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업급여 계산기 안내 - 고용보험

2017. 2. 8.

이번시간에는 실업급여를 어느정도 받을 수 있는지 자동으로 계산해주는 실업급여 계산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신의 나이와 고용보험 가입기간 등의 기본 정보를 입력하면 모의로 실업급여 수령액을 확인해볼 수 있는 계산기 페이지를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찾아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업급여 계산기 페이지 안내


우선 실업급여 계산기 페이지를 이용하기 위해서 고용보험 홈페이지를 찾아들어갑니다. 네이버나 구글과 같을 검색엔진에서 고용보험을 검색합니다. 그럼 다음과 같이 고용보험 홈페이지 링크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 링크를 이용해서 고용보험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고용보험 홈페이지로 이동하면 메인화면에 기본적인 고용보험에 대한 안내사항이 나옵니다. 여기서 고용보험제도 안내 항목을 클릭합니다.

그럼 고용보험 안내페이지의 상세 안내 페이지로 이동하는데요, 여기서 실업급여 안내 항목을 클릭합니다.

그럼 실업급여 안내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여기서 좌측 메뉴에 있는 실업급여 모의 계산 항목을 클릭합니다.

그럼 실업급여 모의 계산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실업급여 계산기는 실업시 수급 받을 수 있는 실업급여를 추정해서 알아보는 도구입니다. 따라서 실제 수급액과 수급일정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실업급여 수급자격에 대한 항목도 충족하여야 실제로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으므로 실업급여 계산기 입력항목 그대로 급여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아니라는 점 다시 한번 확인드립니다. 

실업급여 계산기


그럼 이제 실업급여 계산기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기본적인 나이와 고용보험 총 가입기간을 입력한다음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나이는 주민등록번호 앞 6자리를 입력하면 되구요 고용보험 가입기간을 시작일과 종료일을 찾아서 입력해줍니다. 그런다음 확인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자동으로 만 나이와 함께 고용보험 가입기간이 표시됩니다. 그 다음 월 급여액을 입력한 다음 결과보기를 클릭합니다.


예시로 월 2백만원을 받는 경우를 입력해보겠습니다. 입력결과에 따라 1일 평균 급여액 액수가 자동으로 계산되구요, 월납부 보험료 액수도 표시됩니다.

그리고 결과보기를 누르면 바로 아래에 1일 실업급여 수급액이 자동으로 계산되어서 나옵니다. 또한 실업급여 예상 지급일 수와 총 예상수급액수도 함께 볼 수 있습니다.

1일 구직급여 수급액

실업급여의 1일 구직급여 수급액은 퇴직전 3개월 동안의 하루 평균임금의 50%에 해당하는 액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때 근무시간은 소정근로시간 8시간으로 계산됩니다. 그리고 구직급여 수급액 1일 상한액과 하한액도 정해져 있습니다. 이 상한액, 하한액은 년도별로 차이가 있으므로 다음 상세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실업급여 예상지급일 수에 대한 정보도 볼 수 있는데요, 퇴직시 나이와 고용보험 가입기간에 따라서 달라지며 최소 예상지급일은 90일이고 최대 실업급여 지급기간은 240일입니다.


자영업자 실업급여 계산기

그리고 실업급여 계산기는 자영업자인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 안내 페이지 좌측 메뉴에서 자영업자 실업급여 계산기 항목을 이용해서 계산기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 계산은 가입기간과 등급을 입력한 다음 결과보기 항목을 눌러 결과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자영업자는 연장급여, 조기재취업수당 등은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구직급여, 직업능력개발수당, 광역구직활동비, 이주비는 적용이 됩니다.

일용근로자 실업급여 계산기

마지막으로 일용근로자 실업급여 계산기도 함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 안내 페이지의 좌측 메뉴에서 실업급여 일용근로자 모의 계산기 항목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실업급여 모의 계산기는 어디까지나 기본적인 고용보험 가입정보를 토대로 추정해보는 데 의의가 있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실제 본인이 받을 수 있는 실업급여의 정확한 액수와는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급여 수급 자격이 되는지 여부도 별도로 확인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상세한 실업급여 안내는 가까운 고용센터에 문의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약으로써의 지르텍 효능 효과 부작용에 대해서
평생교육 바우처 신청 방법, 자격 안내
건강보험심사평가원(건평원) 신입 사원 초임 연봉 및 직원 평균 보수 정보입니다.
가네타인액 간질환 보조치료제 효능 복용법 부작용 안내
하나은행 고객센터 전화번호 안내
퇴직금 vs 퇴직연금 비교 - 퇴직 급여 계산기
유안타 체크카드 종류 및 혜택 - 유안타CMA 플러스 캐시백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