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버 택시 서비스가 보여주는 우버의 잠재력

2015. 12. 22.

최근 우버에 대한 이야기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버란 무엇이고 우버 택시는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고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한번 살펴볼까요.

우버는 2009년 3월에 미국에서 창립된 운송 네트워크 회사입니다. 운전자와 승객을중계해서 수수료를 얻는 이른바 라이드 쉐어링 서비스를 통해 성장해 왔습니다. 하지만 얼마전 국내에서 우버 x 가 불법 논란을 거치면서 2015년 3월부로 우버 x 서비스가 종료되었듯이 각국에서 불법 논란이 많이 일어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즉 공유경제냐 불법이냐를 두고 많은 논란이 일어나고 있는 것이죠. 이렇게 불법 논란이 일어나는 우버 서비스가 기본적으로 택시 서비스와 동일한 형태이기 때문에 각국의 택시 관련 법안과 충돌되는 지점이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즉 우버 서비스는 돈을 받고 사람을 태워주는 서비스인데, 택시영업에 필요한 법규를 준수하지 않고 택시 영업을 하고 있다고 보는 입장에서는 불법이라고 하는 것이죠. 이에 대해서 우버에서는 공유경제 서비스 모델을 강조하면서 적법한 절차를 따르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 논란은 현재에도 계속 되고 있는 논란인 것 같습니다.


우버는 우버블랙, 우버 택시, 우버x 의 세가지 서비스로 구분됩니다. 우버 블랙은 프리미엄 서비스로서 고급 손님을 접대하기 위한 프리미엄급 차량 모델과 기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우버택시는 일반적인 택시를 우버를 이용해서 이용하는 서비스입니다. 일반 택시와는 다르게 앱을 이용해서 미터 요금을 결제하는 방식으로 서비스가 이루어집니다. 기사 승객이 1:1로 매칭되어 서비스가 이루어진 다는 점에서 차별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버 x는 개인이 우버에 차량 등록한 후에 우버 기사로 활동하는 서비스입니다. 이 방식이 논란이 많이 되고 있는데요, 이럴 경우 택시 면허 없이 택시 영업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각국에서 가장 많은 논란을 불러 일으키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우버 x 서비스는 중단된 상태입니다.

우버 택시는 미터기 요금을 따릅니다.우버 블랙은 기본요금 8천원에 분당 250원의 추가요금이 붙고요. 또는 킬로미터당 요금으로 계산할 수도 있습니다.

우버 택시의 경우에는 기존 택시 업계의 반발 없이 서비스가 가능하지만 우버 x의 경우 일반인들이 사실상 택시 영업을 할수 있게 됨으로 해서 택시 운전사들의 생계를 위협할 수 도 있는 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유럽 대도시에서 택시기사들이 우버반대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우버에서 헬리콥터를 이용해서 이동이나 관광을 시켜주는 서비스를 조금씩 확대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름은 우버 쵸퍼(Über Chopper)입니다. 그리고 미국에서는 점심식사 배달 서비스인 우버이츠를 조금씩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우버이츠는 오전 11시에서 2시까지 메뉴 주문시 10분내에 배달을 해주는 서비스 입니다.


이런 우버의 행보를 보면 우버는 교통 서비스에서 택시에 매여있는 것이 아니라 상상가능한 여러가지 것들을 만들어내고 실험하고 그리고 실현해 내는 잠재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우버를 설명하자면 최신 IT기술과 공유경제에 대한 가치관 그리고 실험과 도전정신이 있는 교통분야의 거대한 잠재력을 가진 스타트업이라고 할 수 있겠군요.

한국에서 카카오 택시가 돌풍을 일으키면서 성장하고 있지만 우버가 어떤 식으로 시장에 나설지 행보를 지켜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참조 

https://namu.wiki/w/%EC%9A%B0%EB%B2%84

http://www.huffingtonpost.kr/2014/07/06/story_n_5560964.html

http://www.hankookilbo.com/v/cde97177126a4717ada62eab46b549ac


교통정보 종합 안내입니다.
우버 택시 서비스가 보여주는 우버의 잠재력
카카오 택시의 성공 원인과 장점, 카카오 택시의 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