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성공 패키지 유형별 지원 대상자 자세히 알아보기

2016. 1. 25.

혹시 취업활동을 하고 계신다면 알고 활용하면 좋을 취업성공 패키지에 대해서 자세히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취업성공 패키지는 기본적으로 저소득 취약 계층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취업에 대한 의지를 가진 사람이 취업을 원할하게 할 수 있도록 보조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참여자와의 상담을 통해 취업 진단을 하고 경로 설정을 우선 한 다음, 교육과정을 통해 취업을 할 수 있도록 능력을 계발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취업을 할 수 있도록 취업알선까지 지원을 해 주는 것을 취업상담 패키지의 기본 골자로 하고 있습니다. 그럼 취업 성공 패키지에 대해 하나씩 차근차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취업 성공 패키지 - 프로그램 구분


취업 성공 패키지는 두가지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취업성공 패키지 1번 과 취업성공 패키지 2번 인데요. 참여 대상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지원 범위 역시 다르니 잘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어떤 기준으로 프로그램 참여 기준이 나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취업 성공 패키지 1번 - 지원 대상자

우선 취업 성공 패키지 1번은 저소득 취업 취약 계층을 그 대상으로 합니다. 따라서, 기초생활수급자 중 조건부 수급자, 차차상위 이하 저소득층, 노숙인 등 비주택거주자, 북한이탈주민, 신용회복지원자, 결혼이민자, 위기청소년, 여성가장, 영세자영얼자 및 특수 형태 근로자, 건설 일용직, 장애인, FTA 피해 실직자, 맞춤 특기병, 미혼모, 한부모의 경우에 취업성공 패키지 1번에 해당되게 됩니다.


그럼 각각의 유형에 대해서 다시 살펴보겠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중 조건부 수급자 : 자활사업 참여를 전제로 생계급여를 받는 기초생활 수급자의 경우를 말합니다.

차차상위 이하 저소득층 : 가구단위를 기준으로 소득인정액 기준 최저생계비 120% 이하인 가구인 차상위계층과 150% 이하인 가구인(차차상위계층)의 구성원의 경우를 말합니다. 이 때 판단기준은 가구원수별 건강보험료 납입액을 통해 확인합니다.

즉 1인가구이면서 월 건강보험료가 28,102원 아래로 나올경우는 취업성공패키지 1번 유형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북한이탈주민 : 북한이탈주민의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법률로부터 보호 및 지원을 받는 사람의 경우로서 거주지 보호기간(5년) 이내에 있는 북한이탈주민의 경우입니다.

신용회복지원자 

법원으로부터 개인회생절차 개시 및 파산선고 등을 받고 면책(복권) 걸정이 아직 안된 사람의 경우

한마음 금융, 한국자산관리공사, 신용회복위원회 등 금융위원회로부터 허가를 받아 설립된 기관의 조정을 통해 채무조정합의서를 체결한 사람

국민행복기금 지원대상자로 확정된 사람

결혼이민자

대한민국 국민과 혼인한 적이 있거나 혼인관계에 있는 재한 외국인 또는 귀화허가를 받은 사람,

출입국관리법상 체류자격 F-2, F-5, F-6, 

외국인 중 한군인과의 ‘혼인’으로 국적을 취득한 사람

결혼이민자의 경우에는 최소 한국어 능력을 갖춰야 하며, 취업성공패키지 참여자를 위한 ‘한국이 기초 능력 진단’의 초급 1급 이상의 한국어 실력이 갖춰져야 합니다.


위기청소년

만 15세 이상 만 24세 이하의 청소년 구직자(학교 중도탈락, 폭력, 학대, 범죄피해 등의 여러 위험 노출 )

여성가장

가족 또는 동거인을 부양하고 있는 여성 가장으로서, 만 18세 미만인 자녀를 양육하거나 취학중인 경우는 24세 미만의 자녀를 양육하는 경우, 55세 이상의 부모님, 시부모님을 부양하는 여성가장, 장애인인 동거가족을 부양하는 여성 가장의 경우에 해당합니다. 장애가 있는 동거가족의 나이는 무관합니다.

 

취업 성공 패키지 2번 - 지원 대상자

취업 성공 패키지 2번은 청년층과 중장년층을 그 대상으로 합니다.

청년층은 고졸이하 비진학 청년, 대졸이상 미취업자, 니트족, 영세자영업자, 고용촉진특별구역 및 고용재난지역 등 이직자, 맞춤 특기병의 경우에 해당합니다.

고등학교 재학중인 자는 참여가 제한되며 상급학교에 진학하지 않는 졸업예정자나 취업처가 정해지지 않은 사람의 경우 졸업 연도 1월 1일부터 참여가 가능합니다.

대학 수료자는 졸업자로 간주하며, 니트족은 최근 2년동안 교육 훈련에 참여하지 않고 일도 하지 않은 청년을 말합니다. 판정 기준은 대상자 적합도 문답표를 작성 후 20점 이상이면 니트족으로 판정합니다.

영세사업자의 경우 연간 매출액이 8천만원 이산 1억 5천만원 미만인 사었자를 말합니다.

중장년층의 경우 최저 생계비 250% 이하의 가구원으로서 아래 요건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 취업성공 패키지 2번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취업성공패키지 홈페이지나 해당 기관에 문의하는 것이 빠르고 정확합니다.

다음 글에서는 취업성공 패키지 지원 프로그랭의 내용과 지원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조

http://www.work.go.kr/pkg/succ/index.do


취업성공 패키지 유형별 지원 대상자 자세히 알아보기
직업 경제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