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택청약통장 순위확인서 발급 방법 및 청약 1순위 조건 정리

2016. 1. 9.

아파트 청약을 넣을 때 필요한 서류 중 청약 통장 순위(가입) 확인서가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 청약통장 순위 확인서를 확인하고 발급받는 방법을 정리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청약 1순위 조건

 청약 1순위 조건은 국만주택의 경우와 민영주택의 경우로 구분해서 볼 수 있습니다.

국민주택의 경우 청약 1순위는 1년이 지난 계좌로서 매월 정해진 날짜에 월납입금을 12회 이상 납입한 고객이 해당됩니다. 수도권 이외 지역은 도지사가 정하는 기간이로서 6~12개월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민영주택의 경우 청약 1순위는 국민주택의 경우와 동일하게 1년이 지난 계좌로서 매월 정해진 날짜에 월 납입금을 예치해야하며 이 때 납입인정금액이 청약예금 지역별 해당 예치금 이상이라는 조건이 추가됩니다. 수도권 이외 지역우 기간은 국민주택과 마찬가지로 6~12개월 사이의 도지사가 정하는 기간이 됩니다.

주의할 검은 청약통장에 입금 시점이 일정하지 않을경우에는 1순위 적용이 밀려날 수 있습니다.(기사 참조)


 

청약통장 가산점 제도

청약 통장 1순우 대상자가 늘어나고 경쟁이 심화되면서 가산정 제도가 생기게 되었습니다. 그럼 가산점은 어떻게 적용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통장가입 1년당 1점 : 최고 17점

부양가족 1인당 5점 : 최고 35점

무주택기간 1년당 2점 : 최고 32점 입니다.

청약통장 가산점 제도에 따라 청약 통장을 최대한 빨리 만드는 것이 유리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꾸준히 입금하는 것도 필요하구요.


 

청약통장 순위 확인서란?

청약 신청을 한 때 사업주체에 신청자의 청약통장 자격을 증명하기 위해 발행하는 확인서입니다. 사업주체는 LH, SH나 민간 건설사이며 직접 사업주체에 방문해서 청약신청을 하는 경우나 사업주체의 홈페이지에서 청약신청하는 경우에 필요한 확인서 입니다. APT2you 사이트 혹은 국민은행 홈페이지나 국민은행 은행창구에서 청약신청을 하는 경우에는 순위확인서가 없이도 됩니다. 

순위확인서를 통해 특정 주택의 입주자모집공고일 기준 청약순위 확인이 가능합니다. 청약통장 순위 확인서를 통해 납부횟수와 납부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순위일 경우에는 납입횟수에 따라 당첨 순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청약통장 순위 확인서의 종류

청약통장 순위 확인서에는 세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일반공급용 순위확인서와 특별공급용 순위확인서, 기타 임대주택용 순위확인서로 구분됩니다. 

- 일반공급용 청약순위 확인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지방공사(SH)에서 지원하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해당 주택에 1순위로 청약 세 해당기관에 방문하여 제출하거나 해당기관의 홈페이지에서 지원자의 청약자격을 확인하기 위한 용도로 발급됩니다. 국민임대주택(30년)과 공공임대주택(50년), 그리고 전세임대주택(20년)은 6회차 이상의 납입회차가 되었을 경우에 순위확인서가 발급됩니다. 이 때 순위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 특별공급용 청약순위 확인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지방공사(SH)등의 공공기관 또는 민간업체의 특별공급 청약시에 발급하는 확인서입니다. 유의할것은 국민임대주택, 공공임대주택, 전세임대주택의 경우는 특별공급용 순위확인서 발급이 되지 않기 때문에 일반 공급용 순위확인서를 발급받아 사용해야합니다.

- 기타 임대주택용 청약순위 확인서

기존주택의 전세임대 혹은 다가구 매입임대 등 맞춤형 임대주택에 청약하는 경우 필요한 청약 순위 확인서입니다.


 

청약통장 순위 확인서 발급 방법

그럼 청약통장 순위 확인서를 발급받는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우선 APT2you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그리고 사이트 하단의 순위확인서를 클릭합니다.

그럼 청약 순위확인서 발급페이지가 나옵니다. 여기서 발급을 원하는 순위확인서의 종류를 선택하여 확인을 누릅니다.

다음페이지에 나오는 순위확인서 발급안내를 잘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발급대상은 주택청약종합저축 또는 청약저축, 청약 예,부금 가입자 중에서 1순위 2 순위 해당자입니다. 주택의 입주자모집공고일 익일부터 당첨자발표 10일째 되는 날까지 발급이 가능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청약통장 순위내역은 청약신청 주택의 입주자모집공고일 기준입니다. 이 사이트에서 발급한 순위 환인서는 발급일로부터 30일간 조회가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그럼 다음으로 넘아가볼까요. 

위에서 확인을 누르면 로그인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주민등록번호로 로그인하면 공인인증서를 이용한 로그인 창이 뜹니다. 은행 로그인 방법과 동일하니 보유하고 계신 공인인증서를 이용해서 로그인하시기 바랍니다.

로그인을 하고 나면 순위확인서 발급페이지가 나옵니다. 

여기서 신청하고자 하는 주택명을 조회해서 체크해줍니다. 청약신청 주택을 선택하고 현재 거주지 정보 및 연락처를 입력합니다. 그럼 발급신청 내역과 신청 버튼 페이지가 나옵니다. 여기서 확인 후 발급신청을 합니다.

그럼 다음처럼 순위확인서가 발급됩니다. 

여기서 각각의 항목을 잘 확인한 다음 인쇄하시면 됩니다. 이상 아파트투유(APT2you)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 및 주택청약통장의 순위에 대한 내용과 순위확인서를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주택청약통장 순위확인서 발급 방법 및 청약 1순위 조건 정리
설사 원인 및 설사 멈추는 방법 총 정리
직업 경제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