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집합이란? 집합의 개념 이해하기

2015. 12. 20.

중등 수학을 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수학을 처음 배우시는 분들은 수학이 참 어렵게 느껴지기도 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야기를 듣듯이 수학을 접하게 되면 보다 더 편안한 마음으로 수학을 배울 수 있을 거예요. 수학은 기호를 이용한 언어라고 할 수 있어요. 사람들이 의사소통하기 위해서 고안해낸 것이죠. 그럼 수학은 무엇을 표현하는 것일까요? 자연의 현상들을 체계화하고 분류화하고 응용하기 위한 언어라고 볼 수 있어요. 그리고 그 언어를 이용해서 우리는 자연 현상을 분석하고 예측하고 계산을 해 낼 수 있게 된 것이죠. 그래서 그 언어를 배우기 위해서 우리는 여러 교육과정을 통해서 수년간 차근차근 언어를 익히고 연습하게 됩니다. 따라서 빠르게 계산을 하지 못한다고 해서 수학을 하지 못한다고 생각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과학자들은 계산할 때 계산기를 사용합니다. 걱정하지 마세요. 


말을 할 때 맞춤법에 따라서 정확하게 말을 해야 서로간에 소통을 잘 할 수 있듯이 수학에서도 정확한 정의를 잘 익히고 있어야 나중에 표현하고 서로 생각을 나눌 수가 있습니다. 과학은 수학의 토대위에 있으니까요, 과학에 관심이 있다면 수학을 깊이있게 음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자 그럼 개념과 이야기로 풀어가는 수학의 세계로 한번 들어가 보겠습니다. 


우선 첫번째 시간은 집합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집합은 의미 그대로 어떤 모임입니다. 그런데 어떤 모임이냐고 하는 것이 중요하죠. 어떤 어떤 특징을 가진 것들의 모임이라고 하면 되겠죠. 그런데, 이 정의를 어떻게 내리느냐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수학은 감성의 언어가 아니라 이성의 언어입니다. 그래서 따뜻한 그림의 집합, 잘생긴 사람의 집합과 같이 감성적이고 주관적인 표현을 쓰면 전혀 수학적이라고 할 수가 없죠. 사람마다 잘생겼다의 기준이 다르고 따뜻하다의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하게 정의를 할 수 가 없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명확한 수학의 언어를 써서 정의를 내리는 것이 필요합니다. 즉 자연수의 집합, 소수의 집합이라고 수학에서 정의된 언어를 써서 집합을 만들어 낼 수가 있죠. 구체적으로는 10이하 0이상의 자연수 집합과 같이 범위를 써서 집합을 더 명확하게 구분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집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수학의 언어의 특징에 대해서 이해할 필요가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럼 다음시간에는 수학의 언어와 범위를 한정짓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시 플라네타리움 관람 정보 안내 -서울교육청 과학전시관 위치 및 상영시간
전자 소자 기호를 활용한 펜던트 목걸이
집합이란? 집합의 개념 이해하기
다중지능 검사
수학은 언어다. 수학에서 범위를 표현하는 방법
미군 입대 방법- 기본 자격 및 매브니 제도
교육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