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용차 요일제란
승용차 요일제는 평일인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중의 하루를 자동차를 운행하지 않는 날로 정해서 쉬기로 스스로 정하고 실천하는 교통문화 운동입니다. 그리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서 성실히 승용차 요일제를 지키는 사람에게는 여러가지 혜택이 주어지게 됩니다. 이 때 승용차 요일제를 적용하는 시간은 선택한 날짜의 오전 7시부터 오후 10시까지입니다. 주말과 공휴일은 제외되고요. 이 날에는 승용차 대신 버스나 지하철 등의 대중교통을 이용함으로써 전체 교통 흐름의 정상화에 기여하게 되고 에너지 절약 및 환경오염 감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승용차 요일제 신청 방법
신청방법은 시청이나 가까운 구청, 주민센터에 방문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인터넷으로 승용차 요일제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렇게 신청해서 우편으로 전자태그를 수령한 다음 차량에 부착합니다.
그리고 지차체별로 전자태그를 승인 받는 절차가 있는데요. 수령받은 전자태그를 차량의 운전석 앞면 유리창 하단 내부에 부착한 뒤 이를 사진으로 촬영해서 승용차요일제 홈페이지에 업로드 해야합니다. 그 뒤 담당자가 이 이미지를 확인한 다음 승인을 하게 되면 승용차 요일제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승인에는 보통 3일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경기도의 경우는 전자태그 인증 절차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지역별 승용차요일제 홈페이지
각 지역별 승용차요일제 홈페이지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서울시, 경기도, 인천광역시, 대구광역시, 부산광역시, 울산광역시
승용차 요일제 혜택
승용차 요일제를 신청해서 실천하게 되면 받을 수 있는 혜택에 대해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공공과 민간부분에서 얻을 수 있는 혜택이 있으니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승용차 요일제 혜택 - 공공부분
우선 가장 먼저 받은 수 있는 혜택은 자동차세 감면입니다.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보통 자동차세 5%를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영 주차장 요금을 20~30%까지 할인받을 수 있어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구요, 남산 1호, 3호 터널에 부과되는 혼잡 통행료를 50%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일상적으로 도로 혼잡을 줄이기 위한 승용차 요일제 실천에 대한 보답차원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교통유발 부담금도 20%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거주구 우선주차 구획 배정시에 가점을 부여받을 수 있으므로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지자체별 승용차 요일제 자동차세 감면액
자동차세 연 5%할인 지차체 : 서울, 인천, 대구, 울산
자동차세 연 10%할인 지차체 : 부산, 대전
승용차 요일제 세금감면계산기로 세금 감면 금액 계산하기
승용차 요일제 참여로 어느정도의 세금을 아낄 수 있는지 계산을 해볼 수 있습니다. 다음 링크를 통해 세금감면계산기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세금감면계산기
그럼 다음과 같은 페이지가 나옵니다. 여기서 본인의 차량 배기량과 과세년도 년식, 등록구분 및 차종 정보에서 승용차요일제 감면 여부, 제휴카드 할인 여부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계산하기를 클릭하면 다음처럼 할인 금액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승용차 요일제 혜택 - 민간부분
승용차 요일제를 실행함으로서 받을 수 있는 민간부분의 혜택으로는 우선 자동차 보험료를 8.7% 한인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자동차세를 3% 청구할인 받을 수 있으며, 주유비, 세차비, 정비요금할인 및 편의점 구매요금 할인 등의 혜택이 있습니다.
지자체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해당 지차체의 혜택을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예를들어 인천의 경우 의료기관 종합검진비 할인이 있는데요. 인천 계양구 한림병원과 서구 성민병원, 서구 연세병원에서는 50%의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인천 동구 백병원과 서구 나은병원은 30% 할인, 동구 인천의료원과 남구 건강관리협회의 경우는 10%의 할인이 됩니다. 잘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승용차 요일제 주의사항
승용차 요일제 운휴일 변경은 1년에 2번까지 가능합니다.
승용차요일제의 운휴일을 8회 이상 위반을 하거나 전자태그를 부착하지 않고 운행 또는 전자태그 훼손시에는 자동차 보험료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없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