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렌틸콩의 영양성분, 렌틸콩의 3가지 효능, 레시피와 구매처 정보

2014. 9. 5.

 

렌틸콩은 유럽, 아시아 북아프리카에서 널리 재배되며 오래 전부터 식용으로 애용되어 왔습니다. 특히 수확과 보관이 쉬워서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주식으로 널리 섭취되어 왔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렌틸콩이란 이름이 익숙하지 않습니다. 이런 렌틸콩이 최근 이효리의 아침식단으로 소개가 되고 방송 매체를 타게 되면서 수요가 급증하고 렌틸콩 다이어트 열풍이 불기도 했습니다. 그렇다면 렌틸콩이 어떤 장점이 있고, 어떤 영양분이 있기 때문에 고대부터 현대에까지 사람들의 주식으로 그리고 건강식으로 애용되고 있을까요?

1. 렌틸콩의 영양 성분

우선 렌틸콩은 단벡질과 다양한 미네랄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식이섬유도 풍부하고 지방성분은 거의 없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아주 최적의 영양조건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렌틸콩의 주요 성분을 살펴보겠습니다. 아래 성분은 렌틸콩 1컵, 즉 198그램이 가지고 있는 주요 영양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몰리브덴 148.50 mcg, 엽산 358.38 mcg, 섬유소 15.64 g, 마그네슘 0.98 mg, 철분 6.59 mg

단백질 17.86 g, 칼륨 730.62 mg, 비타민 B1 0.33 mg, 비타민 B6 0.35 mg, 지방(전체) 0.75g

참고 : The World’s Healthiest Foods, Lentils

이는 일반적인 음식에 비해 유효한 영양소와 미네랄이 월등히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식품으로 치면 아주 훌륭한 식품에 해당됩니다. 게다가 지방성분이 전체 198그램에서 1그램도 안되게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아주 적합한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효리가 아침식단으로 렌틸콩을 먹는 데에는 다 이유가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2. 렌틸콩의 대표적 효능 세가지

이런 풍부한 미네랄과 영양성분은 건강에 아주 좋은 영향을 미치는데요, 아래는 렌틸콩을 꾸준히 섭취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대표적인 건강상의 이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렌틸콩의 효능 1 : 식이섬유의 보고

렌틸콩은 크기는 작지만 식이섬유가 아주 풍부합니다. 렌틸콩에 들어 있는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효과 뿐만 아니라 혈당조절에도 특별한 이점을 가진다고 합니다.  이런 콜레스테롤 감소 이외에도 렌틸콩에 포함된 이런 수용성 섬유질은 혈당을 안정화 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만일 당뇨병으로 인해 인슐린으로 혈당을 조절한다면, 렌틸콩을 먹음으로서, 혈당 조절시에 필요한 신체 대사 에너지를 공급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와 같이 혈당 안정화 효능도 렌틸콩의 중요한 효능 중의 하나입니다.

렌틸콩의 효능 2 : 심장 혈관 질환 예방

그리고 렌틸콩은 심장 혈관 질환 예방에도 좋다고 하는데요, 렌틸콩의 고섬유질 성분과 함께, 렌틸콩에 들어있는 풍부한 엽산과 마그네슘이 신체 대사 기능에 도움을 줍니다. 렌틸콩으로 섭취한 마그네슘 성분은 혈관 이완을 도와주어서,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만일 신체 내에 마그네슘이 부족한 경우 심장에 무리가 가게 되고 급작스런 심장질환이 생길 위험도 높아지게 되는데요, 이런 일을 미연에 방지하려면 렌틸콩과 같은 양질의 마그네슘을 포함하는 식품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참고Archives of Internal Medicine confirms )

