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TX특송 서비스 요금 안내

2017. 9. 13.

지난글에서 KTX특송 서비스와 이용시간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이번글에서는 ktx특송 이용요금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이용요금 정보는 ktx특송 홈페이지의 예약, 조회 항목의 요금조회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차근차근 요금 기준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ktx특송 기본요금은 다음 표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요금을 경부선과 호남선으로 구분되어 표로 정리되어 있는데요, 먼저 경부선 요금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경부선의 경우 수도권에서 충청권으로 배송할 경우는 7천원이 부가되구요, 수도권에서 경북권의 경우도 7천원입니다. 그리고 수도권에서 경남권으로 붙일 때는 8천원 기본요금이 부과됩니다. 충청권에서 경북권 사이의 배송은 7천원이구요, 충청권에서 경남권과 경북권에서 경남권도 7천원의 기본 배송요금이 부과됩니다. 기본 7천원이고 수도권에서 경남권 사이만 8천원이라고 보면 됩니다. 이 때 충천권은 천안아산, 대전역을 말하구요, 경북권은 동대구, 포항역을 말합니다. 경남권은 울산, 부산, 마산 역을 말하는 것이니 참고바랍니다. 그리고 각각의 권역 내에서 이동할 때는 기본운임 6천원이 부과됩니다.

그럼 다음으로 호남선 기본 운임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호남선의 경우 수도권에서 전남권1의 경우는 8천원이구요, 수도권에서 전남권 2 로 배송할 경우는 9천원입니다. 그리고 충청권에서 전남권 2로 배송할 때는 8천원입니다. 그 외 각각의 권역권 사이에서는 7천원 기본요금이 부가됩니다. 호남선 역시 권역내에서 이동할 때는 기본운임 6천원이 적용됩니다. 


이 때 충청권은 천안, 아산역이 해당되구요, 전북권은 익산역, 전남권 1은 광주송정, 목포역이 해당됩니다. 전남권 2는 여수 엑스포역이 해당됩니다.

그럼 다음으로 ktx특송 서비스 이용시 할증요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할증요금은 크기와 무게에 따라 각각 달라지는데요, 다음 표를 통해서 상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장변 길이와 세변합 길이, 무게에 따라서 할증비율과 기본요금이 달라지게 되니 이용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때 이 표에 기재된 규격을 초과한 물품의 경우는 접수불가이니 주의하시구요, 각각의 기준을 적용할 때 가장 높을 할증비율에 해당하는 항목이 기준이 되어 운임적용이 된다는 점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큰 짐을 붙일 수록 해당 기준을 확인해서 포장을 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다음의 특수한 경우에는 할증요금이 부가되게 되는데요, 귀중품과 부패성 화물, 불법배송과 같은 기타 요인에 의한 할증은 다음 기준을 따릅니다. 먼저 귀중품을 살펴보면 배송하는 물품의 가격이 50만원을 초과하거나 300만원 이하인 물품인 경우 가격대에 따라서 할증률이 서로다르게 적용됩니다. 100만원 이하인 경우는 50% 할증요금이 부가되구요, 200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80% 할증, 300만원 이하인 경우는 100% 할증 요금이 부가됩니다. 그리고 ktx특송서비스를 사칭한 불법 배송이나, 사업자의 사전 동의없이 ktx를 이용한 무단 배송의 경우는 불법배송으로 분류되어서 300%의 할증요금이 부가됩니다. 부패성 화물의 경우는 할증료 50% 부가된다는 점도 사전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만일 한번에 접수하는 수량이 많은 경우에는 대량접수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일 10개 이상 물품을 붙이면 10%할인을 받을 수 있구요, 20개 이상 물품을 붙일 경우는 2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ktx특송 서비스 이용시 붙일 수 없는 품목도 확인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다음 항목은 배송불가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포장불량으로 파손되거나 부패된 화물 또는 예술품 귀중품으로서 한 박스당 300만원을 초과하는 금액의 물품이나 가격을 매길 수 없는 물품은 배송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현금이나 어음, 수표등의 현금류도 배송불가하구요, 농약이나 독극물, 휘발성 물품, 총기류, 도검류 등도 배송할 수 없습니다. 회전의자나 동물, 동물사체도 배송불가한 점 참고하세요.

그리고 포장비나, 도선료, 하역료는 실비정산 되구요, 이는 섬지역 배송이나 부가서비스에 따라서 부가되는 요금이니 상세한 내용은 문의전화를 통해 문의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주의할 것은 귀중품이 있는 경우는 ktx특송 손해배상 한도액은 물품 1개당 50만원이라는 것을 참고하시기 바라구요, 반드시 접수할 때 귀중품이 있다는 것을 접수처에 알려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취급주의 품목 역시 사전에 알려주어야 합니다. 만일 사전에 고지 되지 않는 물품이 배송사고로 인해 분실되거나 손상되는 경우 보상받을 수 없다는 점도 유의하시구요, 기타 배송에 있어서 특이사항이 있거나 유의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사전에 알려야 합니다. 

편리하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는 ktx 특송서비스인데요, 업무상이나, 기타 긴급한 상황에서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택배 배송 서비스 종합 안내 리스트


교통정보 종합 안내입니다.
대구공항 주차장 이용안내
2019 겨울 용평리조트 셔틀버스 시간 요금 안내
울산공항 주차장 주차요금 안내
골굴사 템플스테이 당일 코스 참가 안내
코레일, 수서고속철도 등 열차 이용 정보 목차
불국사 템플스테이 일정 프로그램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