 열차 장애인 화장실은 녹색 계열의 색감을 이용해서 편안한 느낌을 주고 있구요, 자갈을 표현한 바닥 디자인으로 깔끔한 느낌을 살리고 있습니다. 또한 휠체어 동선을 충분히 확보해서 화장실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각각의 열차 디자인을 살펴보았는데요, 이와같이 정선아리랑 열차는 객차 4량과 기관차 그리고 발전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총 이용 가능 좌석수는 200석입니다. 다음 열차 외관도와 내부 평면도를 통해서 전체적인 열차 모습을 조감해 볼 수 있습니다.

정선아리랑 열차의 상세 객실 정보 표를 통해서 열차 구성을 확인해 볼 수 있는데요, 1호차의 경우는 총 60석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일반실 60석과 자유 전망석과 전망칸, 그리고 수화물 보관대 2 곳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2호차는 총 24석이구요, 역시 자유전망석과 카페 타와 테이블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또한 공연무대와 일반화장실, 세면대 등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3호차는 56석으로 일반석 52석과 휠체어석 2석이 준비되어 있구요, 전동 휠체어석도 2석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방송실과 화장실, 휠체어 리프트, 수화물 보관대 설비가 구비되어 있습니다. 4호차의 경우는 60석 좌석이 준비되어 있구요, 자유전망석과 전망칸, 수화물 보관대가 구비되어 있습니다. 발전차와 기관차에는 포토존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하시구요.

다음은 각각의 차량 배치 표 입니다. 간단한 열차 구성을 다음 이미지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열차 소개를 마쳤구요, 다음으로는 정선아리랑 열차 예매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선아리랑 열차는 열차 예매 페이지에서 관광열차 항목을 선택해서 예매를 할 수 있습니다. 관광열차 항목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 정선아리랑열차 항목을 볼 수 있는데요, 이 항목을 선택한 다음 원하는 노선과 날짜 시간대를 선택하고 조회하기를 클릭합니다.

그럼 다음과 같이 해당 날짜에 운행하는 정선아리랑 열차 시간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예매혹은 좌석선택을 통해서 열차 표를 예매 구입하시면 됩니다. 

청량리에서 정선까지 총 3시간 46분정도 소요되는데요, 이 시간동안, 강원도의 풍광을 즐기면서 이동할 수 있는 강원도 기차여행을 만끽해보시길 바랍니다.


정선아리랑열차로 떠나는 강원도 기차여행 소개
백두대간 협곡열차 V트레인 가을 기차여행 소개
남도 해양열차 S-train 이용안내
코레일, 수서고속철도 등 열차 이용 정보 목차
통영 만지도 연대도 배편 출렁다리 이용 안내
정동진 바다열차로 떠나는 바다기차여행 예약 안내
청계산 등산로 지도 및 예상 소요 시간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