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체국 택배 이용시간, 마감시간 및 주의점 알아보기

2016. 1. 21.

우체국 택배는 뛰어난 신뢰도와 빠른 서비스, 그리고 물류 처리능력 등 여러가지 면에서 인기가 있는 택배 서비스입니다. 우체국 택배 이용시 알면 도움이 되는 것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우체국 택배의 장점

우체국 택태는 신뢰성이 가장 높은 택배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체국 택배는 전통적으로 각 지역 우편물을 담당해왔던 집배원들이 배송을 합니다. 따라서 정확하고 빠르게 배송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집배원이 아닌 계약직원이 배송을 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예외도 있을 수 있지만 대체로 빠르고 신속한 배송이 됩니다. 


또한 산간도서 지역이나 군부대에 보내는 경우에도 국내 배송의 경우 추가금 없이 배송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다른 택배회사의 경우에는 산간도서 지역에 대해 추가금이 붙는 경우가 있는 점에 비춰보면 상당한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명절연휴시즌은 물류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기간인데요. 이 기간동안에도 우체국 택배는 명절 하루 전까지도 택배를 받습니다. 다른 택배업체의 경우에는 소화가능한 물류량을 초과하기 때문에 명절 연휴 1주일 전부터는 택배를 잘 받지 않죠.

정부기관이나 공공기관, 대학 등에 중요한 문서를 보내는 경우에는 우체국 택배로만 보내야 합니다. 우체국 택배로 보낼 시에 ‘몇월 몇일 소인까지 유효’라는 접수시의 규정이 택배 접수일자를 문서 제출일로 보는 규칙 때문입니다. 이는 등기우편과 우체국 택배만 유효합니다. 따라서 중요한 공문서 수발시에는 우체국 택배를 이용해야 합니다.


우체국 택배 이용 시간 안내

우체국의 영업시간은 평일 09:00 부터 오후 18:00 시 까지 입니다. 토요일과 공휴일은 쉽니다. 

토요일은 개별 발송 우편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우편물 발송대행 업체에서 발송하는 다량의 우편물 접수는 가능한데요, 동서울, 수원, 부천, 고양, 성남, 의정부, 안양의 전국 7개 우편집중국을 이용해서 9시에서 18시 사이에 가능합니다.


우체국 배송은 토요일까지 합니다. 2014년 7월부터 2015년 9월 초까지 토요일 배송 서비스가 중단 되었었는데요. 2015년 9월 12일 부로 토요일에도 배송을 다시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우체국 옥외의 무인 우편 창구에서는 연중무휴로 택배와 소포 발송이 가능합니다. 우체국 무인우편창구 이용시간은 오전 8시부터 저녁 22시까지로서 편리하게 이용가능합니다.

우체국 편의점 택배의 경우 집하시간은 지역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수도권과 광역시의 경우는 평일의 경우 18시에 집하가 마감되구요, 토요일은 14시에 마감됩니다. 수도권 외곽 지역과 기타 지역의 경우는 평일은 15시 마감, 토요일은 12시에 집하 마감됩니다. 제주지역은 점포에 따라 집하시간이 다를 수 있으니 주의하시구요. 집화 마감시간 이전에 접수된 택배의 경우는 익일 배송이 됩니다. 집화시간 이후 접수분은 추가 1일이 더 소요됩니다. 일요일 및 공휴일은 우체국 택배 짔화는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공휴일은 배송일에 포함되지 않으니 주의하세요.

우체국 택배 이용시 유의사항

우체국 택배는 30kg 이상은 택배로 보낼 수 없습니다. 만일 무거운 물건을 택배로 보내려고 한다면 미리 무게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크기가 너무 큰 물건, 길쭉한 물건도 보내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만일 보내시려는 물건이 1m 를 넘는다면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우체국 택배는 파손되기 쉬운 물품들은 택배로 보낼 수 없습니다. 유리, 도자기, 유리병 등은 파손 위험을 근거로 금지 품목에 해당됩니다. 다른 택배사보다 이러한 취급 제한 품목이 많은 편이니 주의하세요.

우체국 택배는 높은 신뢰성을 자랑하지만 비용은 다른 택배사에 비해 20% 이상 더 비싼편입니다. 하지만 우체국 택배의 신뢰성은 그만큼의 비용대비 가치가 있으므로 더 비싼 비용에도 불구하고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한의사랑택배 한약택배 서비스 이용 요금 및 배송 조회 안내
로젠택배 고객센터 전화번호, 반품, 파손 대처법 안내
경동택배 반품 처리 방법 안내
건영택배 배송조회 방법 안내
우체국 등기우편 가격과 빠른우편(익일특급, 당일특급) 요금 안내
건영택배 화물 운임 안내
코스트코 환불 반품방법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