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누수 원인 5가지 분석 - 집에 물이 샐때 확인해보세요.

2020. 4. 20.
집에 물이 새는 누수가 발생하면 여간 골치아픈 것이 아닙니다. 누수를 잡기 전에는 집안이 엉망이 되기 십상이며, 누수를 잡는 것도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이죠. 하지만 누수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서 빠른 조치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죠. 이번글에서는 누수의 원인을 5가지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누수 원인 첫번째


누수 원인은 가장 처음으로 외부 누수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외벽쪽에 갈라진 틈이 있거나 옥상쪽 방수가 어떤 원인으로 인해서 손상되었을 때 외부 누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외부 누수로 인한 습기 침투는 특히 비가 많이 올때 많이 생길 수 있으며 이 때는 갈라진 부위나 방수가 깨진 부위에 대해서 점검하고 보완 시공을 하여야 합니다.

누수 원인 두번째

.
누수의 두번째 원인으로 욕실 누수가 있습니다. 욕실 누수는 욕실 내부 방수층 균열로 인한 누수 또는 배관 결함으로 인한 누수를 그 주요 원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윗집에서 인테리어 시공을 했는데, 그 뒤로 누수가 발생했다면, 화장실 누수의 가능성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화장실에서 방수처리가 제대로 되지 않았을 경우 아래층으로 누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혹시 화장실을 시공하는 경우가 있을 때는 누수가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누수 원인 세번째


세번째로 가능한 누수 원인은 온수 배관에서 발생하는 누수입니다. 온수배관은 물이 데워졌다 식었다를 반복하면서 지속적으로 온도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온도차이가 오랜시간 누적되면 배관에서 누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누수 원인 네번째

노후화된 상수도관이 부식이 심하게 진행되면 누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오래된 빌라나 주택의 경우 상수도관이 오래되어 부식이 진행되었을 수 있습니다. 수도에서 녹물이 많이 나오거나, 수압이 약해지는 현상이 생긴다면 상수도관 누수를 의심해볼 수 있구요, 수도관 누수를 발견해서 수리한 이후에 지속적으로 다른 곳에서 누수가 생긴다면 상수도관 전체 교체 수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누수 원인 다섯번째

누수가 생기는 원인으로 배관부식이나 물이 흐르는 관에서 물이 새는 현상 이외에도 결로로 인해서 물기가 지속적으로 흐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결로현상은 내부와 외부 온도차가 많이 발생하고 단열이 잘 되어 있지 않은 벽면에서 주로 생깁니다. 특히 내부에 습기가 많은경우, 벽면에 물방울이 맺혀서 흐르게 되구요, 이러한 원인으로 인해 벽면이 축축해지면서 곰팡이가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경우에는 벽면 단열처리를 확실하게 하거나, 내부 습기를 자주 외부로 배출해주는 환기를 잘 해주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다양한 원인으로 누수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누수가 발생한 위치와 누수 형태를 잘 살펴보면 어떤 원인으로 발생한 누수인지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전문가에게 의뢰하기전에 가능한 원인들을 생각해보면서 상담을 진행하면 더 정확하고 빠른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을것 같습니다.

참고자료
http://www.ekacem.or.kr/pds/gamribull/2012/201204/감리12.78월-방수기술자료.pdf



수돗물 안전하게 마시는 방법 - 정수기 보다 건강한 물 만들기
수원시 상수도 사업소 민원 전화번호 안내
변기교체 방법 안내
위니아 에어컨 고객센터 전화번호
누수 원인 5가지 분석 - 집에 물이 샐때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