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전자 시각에 맞춘 도로 안내 표지 문자의 뛰어난 가독성

2014. 9. 2.
얼마전에 인상적인 한 기사를 봤다.
청주의 김민광, 이창수 씨가 아이디어를 낸 도로표지판에 대한 기사였다. 기사의 요지는 기존 도로안내 표지문자가 운전자의 시각에서는 가독성이 떨어지므로, 착시 시각효과를 이용해서 글자를 운전자의 시각에서 정자로 보이게만들었다는 내용이었다. 이 기사를 본 순간, 마치 콜럼버스의 계란 세우기처럼, 이런 쉽고 당연한 것을 왜 진작에 몰랐지 하는 느낌이 들었다.

실제로 도로 안내표지 문자는 운전자가 잘 볼 수 있어야 하는데, 현재는 사실 운전자가 글을 순간적으로 보고 이해하기에는 가독성이 많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었던 것이다. 그동안 뭔가 이상하다고는 생각했지만, 크게 의문을 갖지 않았었는데, 먼저 이런 불편을 인지하고 해소할 아이디어를 낸 사람이 있다는 사실에 감탄하게 된다. 앞으로 이런 기발하면서, 편리한 도로 안내 표지가 보급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기사링크
http://www.cbinews.co.kr/news/quickViewArticleView.html?idxno=85751


여수 제주도 배편 요금 및 시간 안내 - 한일 골드스텔라
버스 도착시간 확인 방법 및 도착예정시간, 버스 위치 실시간 확인 - 다음지도 이용법
교통정보 종합 안내입니다.
오사카 라피트 특급 열차 이용 방법 안내
인천 제2국제여객터미널 중국 가는 배편 이용 안내
정선아리랑열차로 떠나는 강원도 기차여행 소개
코레일 반환 취소 수수료 안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