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계절별 별자리를 알아보자. 별자리 안내

2017. 3. 25.

이번 글에서는 계절별 별자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계절에 상관없이 항상 북쪽하늘에서 관찰할 수 있는 별자리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별자리는 과거로부터 밤하늘에 있는 밝은 별들을 연결해서 동물이나 사람, 사물에 빗대어 생각을 한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신화로도 연결되는 상징으로 발전하였는데요, 각 나라별로 서로다른 별자리 이름이 존재하고 문화별로도 공통점과 차이가 있습니다. 국제천문연맹에서 1920년대에 각 나라의 별자리를 통합해서 정리를 하여 88개로 정리하였습니다. 이 중에서 우리나라에서 관찰 가능한 별자리는 60여개 정도라고 합니다. 그럼 계절별로 관찰할 수 있는 별자리를 한번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계절별 별자리 알아보기

계절별 별자리를 알아보기 위해서 시립서울천문대의 천문소식 안내 페이지로 이동해서 확인할 할 수 있습니다. 시립서울천문대를 검색을 통해 찾아가면 다음과 같은 상단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우측 상단의 천문소식 항목을 클릭하면 계절별 별자리 항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봄 철 별자리

먼저 봄철 별자리를 확인해보겠습니다. 


봄철 별자리는 목동자리와 처녀자리, 사자자리, 데네볼라가 함께 어우러져 거대한 삼각형 형태를 만드는데요, 이 삼각형을 봄의 대삼각형이라고 합니다. 이를 이용하면 봄철 별자리를 확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봄철에 찾아볼 수 있는 별자리로는 사자자리, 작은 사자자리, 살쾡이 자리, 목동자리, 왕관자리, 사냥개자리, 처녀자리, 까마귀자리, 머리털자리, 천칭자리, 바다뱀자리, 육분의자리, 컵자리가 대표적입니다. 

여름철 별자리

여름철 별자리는 여름의 대삼각형을 기준으로 찾아보면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여름의 대삼각형은 견우, 직녀, 데네브가 거대한 삼각형을 이루는 것을 말합니다. 여름철 별자리로는 거문고자리, 독수리자리,백조자리, 화살자리, 여우자리, 방패자리, 돌고래자리, 헤라클레스 자리, 전갈자리, 뱀주인자리, 뱀자리, 궁수자리가 대표적입니다.


가을철 별자리

가을철 별자리는 대표적으로 페가수스자리, 안드로메다자리, 페르세우스자리, 도마뱀자리, 삼각형자리, 양자리, 물고기자리, 조랑말자리, 남쪽물고기 자리, 물병자리, 염소자리, 고래자리가 있습니다. 가을철 별자리는 두드러지게 밝은 별이 없는 편이어서 별자리 찾기가 상대적으로 어려운 편입니다. 

겨울철 별자리

겨울철에는 겨울의 대삼각형을 기준으로 별자리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오리온자리의 베텔기우스와 큰개자리의 시리우스, 작은개자리의 프로키온이 만드는 거대한 삼각형을 겨울의 대삼각형이라고 하는데요,이를 통해서 별자리를 찾아보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겨울철 별자리는 오리온자리, 큰개자리, 작은개자리, 토끼자리, 에리다누스자리, 황소자리, 쌍둥이자리, 외뿔소자리, 마차부자리, 게자리가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별이 많이 보이는 계절이고 관측하기가 좋은 계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북쪽 하늘 별자리

다음은 계절이 상관없이 북쪽하늘에서 볼 수 있는 북쪽 하늘 별자리입니다.

북쪽하늘 별자의 대표적인 것은 북극성 주변으로 큰곰자리, 작은곰자리, 용자리, 카시오페아 자리, 세페우스 자리, 기린자리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별자리는 다른 별을 찾는 기준이 되기도 하고 북극성을 찾는데 이용되기도 합니다.


계절별 별자리를 알아보자. 별자리 안내
서울시립천문대로 플라네타리움을 보러가자. 천문대 요금 및 주소 안내
플라네타리움이란? 가격은 어느정도 할까?
교육정보
서울시 플라네타리움 관람 정보 안내 -서울교육청 과학전시관 위치 및 상영시간
남산타워 전망대 이용시간 요금 등 이용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