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니티 게임개발 #4 - 슈팅 게임 연습

2019. 8. 2.

이번에는 유니티로 슈팅게임 형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아직 모르는 것 투성이어서 간단한 기능을 구현하는데도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조금씩 유니티라는 툴이 익숙해져가기도 하구요. 새로운 것을 공부하고 익히는 것은 재미있지만 힘든 일이기도 한 것 같습니다. 바로바로 성과가 나오지 않을 때는 내가 뭔가 조바심을 내고 있지 않나하고 다시 돌아봅니다. 

 

슈팅게임은 화려한 그래픽과 컨트롤, 그리고 조작감, 타격감 등 여러가지 요소가 함께 어우러져서 재미를 만드는데요, 이번에 만들어 본 것은 기본중의 기본인 총알을 쏘는 동작 구현입니다. 그리고 이차원 평면에서 캐릭터를 움직이게 만드는 것 또한 구현해보았습니다. c# 코드를 사용하지 않고 플레이메이커를 이용해서 작업을 하고 있는데요, 간편하지만 웬지 답답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c#을 이용해서 직접 코딩하는 연습도 조금씩 해봐야겠습니다.

아주 기본적인 형태입니다. 원시적인 형태의 슈팅 게임이라고 할까요, 마우스를 클릭하면 총알이 나가고 좌우로 이차원 평면상에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다음번에는 적기 출현과 충돌 액션을 구현해 보아야겠습니다. 그리고 점수 판도 함께 만들어 봐야겠어요. 오는은 여기까지 하고 쉬어야 겠습니다. 저녁시간에 짬짬히 하려고 하는데, 오는은 세시간 정도 유니티와 함께 씨름을 했군요. 

 


유니티로 게임 개발하기 #1 - 게임 엔진 선택 유니티 vs 언리얼 엔진
유니티 게임개발 #4 - 슈팅 게임 연습
유니티 게임 만들기 #2 - 플래피 버드 따라해보기
중독성 있는 암벽등반 플래시 게임