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일플러스 교통 카드 이용안내입니다.

2017. 9. 12.

열차를 자주이용하신다면 레일플러스 카드를 발급받아서 이용하면 편리한데요, 이번시간을 통해서 레일플러스 카드가 어떤 장점이 있는지 이용 방법과 혜택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레일플러스 카드 홈페이지에서 이용안내 항목을 통해서 상세 안내를 살펴보겠습니다. 그럼 먼저 레일플러스 카드가 어떤 것인지 생소하게 느끼는 분들을 위해서 간단히 소개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레일 플러스 카드는 전국 호환 선불 교통카드라고 하는데요, 전국의 대중교통을 하나의 카드로 통합해서 이용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 즉, 지하철은 물론이고 버스와 고속도로 요금과 기차 이용 요금을 하나의 카드로 결제가 가능한 선불 교통카드입니다. 다양한 교통수단을 이용하거나 여행을 많이 다니는 경우라면 레일플러스 카드 하나만으로도 모두 해결이 가능한 편리한 카드입니다. 

그럼 보다 상세히 이용가능한 교통 수단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다음 그림처럼, 지하철, 버스, 기차, 택시, 고속도로, 자전거 셰어링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구요, 편의점과 주차장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단순한 교통기능뿐만아니라 편의점, 주차장까지 이용가능한 것은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그럼 각각의 교통수단에 대해서 다시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이용가능한 지하철은 수도권과 대전 지하철, 대구, 부산 지하철, 광주광역시 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경남과 경북 일부지역은 제외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버스는 역시 대부분의 도시에서 사용가능한데요, 수도권과 대전, 대구, 부산, 광주에서 버스 승차가 가능하구요, 경남과 경북 일부지역은 이용할 수 없으니 사전에 확인하시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서울, 제주 시티투어버스도 이용가능하구요, 공항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택시는 서울 울산에서 현재 이용할 수 있구요, 다른 지역은 현재는 이용할 수 없지만 점차 확대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기차 이용은 ktx와 새마을호, 무궁화호, itx 청춘 열차 등의 대부분 열차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고속도로 이용시에는 하이패서 차로를 제외한 톨게이트 비용 정산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앞서 간단히 설명드린 것처럼 편의점과 주차장에서도 이용이 가능한데요, 편의점은 전국 기차, 지하철 역내 스토리웨이와 위드미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열차 안에서 이동판매대에서 이 카드를 통해서 결제가 가능하구요, 기차 역 안에 있는 카페 스토리웨이에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레일 플러스 가맹점에서 이용할 수 있는데요, 레일플러스 스티커가 붙어 있는 곳이라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주차장은 ktx 경부선 노선과 철도역 주차장에서 이용이 가능한데요, 점차 이용가능한 주차장을 확대하고 있다고 하니 이용시에 확인 한 다음 이용한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또한가지 중요한 부분인 소득공제 가능여부인데요, 레일플러스 카드를 등록하면 등록 시점부터 소득공제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청소년이나 어린이 카드를 등록하게 되면 할인혜택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레일플러스 카드를 스마트폰 어플을 통해서 이용할 수도 있으니 스마트폰 이용하시는 분들을 어플을 다운받아 사용하시면 카드 등록이라든지, 사용내역 확인을 간편하게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다음으로는 레일플러스 카드 충전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카드 충전은 지하철 역에서 충전이 가능하구요, 기차 역사 안에 있는 스토리웨이에서도 충전이 가능합니다. 또한 NFC기능이 있는 스마트폰을 이용해서도 충전할 수 있습니다. 그럼 각각의 충전방법을 상세히 살펴보겠습니다.

NFC 기능이 있는 스마트폰에서 레일플러스 카드를 충전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구글 플레이에서 레일머니를 다운받습니다. 현재는 안드로이드 폰만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레일머니 앱을 실행시키면 앱 상단 우측에 nfc버튼이 나오는데요, 이 버튼을 눌러서 NFC기능을 활성화 시킵니다. 또는 스마트폰 설정 페이지의 nfc 기능 활성화 항목에서 해당 항목을 활성화 할 수도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nfc기능이 활성화 되면 다음으로 레일머니 앱에서 충전하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충전방법을 선택한 다음 레일플러스 카드를 휴대폰 뒷면에 갖다대어줍니다. 그럼 충전이 완료 됩니다. 이 때, 충전시 필요한 계좌는 신한앱카드 또는 신용카드 체크카드, 혹은 휴대폰 소액결제, 계좌이체, 모아카드로 충전할 수 있습니다.

만일 스마트폰에서 nfc 기능을 지원하지 않거나 위와 같은 방식이 불편할 경우 레일플러스 가맹점 혹은 충전소, 판매소에서 춤전이 가능합니다. 즉 기차역 매표창구나, 지하철 내 무인 충전기, 편의점, 우리은행 자동 atm 기기, 농협atm , 롯데 atm 기에서 충전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충전 최대한도는 한번에 7만원까지 가능하구요, 최고 50만원까지 충전할 수 있습니다. 단 농협 atm 기기에서 충전할 경우에는 농협 계죄이체로만 충전할 수 있습니다.

만일 레일플러스 정상카드를 환불하려는 경우에는 500원 환불 수수료가 부가되구요, 수수료 이외 금액을 환불 받을 수 있습니다. 카드가 고장난 경우에는 환급접수처에서 접수한 다음 2주안에 환불 받을 수 있습니다. 환불접수는 코레일 기차역, 위드미 편의점, 코레일 구간 지하철에서 환불 접수를 할 수 있습니다.

만일 카드를 분실하거나, 실수로 다른 카드 종류를 구입한 경우, 포장을 개봉한 경우나 충전하고 사용한 경우 카드 손상이나 칩손상 등으로 충전액 확인이 불가능한 경우는 카드 환불이 되지 않습니다.

그럼 끝으로 레일플러스 카드 디자인을 살펴보고 글을 마무리 하려고 합니다. 일반용 카드는 다음처럼 깔끔한 파란색 카드로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청소년용 카드는 핑키걸과 핑키보이 카드로 청색과 노란색 두가지 종류가 있구요, 어린이용 카드는 아기백호 열차 모양의 카드입니다. 

이상으로 레일플러스 카드 이용방법과 충전방법, 환불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구요, 카드 디자인에 대해서도 간단히 살펴보았습니다. 전국 호환으로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카드인데요, 주차장이라든지, 택시 이용가능 지역을 점점 확대하고 있다고 하니 시간이 갈 수록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행을 많이 다니시거나 출장을 많이 다니시는 분이라면 이 카드를 이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레일플러스 교통 카드 이용안내입니다.
노란색의 명시 효과
코레일, 수서고속철도 등 열차 이용 정보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