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고나라 사기꾼 검색하기 안내

2016. 12. 2.

중고나라에서 물건을 구매할 때 혹시나 사기를 당하지 않을지 걱정될 때가 있습니다. 이 때 거래하는 상대방의 전화번호나 거래를 위한 계좌번호를 이용해서 혹시나 사기경력이 있는지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서 소개드립니다.

혹시나 모르니 돌다리도 두드려보고 건너라는 말을 참고하시면 보다 안전한 중고 물품 거래를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럼 우선 중고나라 카페로 이동합니다. 네이버에서 중고나라를 검색하면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중고나라 카페 메인 화면이 나오구요, 여기서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서 중간쯤 가보면 우측에 사기피해사례 조회 항목이 나옵니다.

위 그림처럼 사기비해사례조회 항목과 경찰정 사이버캅 항목의 두가지 검색창이 나오는데요, 위 항목은 더치트에서 제공하는 사기피해사례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한 검색이구요, 아래는 경창청에 신고된 내용을 이용해서 사기정보를 조회하는 창입니다. 그럼  더치트를 이용해서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더치트 사이트에 로그인한 후 피해사례를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더치트는 2006년부터 운영된 사회적 사기방지 플랫폼이라고 할 수있습니다. 자발적으로 피해를 등록함으로써 추가적인 피해사례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더치트 사기피해사례 검색 창 아래에는 오는 사기 예방수 , 누적 사기 예방 수, 전체 피혜 사례 수 , 피해 발생 사이트 수의 통계자료가 나오는데요, 꽤 많은 사기 피혜 사례가 있다는 것이 놀랍게 느껴집니다.

혹시 본인이 중고나라나 다른 사이트에서 사기 피해를 당했다면 피해사례를 등록함으로써 추가적인 사기피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기여할 수도 있습니다. 다치트사이트의 상단메뉴에서 피해등록 항목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피해사례등록 페이지가 나옵니다.

여기서 각종 거래분류가 나오는데요, 본인의 피해사례에 맞는 항목을 선택해서 피해등록을 하면 됩니다. 직거래의 경우 입금하고 실물 물품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피해 사례의 대표적인 예로 볼 수 있습니다. 게임이나 실물이 아닌 디지털 데이터, 비실물의 경우에도 사기 피해 등록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비매너 거래의 경우에도 등록이 가능합니다. 비 매너의 경우는 조금 애매할 수 도 있는데요, 악의적인 경우에 등록을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악의적인 구성품 누락, 상태 불량의 경우가 해당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음인 경찰청 사이버캅을 이용해서 사기꾼 검색하는 방법입니다. 위의 중고나라 홈페이지에서 더치트 검색창 아래에 있는 사이버캅 검색 창을 이용하는 것인데요, 전화번호나 계좌번호를 입력한 다음 검색을 누르면 바로 결과를 보여줍니다. 

추가로 경절정에서 사이버 사기 예방을 위해서 예방수칙을 안내하고 있는데요, 한번 읽어보면 사기피해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중고나라 페이지의 사이드바에 있는 검색창을 이용해서 간단하게 거래전에 확인한 다음 거래에 임한다면 사기피해를 좀 줄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토익시험 준비물 필기구 안내
손없는 날 의미 - 이사하기 좋은 날은 언제이며 어떤 뜻인지 알아보자
토익 파트별 시험시간 및 내용, 만점 점수 안내
금연 상담 전화번호 안내
농협 코드 번호 - 은행 코드번호 및 지점 코드번호
아마존 fba 셀러로 수익을 낼 수 있을까?
오늘 뭐 먹지? - 본죽 인기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