렌틸콩의 효능 3 : 철분 공급원

렌틸콩은 좋은 철분 공급원입니다. 특히 생리중의 여성과 같이 철분 부족이 생기기 쉬운 경우, 렌틸콩으로 철분을 보충하는 것은 좋은 방법인데요, 특히 육고기와 같은 다른 철분 공급원에 비해 렌틸은 지방이 없고 칼로리가 낮아서 다른 부작용을 낳지 않는다고 합니다. 임신중이거나 수유중일 때도 철분 공급원이 필요한데 렌틸콩이 훌륭한 철분 공급원으로 역할할 수 있습니다. 철분이 많이 필요한 성장기 어린이와 청소년들도 렌틸콩을 자주 먹으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런 장점 이외에도, 인체에 꼭 필요한 일곱가지 필수 미네랄의 좋은 섭취원이 되고, 비타민 B 단백질의 보고이며 지방은 거의 없습니다. 렌틸콩 한 컵당 약 230 칼로리 정도로 아주 작은 칼로리 양을 가집니다. 이는 다이어트용 식품으로서 최적의 조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렌틸콩을 이용한 조리방법

조리면에서도 렌틸콩은 많은 장점을 가집니다. 렌틸콩은 요리시에 양념이나 향신료를 빠르게 흡수해서 손쉽게 다양한 풍미의 요리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서도 손쉽게 렌틸콩 레시피를 찾아볼 수 있는데요, 몇 가지 간단한 레시피를 소개드립니다.

렌틸콩 셀러드

렌틸콩 카레

렌틸콩 파스타외 2종

렌틸콩 청국장

렌틸콩 푸딩 레시피(영문)

렌틸콩 팬케잌 레시피(영문)

렌틸콩 쵸코 컵케잌 레시피(영문)

찾아보면, 더 많은 레시피들이 있기 때문에, 이 정도로만 소개드립니다. 최근에 오뚜기에서 렌틸콩을 이용해서 3분 렌틸카레, 3분 렌틸 짜장도 만들었다고 하니, 정말 유용한 건강 식품으로 최근 각광받는 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몸에 좋고 맛도 좋은 렌틸콩, 몸에 기운을 북돋아 주는 맛있는 요리가 먹고 싶다면, 한번 시도해 보면 어떨까요?


4. 렌틸콩 구매처

렌틸콩 구매는 미국 쇼핑몰인 아이허브(iherb.com)에서 구매가능합니다. 아이허브 렌틸콩 링크

그리고 해외 직구 구매가 번거롭다면, 국내 인터넷 쇼핑몰에서 최근에는 손쉽게 구입이 가능합니다.

5. 렌틸콩 보관

이렇게 구매한 렌틸콩은, 한번 구매하면, 양이 많아서 보관을 잘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렌틸콩을 잘 밀봉하여서 시원하고 건조하며 어두운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이렇게 보관할 경우, 약 12달 정도 보관이 가능하구요. 만일 렌틸콩을 다른 기간에 구매하였다면 구매한 시간 별로 별도로 보관한다. 이유는, 구매한 시기별로 렌틸콩의 신선도가 달라지기 때문이죠. 조리한 렌틸콩은 냉장고에 보관하는데, 삼 일정도 보관이 가능하다. 가급적, 조리 후 곧바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렌틸콩은 이처럼, 유용한 미네랄과 식이섬유등 건강식품으로서 좋은 성분을 가지고 있는데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익숙하진 않지만, 이효리씨의 블로그로부터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렌틸콩이 조만간 친숙해질 때가 곧 올 것 같네요. 렌틸콜 3분 카레, 3분 짜장이 나올정도니까 말이죠. 그럼 좋은 음식 드시고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Via

http://ko.wikipedia.org/wiki/%EB%A0%8C%EC%A6%88%EC%BD%A9

http://www.whfoods.com/genpage.php?tname=foodspice&dbid=52

http://www.oprah.com/health/Beans-and-Lentils-Dr-Perricones-No-4-Superfood


렌틸콩 다이어트 부작용 네가지
건강 정보 안내 페이지
렌틸콩 부작용 다섯가지
렌틸콩의 영양성분, 렌틸콩의 3가지 효능, 레시피와 구매처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