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절에 좋은 음식 베스트 8

2016. 9. 20.

나이가 들면 몸에 조금씩 아픈 곳이 생기기 시작하는데요, 그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무릎과 같은 관절 부위입니다. 관절부위 통증은 퇴행성 관절염으로 인한 경우가 많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무릎을 보호하는 연골이 점진적으로 손상되고 조금씩 변화가 일어나서 뼈나 인대가 마모되고 손상되기 때문에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관절염을 앓게되면 뼈와 뼈 사이의 완충장치인  물령뼈가 사라지게 되어 뼈가 직접 부딛치게 됩니다. 이는 날이 추워지거나 습도가 올라가게 되면 더 통증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퇴행성 관절염은 미리 대비하고 예방하면 어느정도 무릎손상을 방지하고 통증도 개선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글에서는 퇴행성 관절염을 비롯하여 관절에 좋은 음식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관절에 좋은 음식 베스트 8


등푸른 생선

오메가 3가 풍부한 등푸른 생선은 관절염의 염증 치유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통증 완화에도 좋구요. 따라서 고등어나 청어와 같은 오메가 3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등푸른 생선을 먹으면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사과

사과는 항산화작용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므로 류머티즘 관절염, 관절통증에 개선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녹황색 채소

당근과 같은 녹황색 채소에는 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철분 성분도 풍부합니다. 따라서 성장기 청소년의 무릎통증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녹차

녹차를 하루 4잔이상 꾸준하게 마시면 관절염의 진행속도를 늦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토마토

토마토는 항산화 작용이 뛰어난 음식으로써 세계 10대 푸드로 선정되기도 한 유용한 식품입니다. 붉은 색 토마토가 더 항산화 작용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바나나 및 과일 류

바나나에 함유되어 있는 엽산과 풍부한 미네랄 성분이 관절염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참고로 키위나 레몬 오렌지 밀감, 그리고 자몽 등의 비타민 C가 풍부하고 항산화 성분이 있는 과일도 관졀염 증상 완화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시금치

시금체에 들어 있는 철분과 미네랄 성분, 항산화 성분이 혈중 항산화 성분 농도를 상승시켜서 관절염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브로콜리

브로콜리도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식품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비타민과 칼륨등도 풍부하므로 관절염 완화에 도움이 될 뿐더러 혈압 조절과 항암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이와 같은 음식들은 관절염의 염증 완화와 통증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근본적인 치료법은 전문가외 진단을 받고 상의를 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평소 생활 식습관에서 이와같은 관절염 증상 완화와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품을 충분히 섭취한다면 관절염이 발생하거나 악화되는 것을 막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참조

무릎 관절 통증, 퇴행성 관절염에 좋은 운동과 음식 

美 환우회가 추천한 '관절염에 좋은 식품 7가지'


후추 효능 총정리 [후추 효능 8가지, 후추 부작용 2가지]
관절에 좋은 음식 베스트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