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좌충우돌 생활 일본어 제 2탄 - 시간에 따른 인사말

2016. 10. 31.

안녕하세요, 솔솔입니다. 저번시간에 처음으로 일본어로 인사를 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저번시간에 배운 내용을 조금 더 파고들어가서 시간대 별로 어떻게 인사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본에서는 아침에는 ‘오하요 고자이마스’라고 인사를 하구요, 낮시간에는 ‘곤니치와’라고 인사를 합니다. 저녁에는 ‘곰방와’라고 인사를 하구요. 

실제로 아침에 해가 뜨고 10시정도까지는 ‘오하요 고자이마스’라고 인사를 하는 느낌이고요, 해가 떠있는 시간, 다시 말하면 낮에 일하는 시간에는 ‘곤니치와’라고 인사를 하는 느낌입니다. 그리고 해가 지기 시작하면서 어둑어둑해지고 땅거미가 깔리는 시간이 되면 ‘곰방와’라고 인사를 하는 느낌입니다.

사람마다 시간 감각이 다르기 때문에 꼭 몇시부터 몇시까지는 ‘오하요 고자이마스’ 또 몇시부터 몇시까지는 ‘곤니치와’와 같은 식으로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자기 느낌에 따라서 말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나는 아침에 잠이 많아서 10시에 일어나면 나에게는 10시가 이를 아침정도로 느껴지는 것이니까 ‘오하요 고자이마스’라고 인사를 해도 됩니다. 그래서 누가 늦잠을 자고 일어났을 때 놀리는 말로 ‘안녕, 이제 일어났니?’라는 뉘앙스로 ‘오하요 고자이마스’라고 이야기를 할 수 도 있어요.

인사말에 시간적인 느낌이 들어있다는 것이 우리와는 조금 다른 점인 것 같습니다. ‘오하요 고자이마스’의 의미를 살펴보면 ‘일찍 나오셨군요’라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일본에서는 출근할 때 인사말로 ‘오하요 고자이마스’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일본에서 영업사원들이 방문할 때는 오후임에도 불구하고 ‘오하요 고자이마스’라고 활기차게 말하면서 들어오곤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자 이제, 인사말 정도는 가볍게 할 수 있겠죠? 이제 인사를 배웠으니 대화를 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화를 위해서는 말하는 나와 말을 듣는 상대방을 가리키는 말을 알아야 합니다. 

다음 글에서는 자신을 지칭할 때 어떻게 표현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은행 고객센터 전화번호 안내
좌충우돌 생활 일본어 제 6탄 - 히라가나 가타카나 외우기
좌충우돌 생활 일본어 제 7탄 - 헤어질 때 하는 인사
교육정보
좌충우돌 생활 일본어 제 3탄 - 일본어로 '나'를 표현하는 말
미세먼지 대기질 지수 실시간 확인 지도 사이트 안내
좌충우돌 생활 일본어 제 4탄 - 일본어로 상대방 지칭하는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