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양이 해로운 음식 베스트 8 - 고양이 주의 음식들

2014. 9. 24.

고양이를 처음 기르게 되면, 고양이의 음식에 많은 신경이 쓰이게 됩니다. 주로 고양이 사료를 먹이지만, 고양이가 워낙 호기심이 많은 동물이다보니, 주인이 무엇인가 먹고 있으면 주변에서 먹고싶다는 눈빛으로 빤히 쳐다보고 있기도 합니다. 그럴 때 사람이 먹는 음식을 줘도 괜찮을지 고민을 하다가, 무의식중에 고양이에게 음식을 주기도 하는데요. 차칫 잘못하다가는 이렇게 무심코 준 음식으로 인해 고양이가 병들고, 고통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사람에게 약이디고 좋은 효과를 주는 음식이지만, 고양이에게는 독이 되고 병을키우며, 고양이의 수명을 줄일 수 있는 음식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장 대표적으로 고양이에게 위험한 음식 8가지를 소개드립니다.

 

lurk
lurk by Daniel-Dank.com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고양이 수명을 줄이는 해로운 음식 베스트 1 – 초콜렛

초콜렛은 고양이에게 독입니다. 초콜렛의 주요 성분은 테오브로민(디오브로민, theobromine)이란 물질인데요. 카카오 씨에 들어 있는 알칼로이드 입니다. 사람에게는 이뇨제, 심근자극제, 혈관확장제 등의 긍정적인 효과를 내지만, 고양이에게는 독으로 작용하여 많이 섭취하면 사망할 수 도 있습니다.

고양이 수명을 줄이는 해로운 음식 베스트 2 – 카페인

카페인은 코코아의 테오브로민보다 더 독합니다. 절대로 주면 안되는 음식으로 커피와 홍차, 녹차와 같은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입니다. 고양이에게 좋은 물을 준다고 녹차물을 주면, 고양이에게 치명적일 수 있으니, 카페인에 주의하도록 합니다.

고양이 수명을 줄이는 해로운 음식 베스트 3 – 뼈

고양이에게 뼈를 주게 되면, 고양이가 뼈를 씹어 삼키거나, 먹는 과정에서 작은 뼈조각으로 갈라지게 됩니다. 이렇게 갈라진 뼈조각은 고양이 목에 걸리거나, 내장기관을 찔러서, 상처를 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큰 뼈 역시도 무리해서 씹다가 치아가 부러지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닭뼈는 날카로운 조각으로 부스러지기 쉬우므로 절대 고양이에게 닭뼈를 주지 않아야 합니다.

고양이 수명을 줄이는 해로운 음식 베스트 4 – 참치

고양이에게 참치를 간식으로 줄 수 있는데요. 고양이가 참치를 먹으면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참치는 불포화 지방산이 많은 생선인데요, 고양이는 이 불포화 지방산을 체내에서 잘 소화, 대사하지 못합니다. 특히 고양이가 먹은 참치는 고양이 체내의 비타민 E를 파괴하고 고갈시켜서 병을 만들 수 있는데요. 활기와 민첩성이 감소되고, 피부통증, 발열이 나는 증상이 나타나는 질병인 Steatitis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는 등푸른 생선인 고등어, 정어리 등에서도 공통적으로 나타날 수 있구요. 만성적인 편식 식생활로 인해 문제가 될 수 있으니, 생선을 줄 때, 많은 양을 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고양이 수명을 줄이는 해로운 음식 베스트 5 – 사람이 먹는 음식

보통 음식을 조리할 때, 파, 마늘, 양파를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이런 파와 마늘, 양파는 고양이의 혈액에서 적혈구를 손상시킵니다. 사람이 먹는 음식에는 이와같은 파, 마늘 양파가 아주 흔하게 들어가므로, 사람이 먹는 음식을 고양이에게 주면 안됩니다. 특히 양파는 고양이 혈액에 강한 독성을 띄게 만들어 적혈구 손상을 심화시키는데요. 이렇게 되면 빈혈에 빠져 고양이가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양파는 햄버거나 보통 음식에 흔하게 들어가고, 고양이가 모르고 먹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사람이 먹는 음식을 주지 않도록 합니다. 따라서 햄버거나 닭튀김도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사람이 먹는 음식에는 염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고양이에게 위장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도 있습니다. 국물도 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고양이 수명을 줄이는 해로운 음식 베스트 6 – 우유

고양이는 대부분 우유의 젖당을 분해하지 못합니다. 젖당은 락토오스라고 불리는 성분으로서, 분해되지 못한 젖당으로 인해 설사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플레인 요구르트와 당분이 적은 아기용 요구르트를 주는 것은 괜찮습니다.


고양이 수명을 줄이는 해로운 음식 베스트 7 – 포도, 건포도

고양이가 포도나 건포도를 먹게 되면, 신장 손상이 생깁니다. 포도에 있는 고양이에게 유독한 성분이 정확하게 어떤 것인지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극 소량은 괜찮지만, 일정량 이상을 먹게 되면, 구토나 설사증상을 보이고 심하면 목숨을 잃기도 한다고 합니다. 빵이나 사람이 먹는 음식에 건포도가 많이 들어 있을 수 있으니, 고양이에게 주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고양이 수명을 줄이는 해로운 음식 베스트 8 – 미네랄 워터

시중에서 파는 미네랄 워터에는 각종 미네랄 성분과 마그네슘, 칼슘 성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이 요로결석을 발생시켜 고양이의 신장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비싼 물이라고 주게 되면 오히려 고양이의 건강을 헤치게 되니 주의해야 합니다.

이처럼 고양이 수명을 줄이는 해로운 음식을 8가지 소개드렸는데요. 이런 대표적인 식품이외에도 고양이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 음식들이 다양하게 있습니다. 만일 고양이를 기른다면, 이처럼 고양이에게 해로운 음식 리스트를 알고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유아 추천도서 목록 - 2016년에서 2017년까지 도서관 사서추천 도서
집나간 고양이 찾는 방법
다시내고 삶은 멸치를 고양이에게 줘도 될까?
고양이 해로운 음식 베스트 8 - 고양이 주의 음식들
초등 저학년, 고학년 권장도서 목록 찾는 방법 안내 - 도서관 사서 추천도서 리스트
마늘 장아찌 레시피 베스트 5
생활 건강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