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시립천문대로 플라네타리움을 보러가자. 천문대 요금 및 주소 안내

2017. 3. 25.

서울시립천문대는 서울시가 건립하고 사단법인 흥사단이 운영하고 있는데요, 흥사단은 도산 안창호가 미국에서 처음 창립한 단체로서 현재에도 지역사회 풀뿌리 시민운동과 투명사회운동, 통일운동, 교육운동등을 진행하고 있는 단체입니다. 처음에는 낯설게 느껴지는 이름이었지만 역사를 알고보면 꽤 뜻깊은 단체라는 것이 느껴지네요. 별을 보기 힘든 서울에서 하늘에 대한 호기심을 키우고 우주를 생각해볼 수 있는 천문대가 있다는 것이 의미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시립서울천문대 홈페이지를 통해서 상세 정보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시립 천문대 소개

서울 천문대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깔끔한 디자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에서 이용할 수 있는 천문대인 만큼 도심속의 별을 볼 수 있는 것을 강조하고 있는 홈페이지입니다.

천문대 주소

그럼 시립서울 천문대에 찾아가시는 분들을 위해서 위치정보를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천문대 위치는 서울시 광진구 구천면로 2 입니다. 광진구 광장동 313-3으로 찾아가실 수도 있습니다. 서울 시립 쳔문대는 천체 투영실 즉 플라네타리움과 천체관측실, 천체망원경시습교육장, 천체과학교육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립 서울 천문대 요금안내

그럼 서울 천문대 이용 요금을 살펴보겠습니다. 연중 상시로 도심 속  별빛산책 프로그램과 단체별자리 여행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도심속 별빛산책 프로그램은 현재 시점 기준으로 성인은 1인단 4천5백원이구요, 청소년은 3천5백원입니다. 유아요금은 2천5백원입니다. 단체별자리 여행은 기본 요금은 도심 속 별빛산책요금과 동일하지만 30면 초과시 1인당 요금이 성인은 4천원 청소년은 3천원 유아는 2천원으로 할인됩니다.


다음은 서울천문대 체험프로그램 안내입니다. 계절별로 체험프로그램이 변동이 있구요, 봄 가을에 1박 2일로 진행되는 별난 공개관측회는 1인당 2천원의 참가비가 필요합니다. 여름에 2박 3일로 진행되는 시끌벅적 과학축제 체험프로그램은 1인당 2천원이구요, 겨울에 2박 3일로 진행되는 천문체험의 날 캠프는 1인당 5천원의 참가비가 필요합니다. 응답하라 휴스턴 캠프는 14박 15일로 진행되며 1인당 6백만원으로 예정이 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캠프는 모두 활동 실비로 참가비가 책정되기 때문에 별도 할인은 적용되지 않는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시립 서울 천문대 시설안내

다음으로는 서울 시립 천문대 시설에 대해서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시립서울천문대에는 큰 돔 스크린과 대형 망원경이 준비되어 있는데요, 이를 통해 서울에서도 밤 하늘을 관찰할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플라네타리움을 통해 밤하늘의 지도를 감상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 상세한 천문대 시설 정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시립천문대 플라네타리움

서울 천문대에는 플라네타리움 즉 천체투영실이 준비되어 있는데요, 이름은 별찬이라고 합니다. 이는 별자리를 그대로 스크린에 투영해서 실내에서 밤하늘을 온전히 재현하는 시설인데요, 계절별 별자리를 한자리에서 감상할 수도 있고 입체영상을 감상할 수도 있는 시설로서 우주의 지도를 편안하게 감상할 수 있습니다. 서울 시립 천문대 플라네타리움은 18미터 돔 스크린에 139석의 좌석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여기에는 장애인 3석도 포함된 좌석수입니다.


서울시립천문대 원형돔

서울 천문대에는 원형돔 시설도 준비디어 있습니다. 돔은 직경이 8미터이구요 360도 회전이 가능하며 600mm 대형 망원경으로 하는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대형 망원경을 통해 밤 서울시에서 잘 보이지 않는 하늘을 감상하고 관찰할 수 있는 시설입니다. 해당 망원경은 반사망원경 방식입니다. 

슬라이딩돔

또한 시립천문대에는 여러 망원경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한번에 별을 관찰할 수 있도록 보조관측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슬라이딩 돔 시설에 반사굴전망원경, 굴절망원경들 다양한 망원경 장비를 준비해두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망원경 조작방법을 안내하기 위해 실내에 실습용 천체망원경을 구비해 두고 있어서 망원경 사용법을 직접 조작하면서 익힐 수 있습니다.

또한 서울 시립 천문대에서는 천체과학 교육실을 운영해서 천문 지식을 교육하고 있구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평창 송어 축제 입장료 및 필수 준비물 6가지
계절별 별자리를 알아보자. 별자리 안내
교육정보
서울시립천문대로 플라네타리움을 보러가자. 천문대 요금 및 주소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