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무원 수당 종류 - 기본급과 수당을 포함한 공무원 보수체계 총정리

2017. 1. 20.

공무원 보수체계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서 공무원의 보수와 수당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공무원 보수체계 안내를 위해서 인사혁신처의 보수체계 안내페이지를 참고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보수체계 안내페이지에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보수체계와 봉급제도 안내 메뉴가 나오는데요, 여기서 보수체계를 클릭합니다.

그럼 상세한 공무원 보수체계 안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우선 공무원 보수는 어떤 것을 포하는지 알아보도록 할까요. 


공무원 보수는 봉급과 다양한 수당을 모두 포함한 개념으로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봉급은 공무원 직책에 따라 지급되는 기본급여를 말합니다. 이는 재직기간, 업무의 곤란성 등의 여러가지 기준에 따라 계급과 호봉별로 지급됩니다. 다음으로 수당은 직무에 따라 필요한 경우, 직무여건 혹은 생활여건에 따라 지급되는 것으로써 기본급여 이외의 부가급여를 지칭합니다.

이 때 공무원 수당은 총 27종이 있습니다. 그리고 실비변상 등 4종도 큰 범위에서 수당과 같은 개념으로 보고 있네요. 그리고 직종별 공무원 봉급은 11개 봉급표로 구분됩니다. 이 직종은 일반직, 공안직, 연구직, 지도직, 일반직, 우정직군, 전문경력관, 경찰, 소방직, 초중고교원, 국립대학교원, 군인, 헌법연구관이 해당됩니다. 자세한 구분은 다음표를 확인하시면 이해하시기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공무원 수당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공무원 수당 안내

공무원 수당은 총 27종으로서 상여수당 3종, 가계보전 수당 4종, 특수지 근무수당, 특수근무수당 15종, 초과근무수당 등 4종이 있습니다. 그럼 각각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여수당은 대우공무원수당의 경우 월봉급액의 4.1%가 지급됩니다. 정근수당은 월봉급액의 0%에서 50%까지 지급되며 연 2회 지급됩니다. 정근수당가산금은 월 5만원에서 13만원 범위에서 지급되며 5년 이상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성과상여금은 지급기준액의 0%에서 172.5% 범위에서 지급되며 연 1회이상 지급됩니다.


다음으로 가계보전 수당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가계보전 수당은 가족수당은 배우자 월 4만원, 기타부양가족은 월 2만원이 지급되며 4인까지 지급이 됩니다. 자녀중 셋째 자녀부터는 8만원의 가산금이 지급됩니다. 이 때 12년 이전에 출생한 셋째 자녀의 경우는 3만원의 가산금이 지급 된다는 점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자녀학비보조수당은 고등학생 자녀의 학비를 분기별로 지급하게 됩니다.

다음으로 공무원 특수지 근무수당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특수지 근무수당은 도서, 벽지, 접적지, 국외, 특수기관 근무자에 대해서 지급되며 특수기관 근무자는 월 3만원에서 6만원의 범위에서 지급됩니다.

공무원 특수근무수당은 총 15종이 있습니다. 위험근무수당은 6개부문의 51개 위험직무종사자를 대상으로 하며 월 4만원에서 6만원의 범위에서 수당이 지급됩니다. 특수업무수당은 기술정보수당, 연구업무수당, 특수직무수당 등의 12종에 대해서 지급됩니다. 업무대행수당은 육아 휴직자 등 업무대행에 대해 월 20만원의 수당이 지급됩니다. 군법무관수당은 월봉급액 40%이해 범위에서 지급됩니다.

공무원 초과근무수당은 총 4종이 있습니다. 시간외 근무수당과 야간근무수당, 휴일근무수당, 관리업무수당이 지급됩니다. 공무원 관리업무수당은 4급이상 공무원에 대해 지급되며 월 봉급액의 9%를 수당으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공무원 수당 실비변상 항목

다음은 공무원 수당의 실비변상 항목 4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비변상 항목은 정액급식비 월 13만원과 직급보조비 월 9.5만원에서 75만원 범위 지급 항목이 있습니다. 공무원 명절휴가비는 월봉급액의 60%가 지급이 되며 설날과 추석날에 지급됩니다. 연가보상비는 1급이하 공무원이 해당되며 연가보상일수는 20일내의 조건이 있습니다.

공무원 수당과 공무원 기본봉급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 것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상 공무원 수당의 종류와 지급액, 공무원 수당 지급조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PSAT 시험이란, 과목별 안내
기초노인연금 대상자 나이 및 받는 시기 안내
기초노령연금 수급요건 안내
연금복권 추첨 날짜 요일 정보 및 방송 시간 안내
실업급여 지급액 및 지급대상 안내
직업 경제 정보
공무원 봉급 자료 총정리 1 - 2017년 선생님 월급, 군인, 경찰 봉급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