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휴대용 스마트폰 시력검사키트 Peek 이야기

2015. 7. 8.

세계적으로 3900만명이 시각장애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 중 대다수는 치료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적절한 의료장비 및 의료 혜택을 받지 못해서 시력을 잃은 사람들이라고 합니다. 이런 문제에 대해서 해결책을 찾고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드릴 것은 앤드류 바스토러스의 TED강연과 시력검사용 스마트폰 시스템 Peek입니다. 앤드류 바스토러스는 사람들이 왜 맹인이 되어야하고 어떻게 이를 극복할 수 있을까를 고민했다고 합니다.

그 과정에서 최신 의료 장비를 이용했지만, 의료장비가 고가인데다가 전력 수급에 있어서도 문제를 겪었다고 합니다. 주로 지원이 필요한 사람들이 있는 곳은 오지이기 때문이죠.


앤드류 바스토러스는 사람들이 왜 맹인이 되어야하고 어떻게 이를 극복할 수 있을까를 고민했다고 합니다. 그 과정에서 최신 의료 장비를 이용했지만, 의료장비가 고가인데다가 전력 수급에 있어서도 문제를 겪었다고 합니다. 주로 지원이 필요한 사람들이 있는 곳은 오지이기 때문이죠.

 

이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 스마트폰과 어플로 효과적으로 시력검사를 할 수 있는 장비를 개발했다고 합니다. 간단한 시력검사 뿐만 아니라, 사람들에게 시력장애가 있는 사람들이 어떻게 보이는지를 시각적으로 표현함으로써,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일단 시력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 확인 되면, 스마트폰과 특별 제작된 장치를 이용해서 망막 안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기존의 고가의 장비와 많은 인력, 전력이 필요한 검사를 한사람이 스마트폰으로 태양광 충전을 통해 전기를 얻으면서 오지에서 검사를 할 수 있게 된 것이죠. 그리고 이 검사 결과는 인터넷을 통해 전문가에게 보내져서 정확한 검진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이 스마트폰과 어플을 이용하면, 기존의 고가 장비보다 오히려 더 뛰어난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고 합니다. 스마트폰을 통해 영상을 기록을 할 수도 있고 곧바로 이메일로 의료진에게 정보를 전송할 수 도 있습니다. 또한 간단한 사용법으로 누구나 곧바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더 넓은 망막 범위를 촬영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별 제작된 촬영 모듈 장치 역시 3D 프린팅을 이용해서, 저가로 제작이 가능해서 제3세계에서 실제 활용될 수 있는 수준으로 보급이 가능합니다. 


TED 강연에서 앤드류 바스토러스의 마지막 말이 의미깊게 느껴지네요.
오직 통계자료에서만 백만명이 시력을 잃습니다.
하지만 사실은 자기 자신만이 시력을 잃습니다.
하지만 이제 그들은 문자메시자만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현실화 하기위해서, 소셜펀딩을 진행했습니다. 결과는 157% 펀딩으로 성공적이었습니다. 그럼 실제로 원격으로 검진을 진행하는 영상을 보실까요

간단한 영상이지만, 오지에서 효과적인 시력검사가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을 이용해 시력을 잃고 고통받는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런 가능성과 선의모여서 소셜펀딩을 성공적으로 마치게 된 것이 아닐까 하고 생각해봅니다. 큰 금액이 아니더라도 작은 금액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술에 대한 좋은 예를 본 것 같습니다.

https://youtu.be/xPTmHKlH7s4


농협 텔레뱅킹 번호 안내
영유아 건강검진 안내 - 국민건강보험 공단
시력검사 아이폰 어플 - 우리가족시력측정
생애전환기 건강검진 절차, 검진 항목 안내
농협 고객센터 전화번호 안내
시력회복 운동, 마츠자키식 눈운동 방법
건강 정보 안내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