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육식물 공기정화 효과 정리 및 재배방법 안내

2017. 2. 18.

이번 글에서는 다육식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조한 사무실의 삭막한 분위기를 없애는데 다육식물을 놓아 두는 것이 좋은 방법중의 하나인데요, 자연을 보다 가깝게 느낄 수 있게 해주는 인테리어 효과 이외에도 많은 이점이 있는 다육식물에 대해서 상세하게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육식물이란?

보통 많이 알고 있는 선인장이 대표적인 다육식물입니다. 사막이나 산악지대의 수분이 적고 건조한 환경에서 생육하는 식물을 말하는데요, 수분 손실을 줄이기 위해서 특유의 독특한 생김새를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식물 몸 전체에 수분을 많이 저장하고 있어서 건조한 기후에서도 생존이 가능합니다.


다육식물을 한자로 표기하면 多肉植物  이 됩니다. 줄기가 두껍고 물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것을 뜻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그럼 다육식물 재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육식물 재배방법

원래 건조한 환경에서 자라는 식물이다 보니 건조한 환경에서 잘 자랍니다. 그래서 특별히 관리를 많이 해주지 않아도 잘 사는 편인데요, 그래도 신경쓰는 만큼 건강하게 자랄 수 있으니 기본적인 관리방법을 알아두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우선 가끔 햇빛을 쬐여주고 통풍을 잘 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만일 잎이 쪼그라들기 시작하면 물이 부족하다는 신호이므로 물을 주면 되구요. 물을 너무 자주 주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는 1달에 한번정도 물을 주면 적당하다고 합니다. 특히 겨울이나 가을과 같이 기온이 내려가는 기간동안에는 물을 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항상 따뜻하고 건조한 사무실과 같은 환경이라면 물 주는 것을 신경을 쓰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육식물 효과

이번에는 다육식물의 효과에 대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공기 순환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공기정화 효과

다육식물은 일반적인 식물과는 다른 공기 호흡 특성을 가집니다. 다육식물은 보통 식물과는 다르게 낮에는 이산화탄소 이동이 없다고 합니다. 대신 야간에 많은 양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게 되므로 실내에 식물을 놓아두는 경우 발생하는 야간 이산화탄소 증가량을 다육식물이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식물과 다육식물을 함께 재배하게 되면 산소 배출과 이산화 탄소 배출량을 조절하면서 공기를 순환시키는 효과가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사무실에 선인장과 같은 다육식물을 놓아두면 야간에 이산화탄소를 흡수해서 아침에 상쾌한 느낌이 드는 공기 정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때 주간에는 다육식물이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작용을 하므로 주간에 이산화 탄소를 흡수하는 일반 식물을 같이 놓아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인테리어 효과

또한 다육식물은 사무실이나 자신의 책상 위에도 올려놓을 수 있도록 작고 아기자기한 형태로도 많이 판매가 되고 있는데요, 자신이 일하는 공간에 다육식물을 놓아두면, 삭막한 사무실 공간이 좀 더 편안한 공간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때 다육식물의 초록색 자연의 색을 보면서 잠깐 머리를 식히고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무실에 놓아두는 작은 다육식물 하나로는 큰 공기정화 효과를 얻을 수는 없겠지만 작은 귀여운 선인장 하나로 인테리어 효과는 크게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육식물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전자파 차단 효과나 음이온 발생 효과 소음 흡수 효과와 같은 많이 효과에 대한 이야기들이 있지만, 실제 가장 큰 효과는 다육식물의 공기 호흡 특성으로 인한 공기순환 효과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실내 유해물질들을 흡수하면서 공기청정기 효과를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효과를 얻기 위해서 일반 식물과 조화를 잘 이루게 해서 배치를 하면 맑은 공기와 신선한 실내 공기 환경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럼 다육식물에 관심있으신 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참조

두산백과

엑스플랜트 다육식물 효과


다육식물 공기정화 효과 정리 및 재배방법 안내
건강 정보 안내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