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민간 자격증 조회 방법 안내입니다.

2016. 9. 11.

민간자격증을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민간 자격응 국가 이외의 개인이나 법인, 단체가 신설해서 관리 운영하는 자격증을 말합니다. 그리고 민간 자격의 국가공인 제도를 통해서 민간자격의 신뢰도를 높이는 제도도 함께 운영하고 있는데요, 우수 민간자격을 국가가 공인해주어서 자격증의 공신력을 높이는 의미가 있습니다. 그럼 우선 민간자격증 먼저 차근차근 살펴보겠습니다.


민간자격증 등록현황

현재 민간 자격은 2016년 9월 기준으로 총 4,946개가 등록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훨씬 많은 수의 자격증 종류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네요. 이중에서 법인이 관리하는 자격증은 2,354개이고 개인이나 기타단체가 운영하는 민간자격증은 2,593개가 있습니다. 

 위와 같은 민간자격 운영기관에서 운영하는 민간자격의 수는 당연히 등록기관 보다 많은데요 현재 시점에서 아래 표에서 보듯이 2만2천 개가 넘는 민간 자격증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예전부터 있던 자격증이 누적된 결과이므로 점차 증가하게 되는데요 2014년과 2015년에 신규 등록 수가 많이 증가 했다가 2016년 들어서 다시 주춤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럼  이렇게 많은 민간 자격증 중에서 원하는 자격증을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민간 자격증 조회 방법


민간 자격증 조회를 위해서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민간자격정보서비스 홈페이지를 이용합니다. 민간자격정보서비스 바로가기 링크 이 홈페이지에 접속한 다음 아래와 같이 등록 민간자격 검색의 바로가기를 누릅니다.

 

그럼 민간자격 검색 페이지가 나오는데요, 여기서 관심이 있는 자격명을 입력하고 자격구분과 자격관리기관 정보를 입력한 뒤에 검색 버튼을 누릅니다. 만일 등록 번호를 알고 있다면 해당 번호를 기입해서 더 직접적으로 원하는 정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럼 예를들어 지도사 민간자격에 대해서 찾아보겠습니다. 지도사를 자격명에 입력하고 검색을 누릅니다. 

그럼 위와 같이 지도사를 자격명에 포함하는 자격이 리스트로 나타납니다. 여기서 찾는 자격을 확인한 다음에 우측의 자격정부를 클릭하면 해당 자격에 대한 상세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드론 지도사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드론 지도사의 자격정보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자격증의 세부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드론 지도사의 급수와 해당 급수에 따른 직무내융, 자격증에 대한 개괄 내용 및 자격발급기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자신이 찾고자하는 자격증을 검색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조

Q-net


교육정보
민간 자격증 조회 방법 안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