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티슈 유해성 얼마나 될까? 주의사항 독성정보 확인

2020. 5. 12.
이번 글에서는 물티슈 유해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물티슈는 언제든지 깔끔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촉촉하게 젖어 있는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관건인데요 이를 위해서  다양한 첨가물 지리 들어가게 됩니다. 그리고 제품별로 강조하는 특징이다 다르기 때문에 보습이나 청결 기능등을 듣기도 강조한 물티슈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물티슈마다 유해성이나 위험성이 다를 수가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어떤 요소들이 몸에 좋지 않고 어떤 요소들은 괜찮은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물티슈 유해물질 첫 번째 -메탄올



만약에 물티슈에 메탄올이 섞여 있다면 절대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물티슈에 메탄올이  기준치 이상으로 허용되어 있으면 아주 위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메탄올은 잘못 사용하면 실명을 일으킬수도 있는 몸에 좋지 않은 독성 물질입니다.  그리고 메탄올을 섭취하게 되면 사망에까지도 이럴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공산품 잔류허용기준 또는 일반 화장품 잔류허용기준이  설정되어 관리되고 있는데요 일반화장품의 메탄올 허용 기준은 2000ppm이지만, 이 보다 더 높은 메탄올을 포함하고 있다면 좋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나 아이들이 이용하는 물티슈라면 더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

물티슈 유해물질 -  가습기 살균 성분인 메칠클로로이소치아졸리논


   가습기 살균제로 사용되었던 성분들이 미량이지만 물티슈에도 발견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습기 살균제 성분은 알다시피 몸에 좋지 않고 위험하기 때문에 이러한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 물티슈도 절대 사용하면 안 될 것입니다.

물티슈 유해물질 -  안식향산나트륨

농식품에 많이 사용하는 살균보존제인 안식향산나트륨도  기준치를 초과한에서 물티슈에서 검출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도 주의하셔야 합니다.

물티슈 유해물질 - 중금속

물티슈에는  제조 과정에서 여러가지 화학 물질이 사용되고 원단을 가공 하는 과정에서 중금속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전에 한 뉴스에서는 독극물 성분인 안티몬 성분이 물티슈에서 기준치를 초과한에서 검출되었다는 뉴스도 있었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물티슈 사용을 하다 보면 몸에  중금속이 노출되어서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가 있습니다.

물티슈 사용시 주의할 점 안내


물티슈는 이름으로 보면 종이인 것 같지만 실제로는 플라스틱 재질입니다. 합성 재질이기 때문에 물에 녹지 않습니다..  따라서 물티슈를 변기에 버려서는 절대 안됩니다. 물티슈를 변기에 버리게 되면 하숙으로 내려간 물티슈가 기름 성분과 섞여서 거대한 덩어리를 형성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덩어리로 인해서 하수구가 막히는 사고가 생기기 쉽습니다. 따라서 물티슈는 절대로 변기에 버리지 않도록 합니다. 사용하는 물티슈는 쓰레기통에 버려야 하고요 그리고 한번 사용한 물티슈는 재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물티슈를 재 사용하게되면 물티슈에 번식하는 세균으로 인한 이차적인 감염이나 기타 위험요소가 있기 때문에 절대로 제 사용하지 않습니다. 한번 사용한 물티슈는  일반 쓰레기로 버려야 하는데요 최근에 물티슈가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쓰레기가 많아지는 환경오염 문제도 한 번쯤 고민해 봐야 될 문제인것 같습니다. 환경을 위해서라면 가급적  손 수건을 이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에 물티슈를 이용하는 도중에 피부가 불편하거나 피부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 돈은 물집이나 발진이 생기는 경우에는 즉시 사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물티슈로 인한 피부 이상의 경우에는 물티슈에 유해 물질이 포함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물티슈를 이용할 때 해당 물티슈에 사용된 물질이 얼마나 독한 물질인지 어떤 기준치를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해 보실 수가 있는데요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에서 제공하는 독성정보제공시스템을 이용하면 간편하게 독성 정보를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예를들어서 안식향산나트륨에 대해서 속성정보를 확인을 해 보겠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독성정보제공시스템에서 검색하려는 물질 명을 입력하고 검색 버튼을 누릅니다. 




그럼 해당 검색 결과에 대해서 유사 검색 결과 혹은  해당 물질의 물질명과  일치하는 검색 결과를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 그 결과에서 덕성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인체 영양정보를 비롯해서 동물 독성시험 정보 그리고 발암성 정보까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두루마리 휴지의 역사와 유해성, 알고 씁시다.
춘천시 관광지도 다운 및 무료로 받아보는 방법 안내 - 춘천여행 전 필수 준비물 관광지도 받아보기
머리에 붙은 껌 떼는 방법 베스트 6
물티슈 유해성 얼마나 될까? 주의사항 독성정보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